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장원영 (가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8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장원영 (가수)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8월 5일 (월) 12:52 (KST)

허위사실 유포[편집]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26250

해당 기사에는 <장원영의 아버지가 대만화교라고 알려져 한차례 '논란'이 있었지만 장원영의 국적은 한국이라고 한다.> 이라고 기술 되어있습니다. 어디에도 '대만화교다.' 라고 단정되지 않았습니다. 덧붙여 한국이라고 추가기술 되어있습니다. 그녀가 화교면 한국과 대만의 이중국적이다. 라고 기술되어 있겠죠? 그리고 이 기사는 애초에 '논란'이 있었다는것을 바탕으로 쓴거지 '화교다.' 라고 단정내린 기사가 아닙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0:06 (KST)

아버지가 대만화교로 '알려져 있다'고 서술되어 있잖아요. 아버지는 화교지만 장원영의 국적은 한국이라고 한다. 저 기사 내용은 이겁니다. 물론 아버지가 화교인 이상 선천적인 이중국적자겠지만 그렇게 국적법이 바뀌건 2010년의 일이고 현재 한국에서 국적 불이행 서약 조황과 더불어 그걸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해당 기사에서 '논란'이 있었다는건 장원영이 대만 사람이냐 아니냐죠. 실제로 그게 논란이 되었던거 아닙니까?

덧붙여서 저 기사 나오기 한참 전에

https://star.ettoday.net/news/1172259 ← 이 대만 언론 기사에서는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대만인 아버지라고 나와 있군요. 중국어가 안되면 구글 번역기로 보시면 됩니다. 장원영이 지금처럼 유명해지기 전에 장원영 아버지가 세간에서 신흥원을 운영하던 화교 3세라고 알려지기 전에 나온 기사입니다. 상식적으로 추측성 기사일 수가 없습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1887000&memberNo=40848952 ← 참고로 이건 네이버 메인에 걸린 적 있는 포스팅인데 여기에는 이중국적으로 나와 있군요.

복수의 언론에서 장원영의 아버지가 화교라고 보도하고 있고 소속사는 부정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허위사실이라니요? 그럴 일은 없겠지만 만약 왕정처 딸이면서도 이 악물고 우리 아버지 한국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그분처럼 장원영 본인이나 장원영 소속사에서 직접 저 보도들 다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며 그 때는 그걸 근거로 삭제해도 나같은 사람이 할말 없겠지만 지금 시점에서 무슨 근거로 허위 사실 운운하면서 삭제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최소한 그 때까지는 저 서술은 고정되어야 합니다. 사실 말이 나왔으니까 하는 말인데 언론 보도 말고도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증거가 한두개입니까? 원래는 중국집 내용도 추가하려고 했는데 일단 그건 공식적으로 기사로 보도된게 없어서 언론 출처 첨부할 수가 없어서 추가하지 않은 겁니다. -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0:27 (KST)

https://star.ettoday.net/news/1172259

기사 읽어보셨긴 했는지 의문입니다. 해당 기사의 내용은 프듀 초창기에 나온 기사로 <대만혼헐 소녀가 있다는 폭로를 들었습니다. 그녀의 위키피디아를 확인해보니 지역이 공백이군요> 이러고 끝납니다. 어디에도 대만혼혈입니다! 라고 기재되어있지않습니다. 추가적으로 그 기사의 베스트댓글은 "그녀는 한국인이다" 입니다. 저건 기자가 초창기 한국에서 퍼진 루머를 듣고 쓴 의혹성 기사지 팩트를 바탕으로 쓴 기사가 아닙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0:35 (KST)

그리고 아버지가 화교라고 하는 증거가 인터넷에 떠도는 설 말고 더 있습니까? 어디 방송나와서 제 딸이 장원영 입니다. 라고 한것도 아니고, 장원영이 이분이 제 아버지입니다. 라고 한것도 아니고, 팩트체크도 안된사실을 기정사실화 된것처럼 하지마십시오. 등재조건 부족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0:39 (KST)

https://star.ettoday.net/news/1172259 ← 님이야말로 이 기사 제대로 읽어보시긴 했습니까? 이 기사에는 분명히 대만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라고 나와 있습니다. 베스트 댓글 같은건 아무런 의미가 없죠.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26250 ← 다시 말하지만 이 기사에서는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설'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화교로 알려져 있다'고 기술되어 있죠. 해당 기사에서 '논란'이 있었다는건 장원영이 대만 사람이냐 아니냐죠. 실제로 그게 핵심 논란거리였구요. 장원영 여권이 나오기 전까지는 최소한 그게 핵심 논란거리였습니다. -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0:44 (KST)

편집 충돌 때문에 애써 쓴게 자꾸 날아가네요. -_-

복수의 기사에서 저렇게 보도하고 있는데 어떻게 추측이 되고 허위 사실이 될 수 있습니까? 저 기사 내용들이 허위 사실이 되려면 소속사나 본인이 왕정처 딸이면서도 우리 아버지는 한국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그분'처럼 직접 부정을 해야 저게 허위 사실이라고 말할 건덕지가 생기는거지요. 단순히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가 아니길 바라는 팬덤들이 아니라고 우긴다고 저 보도들이 허위 사실이 될 수는 없는 겁니다. 덧붙여서 장원영은 한국 여권 들고다니는 한국인 맞습니다. 기사 내용들이 맞다면 선천적인 이중국적자이긴 하지만 국적법이 그렇게 바뀌었다는 사실은 한국 내에서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하다못해 대만 언론에서 그걸 어떻게 알까요? 나만 해도 며칠 전에 안 내용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0:52 (KST)

