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한테라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정이 매우 필요한 문서입니다.[편집]

Tablemaker 님께서 찾으신 문서입니다. Tablemaker 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보고 저도 이 문서를 열람하였습니다만, 여러 사용자의 힘이 필요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글을 남깁니다.

  • 홍보성 문장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이 평가한 "극찬"이 상당히 많이 서술되어 있는데, 이런 경우 실제로 출처가 존재하기 때문에 마냥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평가 문단을 따로 두고 서술하는 것이 나을지, 아니면 아예 내용 자체를 제거하는 것이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신문기사의 경우, 홍보를 위해서 기사를 내는 경우도 많기에 저 혼자서는 판단이 상당히 애매합니다.
  • 대부분의 문장이 "연주회를 개최+연주 내용+극찬"의 형태입니다. 이런 경우 차라리 서술형보다는 리스트로 만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 어릴 때의 연주나 대학 진학 경위 등은 굳이 필요한 내용일까 싶습니다.

이 문서의 주 기여자분들은 대부분 이 문서에만 기여하시는 분들로 보입니다. Tablemaker 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만, 아마도 이해당사자의 기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문서 정리에 여러 사용자분들의 의견이나 편집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3월 20일 (월) 14:57 (KST)[답변]

네 그래주시길 바랍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홍보성 문장이라기 보다, 사실 열거라고 보입니다. 언론사 혹은 공인된 기관에서 언급한 내용들인데 문제될 것 없다고 보입니다. 예술가들에게 다른사람이 평가한 인용구는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예술가의 삶은 어린시절부터 죽을때까지 삶자체가 예술입니다. 또한 어린시절과 성장과정에 관한 부분은 모두가 알고싶어합니다. 문제 될것 없다고 보입니다만.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매우 와 같은 , 극단적인 수식어, 부사어의 사용은 중립적 시각을 갖는데 방해요소가 됩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Lunnn1675435: 사실 열거라고 언급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아래쪽에 의견을 제시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예술가의 삶은 어린시절부터 죽을때까지 삶자체가 예술입니다. 또한 어린시절과 성장과정에 관한 부분은 모두가 알고싶어합니다." 라는 주관적인 주장을 하지 마시고, 해당 내용이 왜 게시되어야 하는지 그 출처와 객관적인 근거가 있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요? --Lee Soon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1:27 (KST)[답변]
일단 시간 날 때 중복 출처는 걷어내겠습니다. 똑같은 소식을 전하는 기사가 여러개 붙어있어 문장의 가독이 힘드네요. 또 본문과 전혀 상관없는 출처와 그 출처가 달린 문장도 삭제토록 하죠.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3:15 (KST)[답변]

한테라 → 초안:한테라 로의 이동 건[편집]

토론:한테라에서의 의견[편집]

토론:한테라에 있던 토론을 초안토론:한테라로 옮기며, 의견을 수월하게 읽기 위해 구조를 일부 변경하였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장은 1바이트도 건들지 않았습니다.)

초안으로 이동한것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일반공간에서 편집과 토론과정을 거치지 않고 통째로 초안으로 옮기고 삭세 진청하고 초안 토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원본에서 차근차근 수정하고 편집하시기 바랍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사용자토론:Lee Soon에서의 의견[편집]

저 누군가의 꼭 사주를 받으신것 같네요. 모함 아닌가요. 위키백과사전의 근본 목적과 본질을 잘 모르시는것 같네요. 이래서 한국이 디지털 데이터 기반 베이스가 약한 겁니다. 외국 유명 가수들, 연예인들 보세요. 음반 목록부터 사진내는거는 기본이구요. 이분은 검색해보니 그래미상 심사위원까지 되신 분인데, 그리고 다른 뮤지션들 위키백과 홍보 내용에 비교하면 이정도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도 없어보입니다. 위키백과의 근본 기반 객관성에 기반한 자기 홍보 시대가 도래한 것의 공식적 표상인데, 통째 삭제하신 분이나, 하나의 문서에 비중립적 시각으로 수정을 하시려고 하는 분이나, 제가 보기엔 그분들이 더 비중립적인 것 같네요. 이문서는 보아하니 몇년 된 문서인데, 이제와서 통째 삭제가 되었네요. 그리고, 다른 연예인이나, 기업, 예술인들 들어가서 편집 보세요. 아이피까지 아예 노출한 상태로 문서 편집 지속적으로 합니다. Lunnn1675435 (토론)

