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전주 류씨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본 홈페이지에 수록된 전주류씨는 전주류씨 안동의 수곡파로서 전주류씨의 일부 입니다. 따라서 전주류씨 수곡파로 제목을 수정을 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에 설명된 전주류씨는 전주류씨의 일부인 안동의 전주류씨 수곡파에 대한 성명이지 전주류씨를 대표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그리고 전주류씨는 시조를 달리하는 3개파가 있습니다. 즉, 시조가 류습, 류혼, 류지인 3파가 있습니다. 다음의 내용은 2004년에 발간한 전주류씨 대동보[류습파]를 참고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전주 류씨의 시조를 달리하는 3파는 전주 류씨 전체의 연원이 아닙니다.

1. 전주류씨(全州柳氏) 류습파 연원(淵源)

1.1 전주(貫鄕全州)의 연혁(沿革)

  전주류씨의 관향(貫鄕) 전주(全州)는 전라북도 중앙에 위치한 도시(都市)로서 고대 마한(馬韓)의 원산성(圓山城)에서 유래하며, 백제(百濟) 때는 완산(完山), 비사벌(比斯伐) 등으로 불리었고, 신라 진흥왕18(557)년에 완산주로 되었으며, 그 후 경덕왕15(756)년에는 완산주의 완(完)을 의역(意譯)하여 전주(全州)로 고쳤다. 
 신라 효공왕4(900)년에 견훤이 후 백제를 세워 40여 년간 이곳 완산주를 도읍지로 하였고, 고려 태조19(936)년에 태조가 이곳을 점령하여 안남도호부라 하였으며, 태조23(940)년에 전주로 되었다. 
 그 후 승화절도안무사, 전주순의군절도사, 안남대도호부, 전주목을 거쳐 공민왕4(1355)년에 완산부로 되었다. 조선시대 태조1(1392)년에 선조(先祖)의 고향이라 하여 완산부로 개칭하였고 태종3(1403)년에 다시 전주부로 되었으며, 여러 번 변천을 거쳐 1949년에 전주시로 개편되었다. 

1.2 전주류씨(全州柳氏)의 유래(由來)