현재 한닷컴에서 호감도가 높은 스타쉽 연습생 장원영(가제)이 사실은 대만 여자 아이였고, 귀여운 외모의 그녀의 혼혈이라는'폭로'를 받았다. 장원영 소속사도 일찌감치 '프로듀스48' 출연을 위한 길을 터준 듯 한정그룹 YDPP의 노래 'LOVE IT LIVE IT' 뮤직비디오에서 여주인공을 맡았다.위키피디아 페이지에는 '국적/지역' 부분의 란이 여전히 비어 있고, '남한'이라고 적는 연습생과는 많이 다르다. > 이게 저 기사의 끝입니다. 저당시 프듀48 장원영 국적 루머가 터졌고 그걸 대만에서도 똑같이 보도한것뿐 "장원영은 대만혼혈 입니다" 라는 어떤 특별한 증거제시용 기사가 아닙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0:59 (KST)

그리고 프듀이후 장원영이 "대만혼혈" 이라는 기사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02 (KST)

그리고 한국기사는 말그대로 "화교로 알려져 논란" 이 있었다는거지 그녀의 아버지는 화교로 밝혀졌습니다. 가 아닙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03 (KST)

https://star.ettoday.net/news/1172259 ← 번역기 돌려서 제대로 보시라니까요. 님이 언급한 국적/지역 란이 비어있다 그 내용 전에 아버지는 대만인 어머니는 한국인이다.라고 기술되어 있잖아요. 참고로 이건 당시만 해도 무슨 장원영 아버지가 신흥원을 운영하는 장왈승씨라는 말이 한국 인터넷상에 퍼지기 전에 나온 기사입니다.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26250 ← '그의 아버지'가 대만계 화교라고 알려져 '그의 국적'에 대한 논란이 한 차례 일었지만, 장원영의 국적은 한국이라고 한다. 장원영의 아버지가 화교로 알려져 있어서 장원영의 국적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는 내용이잖아요. -_- 실제로도 장원영 여권 인증 샷 나오기 전까지 그게 핵심 논란이었고.

인터넷에 떠도는 설은 뭘 말하는 겁니까? 장원영 아버지가 중국집 운영했다는거? 그건 그래서 언론 보도가 없기 때문에 내가 내용 추가할 때 넣지도 않았는데요. 그리고 설 말고 더 있냐니요? 애초에 장원영 대만인 논란이 왜 생겼습니까? 엠넷의 대만식 영어 표기 사건 때문이지 않습니까? 이것도 설입니까? 저 당시 소속사는 그 표기에 대해서 아무 말도 못하고 은근슬쩍 표기만 바꾸고 넘어갔습니다. 그 후에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언론 보도들에게 대해서도(참고로 내가 첨부한 기사 쓴 기자는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3번이나 쓴 바 있습니다.) 침묵만 지키고 있죠. 이쯤되면 최소한 소속사에서 공표만 안했을 뿐 사실이라고 봐야 하는 겁니다. 아니 최소한 화교로 알려져 있다.는 내용이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하는건 말이 안되는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저걸 허위사실로 매장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장원영 본인이나 장원영 소속사에서 아니라고 부정하면 됩니다. 최소한 그 전까지는 내가 한 서술을 허위사실이라며 마음대로 삭제하는건 위키백과 협업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1:14 (KST)

내가 첨부한 기사는 프듀 이후에 나온 기사고 그 기사 쓴 기자는 비슷한 기술이 들어간 기사를 3번이나 쓴 바 있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1:15 (KST)

장원영의 국적 논란은 프로듀스48 초창기 장원영의 이름이 Chang yuan ying 으로 표기되서 터졌습니다. 장왈승씨 나오기전에 이미 터진겁니다. 그때 대만언론에서 보도된겁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19 (KST)

저건 번역기 기능에 따라 차이가 있는건데 팩트제시용 기사가 아니라니까요? 어떤 특별한 증거를 제시하는게 아니고 폭로를 듣고 쓴 의혹성 기사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22 (KST)

저때 장왈승씨 나오기전에 이미 한국에서 아빠 대만인 엄마 한국인이라고 프로듀스48 갤러리에서 떠돌았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25 (KST)

무엇보다 증거 하나없는 의혹성 기사가 왜 팩트성 기사입니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26 (KST)

장원영의 아버지가 화교로 알려져있어서 그의 국적과 집안에 논란이 있었다는거지 아버지는 화교가맞습니다. 가 아니라구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29 (KST)

아 그러니까 장원영 아버지 장왈승씨가 대림동에서 중국집 운영했던 화교 3세라는 말이 한국의 인터넷 상에 나오기 전에,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인지 어머니가 화교인지 한국에서는 아무도 모르던 시절에 대만에서 저 기사가 나온 거라구요. -_-

그리고 번역기?? 구글 번역기로 돌려봐도 파파고로 돌려봐도 아버지는 대만인, 어머니는 한국인이라는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데 뭔 번역기 기능 드립입니까?

https://gokorea.kr/news/view/590514?idxno=590514 ← 참고고 대만 기사 내용에 대해 소개한 한국 언론 기사도 있습니다. 중국어가 안되고 번역기 돌리는게 귀찮으면 이 기사 읽으시면 됩니다.