@Lunnn1675435: 삭제 안했어요. 초안:한테라 에 있습니다. 편집하신 분이 계정을 계속 바꿔가며 편집하시기에 안내를 드리긴 애매했고요. 현재 상태로 문제가 있는 문서이기 때문에 옮깁니다. 위키백과사전의 근본적 본질은 "백과사전"이라는 것이고, 결국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틀로서 서술되어야 합니다. 제가 그 본질을 모른다면 1만 5천번 편집할동안 수없이 차단당해서 나가 떨어졌겠죠. 이 이상의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토론이 아닌, 일방적인 모함은 참기 힘들겠고요. 위키백과에 홍보 시대가 도래했음은 들어본적 없고, 그런 문서가 있으면 삭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 문서가 되니까 이 문서도 된다는 식의 주장은 이해할 수 없고요, 그럴거면 위키백과의 지침은 뭐하러 있는 것일까요? 어차피 지침이 있던 말던, 다른 문서에서 홍보를 하고있다면 그것을 기준삼아 홍보문서를 찍어내면 될 것인데요. "한국의 떠오르는 가야금 신동", "천재소녀 '테라', 레벨라씨옹" 등 빙산의 일각만 갈무리해도 전혀 가치중립적인 서술과 문장이 아님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토론은 험담하는 곳이 아닌, 문서에 대해 논하며 본 문서가 더 좋게끔 변하게 다듬고 개선시키기 위한 공간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연예인이나 기업 예술인들 문서 수천, 수만건을 이미 보았으며, 다른 문서와 비교해봐도 이 문서는 독보적입니다. 보통이라면 초안 이름공간으로 쉽게 넘기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문서는 서술된 것이 백과사전이 아닌, 자서전으로 서술되었으며 그 정도가 지나침에 부득이하게 옮긴 것입니다. 답변이 되었길 바라며.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03:39 (KST)[답변]

Tablemaker의 의견[편집]

한 명이 아이디를 많이 생성하여 토론을 하시는지, 여러명이 이 문서에 붙는 건지 그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만, 그럴 경우 답변하는 입장에서 그 많은 아이디 중 누구를 특정하여 말씀드려야 하는지 애매해지며, 또한 이후 편집이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안내" 하는데에 있어 그 계정 중 어디로 말씀드려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소통에 문제가 생깁니다. 가급적 한 계정으로 토론했으면 좋겠군요.

추측성 발언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전혀 문제 될것 없다고 보입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일단 Lee Soon님의 사용자토론에 Lunnn1675435님이 남긴 토론인지 비방인지 모를 그 글을 잘 보았습니다. 일단 거기에 답변은 했습니다만, 개인 사용자 토론 공간을 그런 용도로 사용하긴 힘들 뿐더러, 앞으로의 토론은 초안:한테라 에서 하는 것으로 하는 것으로 하지요. 이는 한테라라는 표제어 토론을 중구난방으로 수십곳에서 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며, 또한 이러한 토론 역시 위키백과에 남겨질 하나의 선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그리고 나중에라도 이러한 토론에 참여할 편집자들을 위해서 "하나의 토론 공간"에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이상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토론을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03:54 (KST)[답변]

일반공간으로 토론을 옮기시고, 초안문서도 일반 공간으로 다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삭제 요청도 취소 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또한, 사용자 Lunnn1675435는 아래의 발언에 해명하기를 바랍니다.

[...] 홍보성이 짙다, 언론보도도 돈주고 하는 것이다, 계정도 갈아탄다, 한테라 이름 한자도 문제가 있다, 이해 당사자가 계속 편집을 하는것 같다, 등 이런 지적들이 도리어 인신공격 성이 있다고 보이며,

하신 말씀을 제 입장에서 정리하며, 공고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홍보성이 짙다. → 실제로 홍보성 글로 보임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2. 언론보도도 돈주고 하는 것이다 → 이런 말 누가 어떻게 언급하였는지 해명을 바랍니다.
  3. 계정도 갈아탄다 → 정확히 활자 그대로 이렇게 말한 적은 없는데, 전술했던 "한 명이 여러 아이디로 활동하고 있는지, 여러 명이 활동하는지" 가늠이 안가는 거고요. 확실한건 전자건 후자건, "한테라"라는 한 가지 의도로 활동하는 거에요. 그게 개인이냐 집단이냐의 차이고요.
    1. Seyurim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 173.76.226.242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WHOIS · RBLs · 차단)
    3. 18.111.30.243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WHOIS · RBLs · 차단)
    4. Xpfktm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5. 119.203.230.248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WHOIS · RBLs · 차단)
    6. Ibx33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7. 121.183.171.203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WHOIS · RBLs · 차단)
    8. Atwe12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9. Deanons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0. Aekkk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1. Hgdfghgh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2. Qwerer00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3. Mcnvc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4. Gfdsou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5. Ojihu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6. Bhkjnhu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7. Sdhrfvb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8. Zzxcvgfds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19. Dffffsea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0. Vvvvcdf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1. 111342da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2. Zxcc1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3. Sdfglefpo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4. Gfdsrg123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5. 134adsl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6. Fgddd0090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7. Beat 331234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28. Lunnn1675435 (토론 · 기여[전체 위키 기여 · 삭제된 기여] · 기록[차단 기록 · 편집 필터 기록] · SUL · 차단)
    아이디에 일련의 흐름과 공통점이 보이며, 적어도 제 눈에는 명백해보이는데, 백:다중 계정 검사 요청이라도 할까요?
  4. 한테라 이름 한자도 문제가 있다 → 문제있다고 한 적은 없는데요. 한태래 로 음독되는 한자를 적어놓고 "한테라"라고 적고 있으니 의문을 제기했을 뿐입니다만.

이 밖에도 출처 중에서 의미없는 출처가 많은 것은 논할 가치없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일례로, "이재숙[20], 김정자[21] 에게 사사받았다."는 문장의 20번 출처, 21번 출처는 김정자, 이재숙이라는 인물이 어떤 사람이라고 알려주는 출처이지, 문장의 핵심인 "이재숙, 김정자에게 사사 받은 것"을 입증하는 출처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 출처는 삭제 하면 되지 않나요? 문서 전체를 삭제 신청하고 초안으로 이동한 것은 과했다고 보입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의견 끝에 --~~~~를 달면 서명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저 누군가의 꼭 사주를 받으신것 같네요. 모함 아닌가요. 위키백과사전의 근본 목적과 본질을 잘 모르시는것 같네요. 이래서 한국이 디지털 데이터 기반 베이스가 약한 겁니다.