 전주류씨 연원(淵源)에 관한 기록으로서 효종3(1652)년에 창간한 임진보(壬辰譜)에는 문화류씨로부터의 분관설(分貫說)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전주류씨 4번째 대동보 병자보(1876년)에는“전주류씨보계변증문”에 전주류씨는 문화류씨 계열이 아닌 토성(土姓) 전주류씨라 하였고, 미완성 대동보 갑자보(1924년)에는 반증문에 전주류씨는 문화류씨 계열이라 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명종20(1565)년에 발간한 문화류씨 가정보(嘉靖譜) 서문(序文)에 전주류씨 분관설(分貫說)이 없고, 또한 본문에서도 계대(系代)를 이을 수 없으며, 전주류씨가 신라(新羅) 때부터 이어온 토성(土姓) 류씨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시조(始祖) 선대(先代)의 계대는 밝히지 못하고 있다. 
 또한 순종2(1908)년 조정(朝廷)의 홍문관(弘文館)에서 간행한 증보문헌비고정오(增補文獻備考正誤) 제계고(帝系考, 51쪽)에는“전주류씨 시조 습(濕)은 완산백(完山伯)이다”라하고 그 상계(上系)는 밝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시조 완산백 습(濕)의 상계(上系)는 문화류씨분관설(文化柳氏分貫說)이나 토성설(土姓說)을 향후 각파 종중에서 각종 문헌(文獻)이나 금석문(金石文) 등에 사용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고 여기서 첨언(添言)할 것은 전주류씨는 3개 파가 있다는 것이다. 즉, 혼(渾), 습(濕), 지(池)를 각각 시조로 하는 3개 파이다. 여기서 혼(渾)파는 고려 때 평장사(平章事)를 한 전주인(全州人) 류방헌(柳邦憲) 묘지명(墓誌銘)에 증조부로 기술한 신라 때의 각간(角干) 류기휴(柳基休)를 비조(鼻祖)로 하고 혼(渾)을 시조(始祖)로 하여 족보를 발간하였는데 시조 혼(渾)의 상대(上代) 계대(系代)를 부친(父親)과 조부(祖父) 2대(代)는 성함(姓銜)을 실전(失傳)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전주류씨 시조 완산백(完山伯) 류습(柳濕)의 생몰년대는 기록이 없어 알 수 없으나 사위 대제학(大提學) 심효생(1349∼1398)이 고려 충정왕1(1349)년에 출생한 기록으로 보면 전주류씨는 약 700년의 역사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1577년 묘갈문에 의하면 시조(始祖) 습(濕)은 슬하에 5남1녀를 두었는데 큰아들 극강(克剛), 둘째 아들 극서(克恕), 넷째 아들 극제(克濟) 및 사위 심효생(沈孝生)은 문과(文科)에 급제하고 셋째 아들 극수(克修)와 막내아들 극거(克渠)는 사마시(司馬試)에 급제하였다.
 따라서 고려 때 세 아들이 문과(文科)에 급제를 하면 나라 법에 따라 부모에게 벼슬을 주게 되어있어 시조는 봉정대부 사헌부 장령(掌令)에, 시조비(始祖妣) 전주최씨는 국대부인(國大夫人)에 추증되고, 조선 초에 이르러 시조(始祖)의 따님인 심효생의 부인 류씨(柳氏)가 정경옹주(貞慶翁主)가 되었기 때문에 시조는 완산백(完山伯)에, 시조비는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에 추봉(追封)된 것으로 보인다.
 시조 류습(柳濕)의 아들 5형제 중 둘째인 극서(克恕)는 고려 말기에 중정대부(中正大夫)로 보문각(寶文閣) 직제학(直提學), 지제교(知製敎), 연안부사를 지내고, 그의 아들 빈(濱)은 조선 초기에 영흥부사를 하였다. 빈(濱)의 아들 경손(敬孫)은 해주 판관을, 의손(義孫, 회헌공)은 세종 때 이조ㆍ예조참판을 하였고, 말손(末孫)은 순창 군수를 거쳐 사헌부 집의(執義)를 지냈다.
 경손(敬孫)의 손자 숭조(崇祖)는 18년간 성균관에 재직하며 성리학(性理學)을 깊이 연구하여 경사(經史)에 통달하였고 말손의 셋째 아들로서 회헌공[의손]의 양아들이 된 계동(季潼)은 충무위 부사직을 역임하고 도승지에 추증되었다. 
 계동(季潼)의 큰아들 식(軾)은 인천도호부사를 지내고, 막내아들 곡(轂)은 전라도 고산현 현감(縣監)으로 부임하여 고산현 율곡리에 있는 시조 묘에 5대봉사(奉祠)의 기틀을 마련하여 모시도록 하니 오늘날 많은 자손들의 조상숭배에 귀감이 되었으며, 식(軾)의 큰 아들 윤덕(潤德)은 중종 때 대사헌, 예조 참판, 한성 우윤(右尹) 등을 지냈다. 
 말손(末孫)의 손자 헌(軒)은 간신배의 방자함을 탄핵하는 상소(上訴)를 올리자 화가 난 연산군이 제주도로 귀양을 보내고 사간원을 없애버리니 연산군(燕山君) 시대의 마지막 대사간(大司諫)이 되었다.
 헌(軒)의 아들 세린(世麟)은 기묘사화 때 성균관 유생을 이끌고 조광조를 구제하는 상소(上疏)를 하였으며, 증손 영길(永吉)은 예조참판에 이르렀고 그의 아우 영경(永慶)은 정유재란 때 큰 공을 세워 전양부원군에 봉해지고 영의정이 되어 부친 의(儀)도 전릉부원군이 되었다.
 한편 묵계공 복립(復立)은 종부시(宗簿寺) 주부(主簿)에 제수되었으나 사양하고 부임치 않았는데 임진왜란 때 진주성을 지키던 외숙 경상 우감사 김성일(金誠一)을 따라가 참모 역할과 함께 수문장(守門將)으로 전투에 참가하여 전공을 세웠는데 진주성이 왜적(倭敵)에게 함락되어 순절(殉節)하였다.
 이순신 장군의 부장으로 참전하여 크게 공을 세운 조생(肇生)은 호성공신으로서 부친, 아들, 손자 4대가 봉군(封君)의 교지(敎旨)를 받았다. 인조 때 전창군(全昌君)에 봉해진 영의정 영경(永慶)의 손자 정량(廷亮)은 사은사(謝恩使), 진향사(進香使)로 청나라에 3번 다녀왔고 도총관(都摠管)에 이르렀으며, 전창군의 부친 열(悅)은 전원군에, 송설체(松雪體) 글씨에 능한 전원군 아들 심(淰)은 참판으로서 전평군에 봉해져 5대가 봉군(封君)이 되었다.
 영성(永成)의 셋째 아들 질(秩)은 인조1(1623)년에 알성급제(謁聖及第 )하여 병자호란 때 철원부사로서 청병에 맞서다 전사(戰死)하였으며, 청백리(淸白吏)에 오른 경창(慶昌)은 사마시, 문과에 급제하여 강원도관찰사, 대사간에 이르렀다.
 영조 때 대사간을 지내고 제자백가와 천문에 정통한 정원(正源)은 병률(兵律)과 도학(道學)에 능통하여 삼산문집(三山文集)과 하락지요(河洛指要)를 지었고 영순(永詢)은 경상도관찰사로 있으면서 안동의 기봉공[복기]과 함께 실전(失傳)된 직제학공[극서] 묘소를 찾아 묘비를 세웠다. 영변부사를 지낸 정양(鼎養)은 문장이 뛰어나 고양시와 용인시에 있는 묵계공 비문을 비롯하여 여러 문중 선조(先祖)의 비문을 지었다.
 정조 때 춘관지(春官志) 등을 편찬한 의양(義養)은 승지(承旨)가 되어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편집에 참여하여 문명(文名)을 떨쳤고 홍주목사로 선정(善政)을 베푼 의(誼)는 대사헌(大司憲)에 이르렀다. 
 조선 후기에 완(玩)은 무과(武科)로 참령(參領)을 하였고, 정(珽)은 문과로 교리(校理)를 지냈다. 언론인이며, 교육자이며, 애국계몽운동가인 근(瑾)은 구한말(舊韓末)에 탁지부(度支部, 재무부) 주사(主事)를 하고 장지연 등과 황성신문을 창간하여 5대 황성신문사장이 되었다. 
 또한 대종교와 광문회(光文會)사업에 종사하였고, 휘문의숙장[교장], 중앙학교장을 하였으며, 3ㆍ1운동에 참여하고 1920년 동아일보 창간 때는 양기탁과 함께 고문이 되었고 1962년에 건국공로훈장이 추서 되었다.
 독립운동가인 임(林)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위원으로, 인식(寅植)은 민족운동가ㆍ교육자로 활약하였고, 영(瑛)은 해방 후 대법관을 지냈으며, 기수(驥秀)는 용인군 제2대 국회의원을 하였고 그의 손자 기홍(基洪)도 제17, 19대 국회의원이 되었다. 한편 치송(致松)은 제6, 9, 10, 11, 12대 국회의원을 하고 민주한국당 총재를 지내었다.
 청(靑)은 전주고등학교장을 거쳐 제4, 5, 6, 8대 국회의원을 하고 전주류씨 문중에서 운영하는 “유일여자고등학교”를 설립하여 교장이 되었으며, 기정(琦諪)은 제8, 9대 국회의원, 중소기업협동조합회장을 하였다.
 전주류씨는 1360년경에 관향(貫鄕)인 전주에 터를 잡고 살았으며, 대를 거듭할수록 크게 번성하여 점차 인근으로 세거지(世居地)를 확대해 나가 그중 일부는 관직을 따라 서울과 파주, 의정부, 광주, 이천, 용인 등 경기지역으로 옮겨가 살게 되었다.
 한편 영의정 영경(永慶)이 광해정변(光海政變)에 휘말려 일족이 화가 미치자 장단, 평창, 음성, 임실, 진주 등지로 흩어져 살게 되었고 강원감사를 지낸 계반(季潘)의 일부 자손들이 임진강변과 황해도, 강원도 내에 널리 퍼져 살게 되었다.
 2000년 통계청의 인구조사에 의하면 전주류씨는 남한에 61,650명[19,008가구]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주류씨는 시조를 달리하는 3개파 즉, 혼(渾)파, 습(濕)파, 지(池)파가 있으므로 습(濕)을 시조로 하는 전주류씨는 이보다 약간 적을 것으로 본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218.236.135.131(토론 | IP 정보)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방명록에서 옮겨왔습니다.--118.40.119.85 (토론) 2013년 9월 17일 (화) 14:23 (KST)[답변]