난 그럴 일은 없다고 확신하지만 만약에 장원영이 왕정처 딸처럼 이 악물고 우리 아버지 화교 아니라고 주장한다면 그 때는 내가 쓴 편집 내용이 삭제당해도 내가 할말이 없게 되겠지만 그 전까지는 내가 기사까지 첨부해서 편집한 내용이 관리자도 아닌 다른 일반 유저가 멋대로 삭제하는건 안된다고 봅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1:31 (KST)

아니 그러니까 저 기사에서 장원영의 아버지가 화교라는 직접적인 증거 제시가 있습니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33 (KST)

2018년 5월에 제시된 찌라시 기사가 왜 팩트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35 (KST)

저 기사는 분명리 "폭로"를 들었습니다. 라고 기술되어 있을뿐 어떤 증거도 없는데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36 (KST)

프듀48 초창기 이름때문에 터진 논란으로 대만 연예부 기사로 "폭로를 들었습니다" = 관련증거 하나도 없음. 이게 어딜봐서 팩트성 기사인지 알수가 없군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39 (KST)

예를들어서 중국 언론으로 기자가 <트와이스 사나가 임신했다는 폭로를 들었습니다. 남자친구는 K군 이라는군요> 라고 말하면 그 기사는 팩트이므로 기술해도 되겠네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43 (KST)

아 그래서 한국 기사에 화교로 알려져 있다.고 기술되어 있어서 나도 위키에 화교로 알려져 있다.고 서술했잖아요.

프로듀스 48 갤러리? 거기 뿐만 아니라 엠넷 대만식 표기 이후부터 각종 커뮤니티에서 아무말 대잔치가 난무했죠. 장원영이 100% 대만인이라는 말도 나왔었고. 확실한건 아버지가 신흥원 장왈승씨라고 팬들에게 알려진건 한참 후입니다.

대만 기사는 의혹이 아니라 아예 단정짓고 있었고 저 대만 기사는 한국에도 소개된 기사라 한국 팬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기사입니다. 그런데 저 기사에 대한 반박은 커녕 엠넷 대만식 표기 시절부터 대꾸도 못하고 소속사는 침묵을 지키고 있군요. 다시 말하지만 만약에 장원영이 왕정처 딸처럼 이 악물고 우리 아버지 화교 아니라고 주장한다면 그 때는 내가 쓴 편집 내용이 삭제당해도 내가 할말이 없게 되겠지만 그 전까지는 내가 기사까지 첨부해서 편집한 내용이 관리자도 아닌 다른 일반 유저가 멋대로 삭제하는건 안된다고 봅니다. 여기는 스타쉽 홈페이지도 아니고 장원영 팬카페도 아닙니다. 내 기술이 마음에 안들면 님이 그쪽에다 연락해서 입장 밝히라고 하면 됩니다. 나는 분명히 알려져 있다고 보도한 기사, 소속사에서 부정단한 적이 없는 기사를 첨부해서 편집했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1:44 (KST)

직접적인 증거는 하나도 없고 폭로를 들었다고 쓴 5줄짜리 기사가 왜 팩트냐니까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46 (KST)

다시 말하지만 여기는 장원영 안티카페가 아닙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48 (KST)

증거 하나도 없는 찌라시 기사를 사실화 시키지 마십시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51 (KST)

무슨 '폭로' 드립인지 모르겠군요. 저 대만 기사는 제목에 48에 대만 소녀가 있다. 본문에는 아버지가 대만인 어머니는 한국인이다.라고 기술되어 있는 기사입니다. 왜곡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https://gokorea.kr/news/view/590514?idxno=590514 ← 다시 말하지만 번역기가 익숙치 않으면 대만 기사 소개한 이 한국 기사 읽어 보세요.

임신 그런건 구라일 경우 금방 탄로나는 내용이니 예시로 부적절하고

만약 어느 그룹의 어떤 멤버의 아버지가 사실은 태국 사람이라더라는 기사가 태국에서 나오고 한국에서도 나오면 그걸 뒷받침할만한 정황 증거들이 수두룩하게 나오고 팬덤 및 대중들 사이에서 논란이 크게 벌어지고 그런데도 소속사는 부정도 못하고 침묵만 지키고 있다면 그 시점에서는 그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기재되도 상관 없다고 봅니다만? 물론 소속사나 본인이 부정하거나 아니라는 결정적인 증거가 나온다면 그 때는 삭제해야겠지만 말이죠.

그리고 나는 장원영 안티가 아닙니다. 나는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사실을 보도한 언론 보도 내용을 바탕으로 편집했을 뿐 장원영을 비하하거나 비방한 적이 없습니다. 착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1:55 (KST)

대만 언론 기사와 내가 첨부한 한국 언론 기사를 찌라시라고 하는건 기사를 쓴 기자에 대한 명예 훼손입니다. 말 함부로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건 명예 훼손이 안되지만 지금 님의 찌라시 운운은 명예 훼손입니다. 덧붙여서 언론 보도만 되지 않고 소속사에서 공표만 안됐을 뿐 단순 의혹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증거들이 있습니다. 내가 첨부한 기사는 단지 위키에 관련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 인용한 것일 뿐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02 (KST)

ETtoday 원문: 남한의 실제 오디션 프로그램인 '프로듀스48'이 6월 15일 첫 방송될 예정이지만, 한일 연습생 영화 96명이 속속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이투데이 성광운'은 현재 한닷컴에서 호감도가 높은 스타쉽 연습생 장원영(가제)이 사실은 대만 여자 아이였고, 귀여운 외모의 그녀의 혼혈이라는 단독 폭로를 받았다. 南韓實境選秀節目《Produce 48》預計將於6月15日開播,但96位日韓練習生影片已陸續公開,引起不少討論。《ETtoday星光雲》接獲獨家爆料,表示目前在韓網好感度超高STARSHIP練習生張元英(暫譯,장원영)其實是個台灣女孩,外型甜美可愛的她有著混血背景,爸爸是台灣人、媽媽是韓國人。

原文網址: 獨/《Produce 48》有台灣妞!14歲張元英「甜美wink」衝上第二 | ETtoday星光雲 手機版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04 (KST)