이 따위의 토론이 아닌 비난과 음해, 인신 공격은 응대할 가치 없다고 생각해 재발할경우 제재 요청을 올리도록 하지요. 이성적인 토론은 환영하겠지만, 인신공격이나 하기 위해 삭제이의 기능이 있는것은 아니거든요.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04:17 (KST)[답변]

tablemaker님, 위키백과 지침에서 "가치가 없다" 혹은 그 비슷한 단정적인 말투를 쓰는 것을 피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출처에 대한 문제점은 그렇다면 tablemaker님께서도 출처를 삭제하거나 편집에 동참하시면 되는것 아닌지요. 이 문서를 통째로 삭제신청한 것, 그리고 초안 토론으로까지 옮기시게 되면 해당 당사자의 명예훼손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내용분쟁' 에 관한 것은 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중 계정에 관한 것은 tablemaker님의 추측 같습니다. 그리고 본인 자서전이다, 홍보성이다, 라는 말은 삼가하시구요. 그리고 어떤 편집에도 동참하지 않으셨는데 통째로 삭제 신청한 후 이의제기가 있었다고 해서 초안을 만들고 초안 토론에 비방 및 음해성 느낌이 가득한 표현이 가히 걱정 되는군요... 저도 이 문서 편집에 동참 하겠습니다. Lunnn1675435 (토론)

답변 드리지요.
  1. "논할" 가치가 없다고 하였지, "문서가" 가치가 없다고 하였나요? 다르게 표현하면 "출처 중에서 의미 없는 출처가 많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솔직히 이 부분에 대한 반박을 해야 하는 것이, 지금 논의되는 점에서 중요한 사안인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기여를 폄하하지 않습니다. 폄하할 요량이었으면 이 문서를 삭제 신청 했을 것입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지만 이 문서는 삭제된 상태가 아닙니다.
  2. 위키백과의 정책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것 같아 설명드립니다. 기존에 한테라라는 문서를 만드셨던 곳은 일반 이름공간입니다. 그 공간에 있는 문서를 초안 이름공간으로 이동시켰습니다. 이 공간은 연습장 같은 개념으로서 향후 문서의 보완이 완전히 완료되면 다시 일반 이름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3. 편집에 동참하기 위하여 이 공간으로 이동시킨겁니다. 반복해서 말하는 바, 귀하의 기여를 인정하려 하지 않을 요량이면 삭제 토론을 회부하여 삭제시켰을 겁니다. 가치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수정하기 위해 옮긴 것이고, 이 문서의 가치를 인정해 옮긴 사람의 기여를 보고 사주받았다, 모함한다는 식으로 폄하하는 분께서 정상적인 "협업에의 의지"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또한 백:소유권을 주장하시는 바, 위키백과의 개별 문서는 주기여자라고 하더라도 그 문서의 소유 권한이 없습니다.
  4. 아이디 건에 대하여, 아이디를 분석이라도 해달라는 의미시면, 어떤식으로 위 아이디들이 연속성을 띄고 있는지 분석해드리겠습니다. 추측? 백:오리 실험입니다.
  5. 자서전이다, 홍보성이다라는 말은 삼가야 하는데, 사주를 받았다, 모함이다, 근본도 모르네 따위의 말은 삼가지 않은 것이 넌센스이며,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한 적이 없기에 "한국의 디지털 기반 베이스"가 어떻게 빈약한지 가르침을 받아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토론 공간은 문서 자체만 가지고 논해야 하는 자리이며, 이런 모욕적인 발언을 "토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 자체가 의문입니다.
  6. 또한 명백하게 타 사용자를 비하 및 인신공격을 감행하였으며, 이를 다시 상기시켜드린바, 끝까지 사과 말씀 한마디 없으시고 오히려 "초안 토론에 비방 및 음해성 느낌이 가득한 표현이 걱정된다"라는 표현 자체가 타 사용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문이 들 뿐입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09:15 (KST)[답변]
그리고 초안 공간으로 이동시킨 행위 자체가 "어떻게 해당 인물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가르침을 청하고 싶네요. 어떤 식으로 명예가 손상될까요?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09:20 (KST)[답변]

문서에 대한 의견[편집]

