토론:CJ ENM E&M 사업부문의 영화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특정 영화사의 작품[편집]

  1. 파라마운트와 CJ 엔터테인먼트가 맺은 배급 계약은 공식적으로 2007년 2월부터 적용되어 2015년에 해지가 된 것이라, CJ가 수입, 배급한 파라마운트 영화에 표시하려면 원칙적으로는 이 기간 사이에만 표시가 되어있어야만 합니다. 그 이전이 문제인데요, 이 경우는 영화 《툼 레이더》와 경우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원칙적으로 1988년부터 2006년까지는 유니버설과 파라마운트의 합작사인 UIP가 양사의 작품을 대한민국 내에 배급해왔는데, 《툼 레이더》는 파라마운트 작품으로 취급되어 전세계적으로는 UIP가 배급했지만, 대한민국에서는 UIP가 아니라 튜브 엔터테인먼트가 배급을 맡았습니다. 자세한 내막은 모르지만, 저는 튜브 엔터테인먼트가 사전에 배급사 파라마운트가 아닌 영화의 실제 제작사와 계약을 맺었다고 짐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CJ 엔터테인먼트가 2007년 이전에 배급한 파라마운트 영화도 경우가 비슷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2007년 이전에 CJ가 배급한 파라마운트 영화는 어찌 표시를 할 지 논의가 필요합니다.
  2. 드림웍스와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파라마운트의 작품의 제목에 굵은 글씨로 표시하고 있는데요, 그렇게만 표시해놓으면 어느 회사의 작품을 수입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작사의 이름은 같이 표기해야 합니다. 표시할 때 이름을 짧게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줄이면 되겠다 생각합니다.
    • DWP: 드림웍스가 제작한 실사 영화 및 《슈렉 2》 이전의 애니메이션 영화
    • DWA: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명의로 내놓은 작품으로, 《슈렉 2》부터의 애니메이션 영화
    • PP: 파라마운트 픽처스의 영화를 수입, 배급한 경우 (2007년 2월~2015년)

JSH-alive (토론) 2017년 7월 15일 (토) 00:24 (KST) 토론자의 제안에 대한 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의견의 경우 UIP 본사가 영국, 미국에 본거지를 두고 있지만 1988년 우리나라에 상륙했을 당시 UIP는 네덜란드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아마도 한국지사가 네덜란드 지사를 통해서 수입/배급체계가 이루어 진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배급사를 확인하기 위해 미국의 영화 포털사이트인 IMDB에서 위 워 솔저스와 익스트림 OPS의 각 국가의 배급사를 일일이 확인한 결과 UIP라는 이름이 없었기 때문에, 2007년 이전에 CJ가 배급한 파라마운트 영화는 표기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두 번째 의견인 굵은 표시는 제거하겠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C57bl10 (토론) 2017년 7월 15일 (토) 19:30 (KST)

사업부문별 내용에 따른 애니메이션 사업부문의 영화 작품 목록 분리 제안[편집]

  1. CJ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그룹의 새 합병법인인 CJ ENM의 출범에 따라서 CJ ENM의 영화목록도 약간의 변화?를 주고자합니다. 우선 CJENM 지금 현재 사업영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못 믿으시면 이곳에서 확인하시죠! http://www.cjenm.com/business/
    • 영화 사업부문: CJ엔터테인먼트 등의 상표로 활동하며 영화 및 비디오의 투자, 제작 및 배급 사업등을 담당한다.
    • 음악 콘텐츠 사업부문: 음악 전문채널을 Mnet을 기반으로 제작, 배급, 유통망의 확충을 통해서 K-POP의 대중화를 주도 (엠넷닷컴이 CJ 디지털 뮤직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이 회사가 CJ ENM의 자회사)
    • 애니메이션 사업부문: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인 투니버스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기획, 투자, 제작, 배급, 라이선스, MD사업 등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 과정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을 주도 (명탐정 코난, 원피스 등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애니메이션 극장판의 수입/배급이 이곳에서 담당한다는 것이 확인)
    • 미디어 콘텐츠 사업부문: CATV, IPTV, 위성방송, 온라인 등을 통해 방송 채널 및 방송콘텐츠를 서비스 하고 있다.
    • 공연 사업부문: 말 그대로 한국의 공연문화를 주도하는 부분으로서 라이센스의 개발 및 투자, 제작과 기획 등을 담당한다.

원래 계획은 CJ 엔터테인먼트라는 레이블로 배급한 영화는 CJ E&M의 영화사업부문으로 애니메이션 극장판의 수입/배급을 담당하는 영화는 CJ E&M의 애니메이션 사업부문의 주요 작품 목록 이라는 항목을 따로 만들 계획이었습니다만은 어느 한분께서 이름에 관한 문제를 제기해 오는 바람에 초기 계획이 완전히 엎어졌습니다. (누군지는 말씀 안드리겠습니다만은 다 아시겠죠?)

쟁점은 이렇습니다.

  • CJ E&M의 영화목록을 영화사업부문과 애니메이션 사업부문의 주요 작품 목록으로 따로 분리할것인가, 아니면, 그대로 존치 시킬것이냐?
  • 그리고 CJ E&M의 영화사업부문 주요 작품 목록에 제일제당 CJ 엔터테인먼트/독립법인의 CJ 엔터테인먼트라는 이름의 수입/배급 작품도 함께 포함 시킬 것이냐?

저는 분리 작업에 찬성합니다.

  • CJ E&M의 영화목록을 통합해서 작성할경우 혼란이 초래한다. (예) 명탐정 코난 : 감벽의 관이 CJ E&M의 이름으로 수입한 것 인데 애니메이션 사업부문에 담당했냐? 영화 사업부문에서 담당했냐?라는 것을 알기가 힘들다.)
  • 제일제당 CJ 엔터테인먼트/독립법인의 CJ 엔터테인먼트라는 작품을 포함해야 CJ E&M 영화사업부문이 이렇게 해서 존속이 되고 있구나 라는 것을 알기가 쉽다.

제가 독단적으로 새롭게 애니메이션 사업부문의 작품목록을 분리 작성해서 오해받는일이 없어야 하니 여러분에게 묻겠습니다. (본인이 독단적 작성으로 인한 사용자 관리 목록에 등재되는 억울함을 해소하고자 마련된 것입니다.) 그러나, 한분 의견만으로 결정할수는 없으니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서 결정하겠습니다. 6/1일 까지 의견 보내주시면 협의 후 상황에 따라 분리 작업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저도 많이 잘못했고 아직도 문서 작성이 서툴기는 합니다. 그러나 지금부터라도 고쳐나가겠습니다. 여러분과의 소통으로 즐거운 백과사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부디 못 난 저를 용서하십시오. 여러분의 많은 참여가 위키백과를 이끌어가는 힘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57bl10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2:00 (KST)

일단, CJ E&M의 영화목록을 그대로 보존했으며, 사업분야별로 영화 목록들을 재 정리해 올렸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시거나 이의 제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곳에 오셔서 기재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c57bl10 (토론) 2018년 6월 6일 (수) 20:2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