다시 말하지만 만약에 장원영이 왕정처 딸처럼 이 악물고 우리 아버지 화교 아니라고 주장한다면 그 때는 내가 쓴 편집 내용이 삭제당해도 내가 할말이 없게 되겠지만 그 전까지는 내가 기사까지 첨부해서 편집한 내용이 관리자도 아닌 다른 일반 유저가 멋대로 삭제하는건 안된다고 봅니다. 여기는 스타쉽 홈페이지도 아니고 장원영 팬카페도 아닙니다. 내 기술이 마음에 안들면 님이 그쪽에다 연락해서 입장 밝히라고 하면 됩니다. 나는 분명히 알려져 있다고 보도한 기사, 소속사에서 부정단한 적이 없는 기사를 첨부해서 편집했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05 (KST)

말그대로 증거하나 없고 누군가 한테 폭로받고 쓴 찌라시 기사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06 (KST)

" 찌.라.시. 기사를 기정 사실화" 시키지 마십시오. 그리고 등재조건 부족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07 (KST)

더 중요한건 "프로듀스48" 이후 장원영이 대만혼혈이라는 증거제시용 팩트 기사는 그 어느나라에도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09 (KST)

ETtoday 원문: 한국의 리얼리티 쇼 "프로듀스 48"은 6월15일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96명의 일본과 한국의 연수생 비디오가 연속적으로 발표되어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ETTODAY Starlight Cloud"는 현재 슈퍼 스타 STARSHIP 연수생 Zhang Yuanying (장원영)은 실제로 대만 소녀이며, 혈족이 혼합된 달콤하고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아버지는 대만인, 어머니는 한국인입니다.

번역을 하려면 제대로 하셔야지요.

그리고 그 밑에 내용은 왜 안 퍼오는지요? 아버지는 대만인, 한국인은 어머니라고 기술되어 있지 않습니까? 다시 말하지만 해당 기사는 장원영이 혼혈인지 100% 대만 사람인지 그냥 순혈 한국인인지 알 수도 없던 시절에 작성된 기사입니다. 취.재.를. 했.거.나. 증.언.을. 듣.고. 쓴. 기.사.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13 (KST)

폭로는 파파고가 그렇게 번역한거고 증언을 들었다고 보는게 맞지요.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에게 들은 증언이라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고 찌라시는 다시 말하지만 명예 훼손입니다. 그리고 등재조건 부족이니 가능이니 님에게 그런 권한이 있습니까? 님은 그냥 일반 유저잖아요. 근데 마치 그런 권한이 있는 사람인거처럼 행동하는군요. 웃기지도 않네요.-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15 (KST)

폭로내용은 왜 빼십니까? 취재를 했건 증언을 했건 해당 문장을 뒷받침 할만한 증거가 어딨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16 (KST)

증거가 없으니 찌라시 기사지 달리 찌라시 기사입니까? 디스패치처럼 사진을 올린것도 아니고 말이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18 (KST)

명예훼손은 님이 하고있습니다. 증명되지도 않은 사실을 마치 사실인것처럼 기재하고계십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19 (KST)

프듀48 출연사진 딸랑 올려놓고 폭로들었다고 몇줄 쓰면 그게 신뢰도 100% 팩트성 기사입니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21 (KST)

더 웃긴사실은 이투데이 저 기자는 저날이후 장원영 후속기사 "단 한번도" 더 쓰지 않았습니다. 찌라시이기 때문이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23 (KST)

하나도 안 웃기는데요? 사실 쓸 필요가 없죠. 같은 내용의 기사를 반복해서 쓸 필요가 없지 않습니까?

그리고 폭로는 파파고에서 그렇게 번역한거고 해당 기사에 폭로(暴露)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증거? 난 지금 언론 보도 하나 때문에 추가하려는게 아닌데요? 엠넷 장원영 대만식 영어 표기+대만 언론 보도+한국 언론 보도+엠넷 시절부터 소속사 침묵. 각종 썰을 제외하고 봐도 이정도인데 뭔 허위 사실 운운합니까? 이쯤 되면 소속사에서 직접 등판해야죠. 그 때까지는 내가 한 편집이 허위 사실로 취급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만약에 장원영이 왕정처 딸처럼 이 악물고 우리 아버지 화교 아니라고 주장한다면 그 때는 내가 쓴 편집 내용이 삭제당해도 내가 할말이 없게 되겠지만 그 전까지는 내가 기사까지 첨부해서 편집한 내용이 관리자도 아닌 다른 일반 유저가 멋대로 삭제하는건 안된다고 봅니다. 여기는 스타쉽 홈페이지도 아니고 장원영 팬카페도 아닙니다. 내 기술이 마음에 안들면 님이 그쪽에다 연락해서 입장 밝히라고 하면 됩니다. 나는 분명히 알려져 있다고 보도한 기사, 소속사에서 부정단한 적이 없는 기사를 첨부해서 편집했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33 (KST)

대만식 영문표기 그날 한국식 영문 표기로 바뀌었는데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35 (KST)

왜 대만식 영문표기를 했는지에 대해서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는데도 아무런 해명을 못했지요.