저작권 침해[편집]

바깥 고리에 연결되어 있는 http://andong.grandculture.net/Contents/Index?contents_id=GC02401125 의 문장들이 보입니다. 역사적인 사실과 창작성이 있는 부분을 구분하여 저작권 침해의 소지를 제거해야할 것 같습니다. --케골 2014년 8월 14일 (목) 11:30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전주 류씨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7월 4일 (목) 00:02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전주 류씨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7월 28일 (일) 17:10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9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전주 류씨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9월 10일 (화) 19:25 (KST)[답변]

집성촌 및 관련 사항 수정(2019년)[편집]

집성촌 및 관련 사항 수정

전주 류씨는 3개의 파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각 파의 시조관련 사항은 민감한 사항으로서 수정이 필요

Satou1225 2019년 9월 19일 (목) 16:47 (KST)[답변]

Hanryu0123 2019년 9월 19일 (목) 17:10 (KST)[답변]

Hanryu0123 (토론) 2019년 9월 19일 (목) 17:11 (KST)[답변]

[hanlyu1225|주제남김] 전주 류씨의 시조 관련한 사항은 문화 류씨, 우주 류씨등 이본 류씨들과의 토론이 필요한 사항임.[편집]

[hanlyu1225|주제남김] 전주 류씨의 시조 관련한 사항은 문화 류씨, 우주 류씨등 이본 류씨들과의 토론이 필요한 사항임. 기존에 존재하였던 우주 류씨(현재의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지역에서의 협의도 필요한 사항임. 만약 우주 류씨가 현재 소수로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완주 류씨들과 엮여 있는 사항이라면 족보를 편집하는 것은 커다란 잘못임.

외부 링크 수정됨 (2021년 4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전주 류씨에서 2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1년 4월 3일 (토) 02:37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3년 2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전주 류씨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3년 2월 17일 (금) 11:4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