어제 제가 문서를 거의 끝까지 정리했다가 결국 포기하고 정리를 안 한 상태로 놔 두었습니다. 아래 내용 중 일부는 Tablemaker 님께서 말씀하신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어쨌든 제가 문서 정리 도중 느낀 문제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우선 문서를 초안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문서 기여자께 말씀을 드리지 못 한 점은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충분히 문서가 없어졌다고 오해하실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Tablemaker 님께서도 말씀하셨 듯 문서는 없어지지 않았고, 또 위에서 지적해주신 바와 같이 본 문서에만 집중적으로 기여하는 기여자가 무려 28명 가량입니다. 이에 뚜렷하게 어느 분께 안내를 해야 할 지 몰라, 우선 초안 문서로 이동 후 본 토론 페이지에 수정해야 할 사항을 남겼습니다. 참고로 위키백과에서 여러 계정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인 것처럼 편집하는 것은 좋은 행동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다중 계정을 참고하세요.
  • 위키백과:확인 가능에 의거할 때, 아래 내용들은 확인이 불가능한 내용입니다.
    • 김일륜[15] 에게 사사 받았다., 이재숙[20], 김정자[21] 에게 사사받았다. - Tablemaker 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만, 여기에 달린 15/20/21번 출처는 한테라 님이 김일륜 님, 이재숙 님, 김정자 님께 사사를 받았다는 내용이 아니라, 그저 김일륜 님, 이재숙 님, 김정자 님에 대한 인물 정보일 뿐입니다. 이러한 출처의 문제는 22/29번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 영화동아리 '얄라성'에서 여주인공으로 캐스팅 되어 영화배우로도 활동했으며 작품이 독립영화제에 출품되었다. [18][19] - 18번 출처는 유튜브로, 출처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게다가 현재 열람 자체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19번 출처의 경우 단순히 네이버 책 소개 페이지를 링크했을 뿐, 해당 도서의 몇 페이지에서 인용한 내용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도 12/14/16/28/30번 등의 출처가 이와 동일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 비중립적인 내용이 매우 많습니다. 위키백과:위키백과에 대한 오해#위키백과는 광고를 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중립적 시각, 위키백과:이해관계의 충돌 등을 참고하십시오.
    • 체르니, 소나타 등을 수개월에 습득하고 8세에 전국 피아노 콩쿠르에서 수상하는 등 피아노 신동으로 기대를 모았다.
    • 한테라는 5개국어 외에도 다양한 언어를 구사한다.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영어, 불어 등.
    • 이재숙 서울대학교 교수가 '천부적 가야금 연주자'라 소개했으며 김정자 교수는 '이제는 우리가 테라에게 배워야 한다.' 고 했다.[16], 한테라의 신장과 긴 목과 긴 필은 특히 '춘앵전' 을 추기에 이상적인 신체조건이라고 한다. - 이 문장은 해당 인물에 대해서만 기술한 서적을 출처로 삼은 것으로 보입니다. 위키백과:자신에 대한 이야기,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문서 등재의 일반적 기준을 참고할 때, 이 내용이 적합한 내용인지는 다소 의문이 듭니다. 그러나 반대로 위키백과:중립적 시각#중립적 시각이란을 참고할 때 이견의 여지가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 해당 인물의 유년기에 대한 내용에서는 다소 지엽적인 서술이 엿보입니다. 또한 "신동"이라는 등의 표현은 과연 적합한 표현인지 의문이 듭니다.
  • 문서 전반적으로 정확한 어법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갖았다", "사사받았다" 등의 표현은 맞춤법이나 어법이 틀렸고, "2015년 9월 뉴욕 카네기홀 웨일리사이틀 홀에서 최연소로 가야금 독주회를 가졌다.[41] 도쿄 스기나미공회당[42], 서울 국립국악원[43]에서 순회공연 이었다. 등은 비문입니다. 그 외에도 띄어쓰기가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매우 많습니다. 정확한 어법을 지키는 것은 해당 내용에 대한 신뢰도와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다만 위 내용은 제가 개인적으로 느낀 문제점이기 때문에, 여러 사용자분들의 의견을 듣는 것도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unnn1675435: 그리고 추가적으로 "위키백과사전의 근본 목적과 본질을 모른다." 등의 의견을 서술하셨는데, 위키백과의 근본 목적은 개인의 홍보가 아니라 백과사전임을 반드시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또 제가 누군가의 사주를 받았다느니 하는 주장은 근거 없는 비방입니다. 저는 위키백과에서 누구의 지시 또는 영리적인 목적으로 무언가를 서술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그러한 근거 없는 비방 및 주장을 절대 반복하시지 말아주십시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며,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영리적인 목적이나 홍보 등의 의도로 절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1:10 (KST)[답변]

토론 하실때.[편집]

다른 사람이 한 말에 본인의 주장을 끼워넣어가며 말씀하시는데, 그렇게 하면 그 문장을 도대체 누가 말한 것인지 편집 역사를 일일히 대조하지 않는 한 판별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식의 토론은 하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하실 말씀은 다른 사용자의 의견 사이사이에 끼워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아래에 들여써서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백:토론) 그리고 자신이 내뱉은 말 역시 삭제가 권고되지 않으니, 말씀 한마디 한마디를 신경써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백: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1:19 (KST)[답변]

반박에 대한 답변을 또 하죠.[편집]