님처럼 찌라시 운운하는게 명예 훼손이죠. 화교라는게 어떻게 명예훼손이 됩니까? 게다가 난 언론 보도를 인용해서 내용을 추가했을 뿐입니다. 저 기사를 찌라시 취급할 수 있는건 소속사나 장원영 본인 뿐인데 님같은 분 소망과 달리 그러지 않는군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39 (KST)

대만식 영문 표기 = 한국식 표기로 바뀌고 1년 4개월째 유.지.중 대만 언론 = "2018년 5월" 폭로듣고 쓴 증거없는 찌라시 기사. 이후 1년 4개월째 후속기사 없음. 한국 언론 = 아버지가 화교라는 논란이 있다고 했지 증거는 없음. 후속기사? 당연히없음

더 필요한가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40 (KST)

의견 여기서 탑스타뉴스가 과연 신뢰성이 있는 언론 매체인지도 따져봐야할 문제라고 판단됩니다. 만약 위키트리나 인사이트 같이 소위 유사언론이라고 불리는 그 부류라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보긴 힘들겠죠.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41 (KST)

왜자꾸 몇줄짜리 찌라시 기사 퍼다날라서 팩트라고 우기는지 모르겠네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42 (KST)

대만식 영문 표기=팬들의 아우성에도 지금까지 침묵 대만 언론=기사에 폭로란 내용 없고 후속 기사가 불필요한 기사임. 애당초 그 기자가 지금 해당 언론사에서 근무하고 있는지도 불분명. 한국 언론=해당 기사에는 화교라는 논란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지 않음. 화교라고 아렬져 있어서 국적에 대한 논란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음.

유사 언론 기준이 뭔지 모르겠군요. 애당초 조중동이라고 항상 맞는 기사를 내는 것도 아니고 적어도 해당 언론은 인터넷 신문위원회 윤리 강령을 준수하는 매체임을 자처하고 있는 언론사입니다. 그리고 그나마 저 언론들은 솔직하게 보도하고 있는 겁니다. 다른 언론들은 몇년 전부터 계속되어 온 논란에 대해서 취재해서 기사를 쓸 생각조차 안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욕은 많이 먹긴 했지만 강대호 기자같은 사람이 그리울 정도입니다.

더 필요하나 마나 처음부터 합의가 도출될 수 없어요. 저 분만 그런게 아니고 장원영 팬덤은 원래 이 사실을 루머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내가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딱 하나입니다. 단정짓는게 정 마음에 안들면 최소한 소속사나 장원영 본인이 직접 관련 언급을 하기 전까지는 해당 기사들을 첨부하는 조건으로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말이 있단는 내용의 서술은 추가되어야 한다고 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52 (KST)

대만식 영문표기에 대한 팬들의 아우성이요? 문서훼손 목적의 장원영 안티팬 제외하고는 아무도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2:55 (KST)
'아' 다르고 '어' 다른 법이죠. 논란이 있다 정도의 서술은 가능해 보입니다. 그리고 사족이지만 들여쓰기좀 해주세요.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네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2:57 (KST)

뭔가 착각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언론 기사는 어디까지나 여기다 내용을 추가할 때 첨부기사로 사용하기 위해 가져온거고 나는 단순히 한국 언론 보도 때문에 팩트라고 믿고 있는게 아닙니다. 물론 대만 언론 보도는 신뢰하는 편이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난 대림동에 사는 친구들이 있어서 이것저것 들은게 많습니다.

뭐 아무튼 이건 됐고 내가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딱 하나입니다. 단정짓는게 정 마음에 안들고 팩트로 기술되는게 마음에 안들면 그건 뭐 좋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소속사나 장원영 본인이 직접 관련 언급을 하기 전까지는 해당 기사들을 첨부하는 조건으로 [기타 항목]에 몇몇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말이 있다.는 식의 내용의 서술은 추가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가독성은 누구한테 하는 말인지 모르겠는데 전 여기서 토론해보는게 처음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덧붙여서 난 장원영 팬도 아니고 안티도 아닙니다. 나는 단 한번도 아이즈원이나 장원영에 대한 비방을 한 적이 없습니다. 난 단지 장원영 아버지 화교 설을 아예 묻고 가려는 일부 팬덤들의 행태에 대해서 반감이 있는 사람일 뿐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00 (KST)

그리고 30분 넘게 누누히 말하지만 기사의 "주장을 뒷받침 할 만한 증거제시"가 0%인 찌라시 기사를 팩트인냥 적지마십시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00 (KST)
해당 기사를 읽어본 결과 장원영의 부친이 화교라고 100% 단정지을만한 문구는 볼 수 없었습니다. 굳이 적는다면 "화교라는 논란이 있었다" 정도가 최선이겠네요. 데이터님께서 말씀하셨듯이 한줄짜리 서술일 뿐 관련 공문서가 공개되었다거나 한게 아니잖아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03 (KST)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내용은 매우 주의깊게 근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제3자의 출처가 없으면, 일대기는 독자 연구 금지와 확인 가능 정책(또는 지침)을 어기는 것이며, 명예훼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백:신뢰할 수 있는 출처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04 (KST)

이름 표기가 한국이고 그것을 1년 넘게 유지중이며 유사언론 보도를 제외하고는 그 어느곳에서도 제기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이걸왜 기록합니까? 심지어 아버지는 유명인물도 아니고 등재기준에 한참 모자랍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06 (KST)

톱스타뉴스는 그들 주장대로라면 유사 언론이 아닙니다.

30분이고 나발이고 명령하지 마시고 대만 기사를 찌라시로 취급할 수 없게 만든건 장원영 소속사입니다. 내가 아닙니다. 불만이 있으면 그쪽에다 통보하세요.

덧붙여서 나는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사실에 대해서 나는 100% 확신하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위키에서 팩트로 기술하는게 마음에 안들면 그건 뭐 좋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소속사나 장원영 본인이 직접 관련 언급을 하기 전까지는 해당 기사들을 첨부하는 조건으로 [기타 항목]에 몇몇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말이 있다.는 식의 내용의 서술은 추가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예 없는 일처럼 묻고 가겠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이건 일부 안티들이 발광하는게 아닙니다. 착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오랜기간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논란이 됐던 사안입니다. 그런데 위키에서만 이를 다루지 않는다는건 말도 안되죠.