삭제되었다는 건에 대하여
삭제 한 적 없습니다. 버젓이 문서가 살아있는데 문서를 통삭제했느니 하시는것이죠..? 삭제 하지 않았다고 세 번인가 네 번째 안내해드리는 것 같네요.
예술가의 어릴때 삶을 모두 알고 싶어한다.
"이 문서에 기여한 계정들이 다중 계정인 것 같다"라는 말을 "함부로 추측한다"고 말씀하시는데, 이 인물의 어릴때의 삶을 모두가 알고 싶어한다는 것은 "함부로 추측"한게 아니라 증명가능한, 공식적인 독자들의 답변입니까? 뭘 근거로 알고 싶어한다고 말씀하시죠? 예술가의 삶은 예술가의 삶이라는 이유 자체만으로 모두 서술할 가치가 있습니까? 다른 인물 문서들과 달리 예술가만 다른 시각으로 편집할 근거가 있나요?
다중 계정이라고 함부로 추측하지 마라
그럼 이 계정들이 한 명의 다중 계정이 아니라는 말씀이신가요? 맞습니까? 다중 계정이 아니라고 확언하신다면 다중 계정 검사에 요청을 넣겠습니다. 별로 걸리시는 부분이 없으실 테니까요. 저는 지금 귀하와 이성적인 토론을 하고 싶어서, 다중계정 검사 신청을 안하고 있을 뿐입니다. 위 계정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다중계정이라고 저 tablemaker 본인이 판단하고 있으며, 백:다중 계정 "적합하지 않은 사용" 문단의 첫 번째 문구, 거짓으로 기여를 부풀리는 것을 위반한다고 생각하지만, 만일 다중계정으로 판명날 경우 모두 차단될 것이며 토론을 이어나갈 수 없기에 안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다중 계정이 아니라고 말씀하신다면, 검사 요청을 해도 귀하께서는 차단되지 않을 것이니 바로 신청을 하도록 하죠. 왜 다중 계정이냐고 생각하냐고 물어보시면, 위 아이디들의 유사성을 분석해드리죠. 필요하시다면요.

그리고 역시 사과는 없고, 본인의 실언을 삭제하는 행위로 무마하려는 모습에 실망했습니다. 위키백과는 한번 저장 버튼을 누른 모든 기여가 끝까지 데이터상으로 남습니다. 감추려는 행위 자체가 의미 없다는 것을 인식하시길 바랍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1:28 (KST)[답변]

와우, 대단한 토론의 장입니다. 전 이만 물러나겠습니다.[편집]

한테라 님에 대한 팩트를 확인하시고, 출처 달아 문서 살리시면 되겠네요.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Lunnn1675435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가진 사용자들에게 선처만을 부탁하면서, 이 토론에서 이런 모습으로 퇴장하는게 아이러니하네요. 이 문서의 초안 문서 이동은 다중계정으로 인한 안내의 불가능을 제외하고 어떠한 형식상 문제도 없으며, 위키백과에서의 문서는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들에 의견 조율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관리자 역시 권한이 조금 더 있는 사용자이며 특별한 권위가 더 주어지지 않습니다. 토론이 아닌 권한에 호소하시는 것처럼 보여 안내해드리죠. 좋은 태도로 볼 수 없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2:37 (KST)[답변]

토론은 초안토론:한테라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여러 아이디로 산발적으로 토론을 유도했기 때문이며, 그 모든 의견을 한 공간에서 수렴하기 위함이니 양해바랍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03:55 (KST)[답변]

2017년 3월 20일의 삭제 신청 이의[편집]

출처가 불분명 한것은 출처를 달면되고, 수정 및 편집과정을 거치면 되는 것이지 삭제할 이유가 없다. --Lunnn1675435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2:39 (KST)[답변]

출처가 불분명한 것에 출처를 달고, 수정 및 편집과정을 거치기 위해 초안공간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현격하게 품질이 의심되는 문서"라서요. 그런 의견을 제시할 거면 토론 공간에서 하시죠. 아무 근거없는 주장만을 반복하시는데, 그러한 태도는 도움이 전혀 되지 않으실 겁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3:04 (KST)[답변]

2017년 3월 20일의 삭제 신청 이의[편집]

이 문서는 사실에 근거한 명확한 출처를 제시하고 공인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토대로 작성된 문서로 개인 홍보용이 아니다. 또한 3자나 저명인들의 인용구를 출처와 함께 명확히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중립성에도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 삭제요청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Lunnn1675435 (토론) 2017년 3월 21일 (화) 14:38 (KST)[답변]

안내.[편집]

지속적인 토론 불응 및 조언 묵살, 그리고 토론이 마치 종결된 양 홍보하는 행위는 백:방해 편집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3일 (목) 12:40 (KST)[답변]

삭제 및 삭제 신청 지침에 어느 사항도 해당되지 않는 문서[편집]

삭제 대상 문서는 다음과 같다: 장난이나 낙서, 실수로 만들어진 문서 필요가 없어진 문서 잘못된 넘겨주기 문서 기타 백:오해 위반인 문서 단어의 단순한 사전적 정의에 불과하고 단독문서로 발전될 수 없는 주제 — 위키낱말사전 프로젝트를 이용 원문 자료 — 위키문헌 프로젝트를 이용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36.2.42.149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문서는 삭제되지 않았으며, 그저 초안 공간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3월 23일 (목) 13:07 (KST)[답변]

다중 계정으로 같은 문서나 토론 페이지에 기여: 사용자가 둘 이상의 계정으로 같은 문서나 토론을 편집하여 여러 사람인 것처럼 보이게 함으로써 어떠한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행동은 금지됩니다.

만약 다른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거나, 토론을 망가뜨려 총의 형성을 방해하거나, 편집 제한을 피하거나, 이외에도 커뮤니티의 상식과 정책에 맞지 않는 목적으로 계정을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이상 백:다중

동원 계정(Meatpuppet)이란 위키백과의 총의 형성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논의에 참가시키는 자신의 아군이나 대리 소유의 계정을 의미합니다. 특히 신규 사용자를 외부로부터 동원해 총의에 부당한 영향을 주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사용자의 편집을 좋은 뜻으로 보며 새로운 사용자의 편집도 선의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으므로, 동원된 계정은 좋은 뜻으로 보기 정책을 농락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규 사용자를 동원해 특정한 견해가 지지받도록 가장하게 하거나 또는 되돌리기에 참여하거나, 총의 형성을 위장하는 행동은 금지됩니다. 신규 사용자가 똑같은 행동과 내용으로 그리고 문제되고 있는 논쟁의 참여라는 단 하나의 목적만을 위해 편집하고 있다면, 조치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위 근거에 의해 이 이상의 다중 계정으로 토론 방해를 이어갈 시 백:다중 계정 검사 요청을 바로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경고는 드릴 만큼 드렸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3일 (목) 13:00 (KST)[답변]

다중 계정 검사 요청 지침[편집]

다중 계정 의혹이 있어 검사관에게 검사를 요청하는 곳입니다. 다중 계정 검사가 이루어지기 전에 먼저 총의를 얻은 후에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총의가 충분히 모이면 검사관 정책에 따라 검사관이 검사를 시작합니다. 다중 계정이 의심되는 사용자에게는 토론 페이지에 다중 계정 의심을 사용해 토론이 진행중임을 알려주세요. 등록된 사용자를 검사 요청할 때는 사용자 검사를 사용해 주세요. 다음 사항은 다중 계정 검사를 요청할 때, 지켜야 할 주의 사항입니다.다중 계정 검사는 다중 계정을 악용한 차단 회피, 부정 투표 등과 같은 정당하고 구체적인 이유가 있을 때에만 이루어집니다. 단순 의심이 든다고 모든 다중 계정 검사 요청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개인정보 정책은 사용자의 IP를 공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다중 계정 검사는 만능 도구가 아닙니다. 유사한 계정 이름을 가지고 있어서 다중 계정임이 명백하거나 단순한 동원 계정인 경우에는 이러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음을 유의해 주세요.

다중 계정 검사 요청 지침: 정당한 이유 없이 검사를 요청하지 마십시오.[편집]

그것이 정당한 신청 사유인지, 아닌지는 관리자가 판단하게 됩니다. 해보시겠습니까?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3일 (목) 13:08 (KST)[답변]

아. 말씀 드린김에, 저도 개인 사생활이라는 것이 있으며, 개인사정으로 당분간 편집이 지금보다는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현재 이 토론 문서에서 발생되고있는 문제를 방치한 후에 떠날 순 없고, 일전에 위 계정이 본인의 다중계정이 아니라는 뉘앙스로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참에 뿌리뽑아보죠. 귀하의 다중 계정으로 판단되는 것중에 백:오리인 것은 빼놓고 다검 요청 후에, 그 뒤에 백:선의 무시에 대한 건을 백:사관에서 따져보겠습니다. 일단 신청은 해보죠.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3일 (목) 13:14 (KST)[답변]

명예훼손, 삭제 신청 및 토론 지침: 삭제 토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편집]

삭제 신청 틀을 붙일 때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개인정보 등의 법적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문서의 본래 내용은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삭제 신청 후에 삭제신청 알림 등을 통해 작성자에게 삭제 사실 및 그 이유에 관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초안 문서 지침에 해당되지 않는 이동[편집]

위키백과에는 초안(Draft) 이름공간이 존재합니다. 초안 이름공간은 이름공간 단위로 NOINDEX 설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검색이 되지 않아 완성되지 않은 문서가 검색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이름공간을 통해서 내용이 부족한 문서들을 다른 사용자와 협업하여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작성되는 모든 초안 문서들은 반드시 일반 이름공간으로의 이동을 위해서만 존재하여야 합니다. 초안 이름공간은 한국어 위키백과에 2015년 3월에 도입되었습니다. 초안은 다음 경우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경우 이외에도 협업을 통한 보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초안 이름공간에 문서를 올릴 수 있습니다. 과도한 토막글 문서를 만들다 보면 종종 너무 짧은 토막글을 만들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초안 이름공간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초안 이름공간에 올려진 토막글 문서들은 점차 다른 사용자에 의해 발전되게 됩니다. 번역 중인 문서 영어 위키백과나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번역한 글 또한 흔히 볼 수 있는 글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가끔 이런 글 중에서는 기계 번역이 의심되거나 원문 텍스트가 그대로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서를 만들려고 하는 중 번역이 어렵거나 기계 번역을 할 수 밖에 없을 때에는 역시 초안 이름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듬어야 하는 문서 초보 사용자의 경우 문서 만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저하지 말고 초안 이름공간을 이용하세요.

다중 계정 사용 지침[편집]

적합하지 않은 사용 사용자는 다중 계정을 여론의 현혹이나 속임, 방해, 훼손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예가 이에 해당됩니다.