네. 논란이 있었다.가 됐던 뭐가 됐건 기사 첨부하는 조건으로 관련 서술이 들어간다면 양념파닭님 의견에 동의합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07 (KST)

@Dataplay: 부친의 등재기준은 왜 나온건가요? 등재기준과는 별 상관 없는 문젠것 같은데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09 (KST)
@12dnflwmdnjs12: 그런데 장원영의 부친이 화교인게 얼마나 논란으로서 중요한지도 따져봐야합니다. 백:아님#뉴스에 따라 모든 일을 다 논란으로 치부해서 적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장원영의 부친이 화교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논란거리가 되나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11 (KST)

이름 표기가 문제된 사람은 장원영 한 사람 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난 할 말 다했고 양념파닭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장원영 아버지 화교 건은 엠넷 시절부터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어오고 있는 사안입니다. 그냥 일부 커뮤니티에서 안티 몇명이 발광하는 차원의 문제라면 제가 여기 오지도 않았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15 (KST)

여기가 나무위키라면 몰라도 글쎄요.. 위키백과에서는 논란을 기재한다면 그 논란의 중요도 또한 따지는 것이 원칙입니다. 제가 봤을 때는 부친이 화교라는게 그렇게 중요하게 다뤄질 만한 항목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부친이 한국에 불법 체류를 한다고 한다면 모를까요. 근데 그 것도 장원영의 부친의 문제이지 장원영의 문제는 아닙니다. 따라서 장원영 문서에 적을 필요는 없죠. 수 년전 한효주 문서에 한효주의 동생의 군 가혹행위 논란을 적느냐 마느냐 했던 토론이 생각나네요. 결론은 한효주의 행동이 아닌 동생의 행동이므로 한효주의 논란거리가 아니라고 결론 났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요점은 중요하지 않으면 적을 필요도 적을 수도 없다입니다. 단순히 팬덤에서 기다 아니다 정도로 적을만한 가치는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현재로서는 적지 않는다에 동의하며, 의견 변경하겠습니다.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18 (KST)

이름표기가 문제라고 하셨는데, 엠넷은 장원영의 이름을 한국식으로 고쳤고 그것을 1년넘게 유지중 입니다. 대한민국 여권도 사용하고 고향 학교 전부 한국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진짜 화교였으면 왜 고쳤나요? 그냥 대만식 표기법으로 놔두지? 이걸 지금까지 물고늘어지는건 문서훼손 목적의 안티밖에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22 (KST)

양념파닭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애시당초 엠넷은 답을 가르쳐주었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23 (KST)

@12dnflwmdnjs12: 아 오해하실까봐 말씀드리자면 전 데이터님의 이러한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제가 적지 말자고 한 이유는 어디까지나 본 화교 문제가 대서특필할 정도로 중요성을 띄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원영의 부친이 화교건 아니건 상관 없습니다.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25 (KST)

그렇다면 엠넷 시절의 표기 논란에 대해서만 짧게 언급하면 된다고 봅니다. 참고로 엠넷 건은 https://zh.wikipedia.org/wiki/%E5%BC%B5%E5%93%A1%E7%91%9B 중국어 위키에도 기재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한효주 건과 다리 장원영 건은 결론이 어떻게 나오든 장원영 본인에게 타격이 가는 사안이 아니지 않나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26 (KST)

한효주건은 본인과 직접적으로 해당하는 논란이 아닐 경우 적을 필요가 없다는 제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한 하나의 예시일 뿐입니다.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27 (KST)

일단, 중국 위키에 기재되었다고 똑같이 하라는 룰은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1 (KST)

덧붙여서 나는 이 문서가 보호 해제되고 관리자 분들이 편집을 허락해 준다고 해도 당분간 이 문서에서 편집할 생각은 없으니 Dataplay님은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향후 해당 문서에 =에피소드= 항목이 생겨서 이런 저런 에피소드가 기재될 때 내가 됐건 누가 됐건 엠넷 시절에 이런 논란도 있었다는 서술을 할 때 등재 기준 운운하면서 칼삭만 안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2 (KST)

본 토론에서 적지 말자고 결론이 났으면 안 적는게 맞겠죠. 만약 본 토론이 적지 말자로 종결되었는데 누군가 적는다면 저는 총의에 따라 칼삭 하겠습니다.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33 (KST)

애시당초 <국적>과 <출생지> 가 다 밝혀졌는데 일반인 아버지를 왜 적어야되는지도 의문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3 (KST)

중국어 위키에 기재되었다고 똑같이 할 필요는 없는거 압니다. 난 운영자 분이 여기는 나무위키가 아니라는 말씀을 하시길래 언급한 것 뿐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4 (KST)

저 운영자 아닙니다.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35 (KST)

양념파닭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6 (KST)

이 문서에는 형제자매가 몇명인지도 적혀 있는데요? 그리고 난 지금 대만식 영어 표기 건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아버지 건은 이제 됐어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7 (KST)

그럼 적지 않는다로 토론 종결합니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39 (KST)

그럼 관리자라고 해야 되나요? 차단 해제 권한이 있는 분 아닙니까? 그리고 총의라고 하셨는데 지금 꼴랑 1대1에 관리자 한분 더 추가된건데 이걸 가지고 총의 운운할 수 있는건지도 모르겠네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40 (KST)

나는 장원영 문서에 ==에피소드==나 ==기타==이 생기면 엠넷 시절 대만식 영어 표기 건에 대한 서술은 들어가야 된다고 봅니다. 장원영 아버지 건은 안써도 상관 없습니다. 여기가 나무위키같은 곳이 아니라는 의견에 동의하고 어차피 장원영이건 소속사건 끝까지 침묵하지는 못할거라고 보기 때문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44 (KST)

전 관리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입니다.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3:47 (KST)