거짓으로 기여를 부풀리는 것: 대체 계정은 실제보다 더 많이 위키백과 공동체에 기여한 것과 같은 인상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대체/다중 계정의 기여는 다른 계정으로 상속되거나 증여될 수 없습니다. 위키백과 이름공간에서의 편집: 밝혀지지 않은 다중 계정은 정책이나 지침, 그들의 사용자 토론 페이지나 중재위원회의 요청, 관리자 투표, 삭제 토론, 기타 선거에 참여하거나 편집할 수 없습니다. 정책이나 제재에 대한 우회: 위키백과를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여러 규칙들을 피해 가는 경우도 금지됩니다. 예를 들어, 계정이 차단 중인데 다른 계정으로 가입하여 똑같이 활동하는 것은 차단 규칙을 피해가려는 의도가 분명하므로 금지됩니다. 비록 계정이 차단되지 않았더라도,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여러 차례 경고를 받거나 차단 직전의 상황까지 놓였더라도 규칙에 대한 회피로 간주됩니다. 다중 계정으로 같은 문서나 토론 페이지에 기여: 사용자가 둘 이상의 계정으로 같은 문서나 토론을 편집하여 여러 사람인 것처럼 보이게 함으로써 어떠한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행동은 금지됩니다. 다른 사용자들의 감시를 회피하는 것: 기여 내역이 완벽하게 공개되지 않은 다중 계정을 이용하는 것은 다른 사용자들이 당신의 편집 규칙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기여와 나쁜 기여를 각각의 계정으로 행하는 것: 한 계정으로는 좋은 기여를, 다른 계정으로는 문서를 훼손하는 등 장난성 계정 혼용으로 위키백과 공동체를 혼란에 빠뜨리지 말아야 합니다. 계정의 공유: 여러 사람이 한 계정을 사용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공동체의 신뢰도 판단을 방해하는 것: 관리자나 사무관, 검사관과 같이 공동체의 신뢰가 필요한 자리에는, 기존에 사용했던 계정들의 모든 기여들을 떳떳이 공개해야만 합니다. 다중 계정을 통해 과거 기여를 숨겨서 공동체가 신뢰도를 판단하는데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다중 관리자 계정: 한 사용자는 여러 개의 관리자 계정을 가질 수 없습니다. 투표: 공정한 투표를 위해 사용자 당 한 표의 투표권을 갖습니다. 한 쪽으로 힘을 실어주려 다중 계정으로 또 다른 투표를 행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토론의 방해: 다른 계정으로 새로운 논지를 제시해 토론의 논점을 흐리거나, 토론 중 다중 계정으로 하여금 중립의 자세에 있는 것처럼 보이려는 행동 등 다중 계정을 통해 한 사용자가 한 사용자 이상의 영향력을 끼치는 행동은 금지됩니다. 계정 이름 변경 절차를 무시: 위키백과:계정 이름 변경 요청을 이용하지 않고 합당한 이유 없이 단순히 계정 이름만을 바꾸기 위해 계정을 새로 생성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적합한 사용

다중 계정이 허용되는 몇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본명으로 장시간 기여한 사람이 본명을 노출하는 대신 익명 계정을 만들고 싶어할 수도 있거나, 또는 장시간 위키백과 편집자가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위키백과 공동체가 신규 사용자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대체 계정을 사용한다면, 아래의 정책을 어겨서는 안됩니다. 다음과 같은 사례에 다중 계정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보안: 공용 컴퓨터에는 비밀번호를 훔치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을 수 있어서, 본 계정의 해킹을 막기 위해 대체 계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에 의해 생성되는 계정은 반드시 공개적으로 본 계정과 연결이 되어 있거나, 쉽게 알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홍길동이 사용자:홍길동 (대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 계정의 사용자 페이지와 토론 페이지는 본 계정으로 넘겨주기해야 합니다. 사생활: 자신의 위키백과에서의 정체성이 자신과 관련된 집단 내부에 알려져 있거나 현실에서의 자신이 추적될 수 있는 상황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가족, 직장, 기타 사회생활에서 만난 집단 등 내부에서 크게 논란이 될만한 문서를 편집할 경우, 현실에서 벌어질 일을 막기 위해 대체 계정 사용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점검, 유지: 점검, 유지 관련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대체 계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 계정은 분명히 본 계정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봇 도플갱어 계정: 도플갱어 계정은 본 계정과 유사한 이름을 가진 대체 계정을 말합니다. 이 계정의 목적은 따라하기 계정을 막기 위함이며, 해당 계정으로의 편집은 금지됩니다. 사용이 불가능해진 계정: 본 계정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거나, 누군가 비밀번호를 알아낸 경우, 새로운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자는 반드시 각 계정에 한 사람의 대체 계정임을 밝혀야 하며, 관리자에게 이전 계정의 차단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 새로운 시작을 원하는 사용자는 기존 계정과의 연계를 끊고 새로운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기존의 계정이 차단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새로 시작하는 계정은 이전의 편집 주제로 돌아가거나, 비슷한 편집 패턴을 보이거나,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옛 계정과의 연계를 끊는다는 뜻은 옛 계정이 다시 쓰이지 않음을 의미하며, 옛 계정 페이지에는 '이 계정이 더 이상 쓰이지 않는다'는 표시를 남겨야 합니다. 또, 새로운 시작 계정은 자신에 대한 조사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질 수 없습니다.