에피소드요? 그건 이미 1년전 장원영의 한국식 이름표기와 대한민국 여권 인증으로 이미 끝난건데 왜 억지로 넣어야하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50 (KST)

그럼 3명이 참가하는 건가요? 3명이서 총의라고 하긴 좀 빈약한 것 같은데. 아무튼 제 의견은 장원영 문서에 에피소드란이 생기고 그 란에 집어넣을 내용이 많아지면 그 때는 엠넷 시절 영어 표기 건도 넣자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그 내용도 넣으면 되지요. 중국어 위키에도 그렇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어찌됐건 난 그 화교 논란이 있었던 사실을 아예 없었던 일로 하지 말자는 겁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55 (KST)

참고로 지금 당장 넣기에는 에피소드 란에 저거 달랑 하나 집어넣어야 되는데 그럼 내용이 너무 빈약하기 때문에 총의?에서 결론나도 내가 당장 할 생각은 없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3:56 (KST)

그럼 적지않는다로 토론 합의합니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05 (KST)

아버지 건은 안넣어도 되고 엠넷 건은 넣어야 한다고 봅니다. 나중에 본인이나 소속사 공식 입장 나오기 전까지는. 내 의견은 이렇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07 (KST)

그럼 아버지 건은 빼고 엠넷 건은 나중에 에피소드 란에 넣는 걸로 토론 합의합니까?--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09 (KST)

아뇨 지금 토론 자체가 엠넷이고 뭐고 적지 않는다가 더 우세한듯 한데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3일 (금) 04:10 (KST)

다만 나는 당장 할 생각이 없지만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당장 추가한다면 칼삭은 안해야 합니다. 소속사 공식 입장 나오기 전까지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11 (KST)

나중에 에피소드란이 무슨말이죠? 애시당초 1년전에 이미 끝난일이고, 엠넷은 1년넘게 한국식 이름을 표기하고 있는데 왜 억지로 넣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12 (KST)

억지로 넣는게 아니라 그런 사건이 있었다는 사실을 넣어야 된다는 얘기입니다. 끝났으니까 에피소드란에 넣자는 얘기입니다. 소속사나 장원영 본인이 관련 입장 발표할 때까지.

그럼 이야기가 끝날 수 없죠. 엠넷 건이 위키에 넣을 만한 내용이 아닌 것도 아니고 애당초 장원영 건은 희소성이 있는 사안이고 실제로 논란이 크게 됐던 사건이라 그런 사건이 있었다.라는걸 적자는건데 이것도 반대하면 아예 덮고 가자는건데 인정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나는 소속사 공식 발표가 날 때까지 삭제하지 말자는 의견인데 이것조차 안된다면 말이 안되죠. 그리고 여기 토론 규정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는데 최소한 우세를 말하려면 10명 이상이 모여서 다수결로 해서 다수 의견을 우세라고 해야 되는거 아닙니까. 뭔가 너무 성급하게 완료를 하려는 것 같군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17 (KST) --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21 (KST)

어디가 크게 논란이 됐죠? 이름 표기가 틀린게 사회적 도덕적 문제입니까? 그래서 그날 고쳤잖아요? 그리고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구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27 (KST)

그리고 말잘하셨네요. 현재까지 한국이름 표기를 앨범 6개 낼동안 유지하는건 이미 입장 발표했다고 볼수있는데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30 (KST)

말은 바로 합시다. 이름 표기가 틀린게 아니라 대만식 영어 표기를 했다가 논란이 일자 은근슬쩍 바꾼거죠. 그건 님 생각이고 입장 발표한 적 없습니다.

장원영은 사실상 화교 논란에 있는 유일한 연예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물론 왕정처 딸도 있지만 그 분은 본인이 직접 이 악물고 부정하고 있기 때문에 그 뜻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제외.) 그리고 엠넷 건은 실제로 크게 논란이 됐던 시발점이 된 사건인데 묻고 가자니 말도 안되죠. 만약 장원영이 나중에 왕정처 딸인데도 우리 아빠 한국인이라고 이 악물고 부정하고 있는 그 분과 같은 행동을 한다면 그 때는 그 뜻?을 존중해서 엠넷 건이고 뭐고 삭제해야 겠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런데 묻고 가자니. 여기는 장원영 팬카페가 아닙니다. 그리고 난 계속 기재해두자는게 아니라 장원영 본인이나 소속사에서 입장 발표가 나올 때까지 기재하자는 절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겁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32 (KST)

님 말대로 이게 진짜 "사회적인 이슈"였다면 이름표기를 정정했겠죠? 근데 안하잖아요? 한국국적 맞으니까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34 (KST)

한국 국적 누가 아니랍니까? 세간에 알려진 사실이 맞다면 대만식 표기, 한국식 표기 어느 쪽도 다 맞습니다. 근데 표기를 논란이 되니까 한국식으로 고쳤을 뿐 왜 대만식으로 표기했었는지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었는데 무슨 입장 표명입니까? 말이 되는 소리를 합시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35 (KST)

뭔가 착각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나는 장원영이 한국인이 아니라는 얘기를 하는게 아닙니다. 나는 장원영이 현재 이중국적자라고 확신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그녀가 대만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기도 하구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38 (KST)

소속사 발표 운운하는거는 "핑계"죠. 데뷔한지 1년 이상 넘었고 이제 계약기간 1년남았는데 무슨 발표요? 발표 끝났어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43 (KST)

입장 발표한 적 없어요. 핑계가 아니죠. 난 장원영 소속사나 장원영 본인이라고 했습니다. 지금 소속사는 숨기고 싶어하는 것 같지만 장원영이 아이즈원 활동 끝난다고 연예계 생활 접을 아이가 아니지 않습니까? 지금 소속사에서 계속 활동한다는 보장도 없구요. 거기다 이제까지 화교 논란이 있었던 다른 선배 연예인들(왕정처 딸이라던가, 그 뭐냐 모델 이기용이라던가)은 결국 다 입장 표명을 했었습니다.