이해관계의 충돌 지침[편집]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개인에 대한 정보나 개인의 생각을 광고하고 추천하는 출판 매체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키백과는 내용에 대한 3대 원칙 (독자 연구 금지, 검증 가능한 출처, 중립성)을 준수하는 내용만 등재되어야 하며, 위키백과의 편집자들은 자신의 편집이 백과사전으로서 위키백과를 얼마나 발전시킬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그 이외의 것에 더 관심이 많은 편집자는 위키백과와 이해관계가 상충됩니다. 이해관계가 상충한다는 것을 직접 알 수 있는 신호는 없지만, 이해관계가 충돌할 것이라는 것을 경고하는 신호는 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 고용주, 직장 동료의 이익이나 명예를 위해서, 혹은 자신의 사업적·개인적 이익을 위해서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사람은 이해관계가 상충할 것입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위키백과를 편집하게 되면, 편집한 내용은 일반적인 독자들이 참고할만한 내용과는 동떨어지게 되 것이 보통입니다. 편집자는 개인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주제에 대한 글을 쓸 때 반드시 중립적인 어조로 서술해야 하고, 공신력있고, 위키백과와 무관하며, 독립적이고 공식적으로 발행된 출처를[1]를 인용해야 하며, 개인의 편견이 무의식적으로 서술 방향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중립적 시각 정책은 위키백과의 다섯 원칙 중 하나입니다. 예시 자기 자신을 출처로 인용하기 금전 관계 한 기관을 대표해 위키백과를 편집하면서 금전적 및 기타 이익을 얻는 경우 (직/간접적 고용 및 계약 포함) 위키백과를 편집함으로써 금전 및 기타 이익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편집자가 어떤 주제에 대해 금전적으로 연관 법정 싸움 자신에 대한 이야기 자기 추천 저명하지 않거나 주제와 관련이 없는 상업적 사이트를 링크함으로써 광고 활동을 하려고 하는 것. 저명하지 않은 사람에 대한 개인적인 웹 문서를 링크함으로써 그 사람을 광고하려고 하는 것. 사람에 대한 자료 중, 문서의 질이나 명료성을 크게 높여주지 않는 것. 광고성 문서 대리 작성 선전 활동 친분 관계

다중 계정 검사[편집]

다중 계정 검사 요청을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Tablemaker (토론) 2017년 3월 23일 (목) 13:56 (KST)[답변]

다중 계정 여부는 이 문서 삭제와는 연관이 없다[편집]

다중 계정 검사는 이 문서 삭제, 그리고 문서 초안 이동과는 관련이 없다. 다중 계정은 다중계정으로 이익을 추구했거나 다른 사용자들의 감시를 회피, 같은 토론 페이지 기여 등의 정당한 이유일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다중 계정 사용 또한 위키백과 편집시 허용되는 하나의 권한이다. 다중 계정 사용이든, 사용이 아니든 그건 이 문서 삭체 신청과는 관련이 없음을 명시한다.

저작권 침해 이유 삭제 신청[편집]

이 문서에는 배타적 권리에 의한 저작권 침해 내용이 포함 되어있을 여부 확인이 필요해 삭제 신청 한다.

지침을 복사해 오지 말아주세요.[편집]

2명 이상의 사용자가 토론을 진행하면서 관련 지침을 인용하신다면 충분히 이해가 가겠으나, 지금과 같이 지침을 복사하여 토론 페이지의 내용을 늘리시는 이유를 알 수가 없습니다. 의미 없는 토론글의 생성을 자제해주시고, 문서에 대한 귀하의 의견을 말씀하십시오. 지금과 같은 편집 행위는 귀하의 주장을 입증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3월 24일 (금) 09:34 (KST)[답변]

추가로, 토론글을 남기신 후에는 반드시 서명을 하십시오. --Lee Soon (토론) 2017년 3월 24일 (금) 09:35 (KST)[답변]

뭐라구요? 지침 복사가 주장 입증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구요?[편집]

지침을 확인하는겁니다. '다듬어야할 문서' 라는 이유로 현존하는 공인의 문서 '표제어 삭제' 신청 하시고, 기본적으로 '초보자를 위한 공간' 으로 만들어진 초안공간으로 이동시키시고, '다중계정 검사신청' 요청하면서 이해 당사자가 작성한다고, 협박 뉘앙스 느낄수 밖에 없었고, 출처에 대해 '언론도 홍보로 하는것' 이라고 출처에도 의심스런 뉘앙스 풍기셨죠. 5, 6년째 된 현존 공인 문서에 편집 한번 동참 안하신 분들인데요, '표제어 토론' 한번 가지지 못하고, '삭제' 신청 되어 검색되면 '삭제 신청' 틀 뜹니다. 문서의 보완을 위해서였더라면, 표제어에서 토론을 하고, 문서 편집에도 참여를 해주셨어여죠. 지금 도리어 사죄하셔야 할거 같네요! 그리고 이 문서 '한국일보사' 발간 책에 있는 내용 저작권 관련 포함되어 삭제 신청하는데 왜 편집 되돌리시나요. 문서 보완 및 수정, 더좋은 문서를 만드신다는 분들이, 지금 이런 공인 문서를 갖고 무슨 의도신지 가히 염려 스럽습니다.

현존 공인에 관한 문서 표제어 토론도 못하고 삭제 신청하고, 초안이동[편집]

해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22년 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한테라에서 4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2년 1월 9일 (일) 17:15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2년 3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한테라에서 1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2년 3월 10일 (목) 04:29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3년 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한테라에서 2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3년 1월 9일 (월) 03:43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3년 2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한테라에서 3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3년 2월 28일 (화) 01:21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3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한테라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3년 7월 4일 (화) 17:47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