아무튼 엠넷 건이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 기술되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님이 그 사건은 금방 이름 표기 한국식으로 바꾸고 끝났는 식으로 적어도 상관 없습니다. 아무튼 현 시점에서 아예 덮고 가는건 동의할 수 없습니다. 없는 내용을 적자는 것도 아니고 위키에 적으면 안되는 내용도 아니기 때문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4:52 (KST)

내가 아까 나중에라고 했는데 생각해보니까 굳이 나중에 넣을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어차피 님같은 분이 엠넷 사건에 대해서 그 사건은 이름 표기 한국식으로 바꾸고 끝났다는 식으로 적을 거라면 ==에피소드==란 만들어서 바로 넣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나는 이것만 관철되면 나머지에 대해서는 더이상 싸울 생각이 없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03 (KST)

애시당초 논란도 아닌일을 왜적습니까? 진짜 이게 논란거리면 진작에 표명했고 진작에 정정됐을 일입니다. 애시당초 이건 님처럼 특정 안티팬들만 이악물고 덤벼드는 문제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17 (KST)

난 안티팬이 아니고 해당 사건은 논란이 됐던 사건입니다. 님같은 팬덤만 이 악물로 아니라고 우기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19 (KST)

팩트좀 가져오세요. 소속사가 숨기고 싶어한다는건 님 머릿속 추측이잖아요? 논란이 됐는데 왜 계속 장원영은 한국이름 표기상태이고 씨제이를 포함한 엠넷 오프더레코드는 한국이름을 유지하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26 (KST)

님 말대로 한국이름 유지하고 한국국적 사용하면 논란은 더 커질텐데 왜 더 조용하죠?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28 (KST)

님이 주구장창 말하는 <논란>이라는건 어떻게 해서든 논란이 되기를 바라는 님의 "바램"이 아닌가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29 (KST)

도대체 뭔 소리를 하는 건지. 소속사가 숨기고 싶어한다는건 내 추측 맞아요. 그리고 그건 엠넷 사건 때부터 소속사가 입장 표명을 안하고 있으니까 그런거고. 만약 지금 소속사가 숨기고 싶어한다고 해도 장원영이 계속 스타쉽에 있을 거라는 보장은 없고 결국 선배 연예인들처럼 입장 표명을 하게 될 날이 올거라는 얘기를 한겁니다. 만약 지금 소속사가 숨기고 있는게 아니면 지금 소속사가 입장 표명을 할 날이 올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아까 정정됐을 일이라고 했는데 이름 표기는 정정됐잖아요. 그럼 그것도 적으면 됩니다. 표기 정정되고 끝났다.

그리고 한국 국적 사용하는데 논란이 왜 더 커집니까? 장원영 논란은 그녀가 대만계냐 아니냐고 오히려 한국 여권 인증 샷 때문에 오히려 대만 단독 국적이라는 의혹은 벗었는데 당췌 뭔 소리를 하는 건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여기 위키 토론에서 총의의 기준을 잘 모르겠는데 관리자님이나 다른 분들이 판단해 주셨으면 좋겠는데요. 왜 일반 유저 1명이 무슨 팬카페 관리자마냥 유세를 부리는건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거기다 애초에 이 문제는 장원영 팬덤하고 합의를 볼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도 하고. 아무튼 난 입장 표명했습니다. 엠넷 대만식 표기 건만 기재되면 됩니다. 중국어 위키에도 있듯이 해당 내용은 위키에 기재되기에 부적절한 내용이 아닙니다. 다른건 다 양보하겠습니다. 어차피 장원영이 입장 표명하는 날은 옵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33 (KST)

님이 주구장창 말하는 <논란>이라는건 어떻게 해서든 논란이 되기를 바라는 님의 "바램"이 아닌가요? ← 이미 있었던, 지금도 잇는 논란을 없었던 일인양 덮고 있는게 님같은 분인데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지금 장난합니까?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도 안나오는구요.--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36 (KST)

그럼 님말대로 장원영 입장표명 하는날 적으면 됩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37 (KST)

애시당초 이름표기 실수가 왜 입장표명감인지도 모르겠지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38 (KST)

아 그러니까 입장표명이 나오면 오히려 적을 필요가 없죠. 만약 장원영이 왕정처 딸처럼 이 악물고 부정한다면 그 뜻을 존중해서 화교 논란 관련 서술은 일체 하면 안되는 것이고 만약 우리 아빠 화교 맞다고 양심고백하면 엠넷 건을 굳이 적을 필요가 없죠. 그냥 대만계 한국인이라고 적으면 그만인데.(뭐 그 때 그런 논란이 있었는데 알고보니 사실이었다는 식으로 적을 수는 있겠지만.)

아뇨아뇨. 이름 표기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할거라는게 아니라 결국 연예계 생활을 하다보면 결국에 그러니까 예를 들면 예능프로에 나와서 나 화교 딸 맞다고 양심고백한 이기용이나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아빠 화교 아니라고 이 악물고 부정한 왕정처 딸처럼 자기 아빠가 화교 맞는지 아닌지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할거라는 얘기입니다. 참고로 이기용은 지금 장원영보다 논란도 안됐었던 인물인데도 결국 입장 표명을 했습니다. 장원영도 평생 입닫고 살 수는 없을 겁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43 (KST)

애시당초 팩트로 증명된게 없는데 무슨 입을 닫고삽니까? 장원영 대한민국 단독국적이면 어쩌실려구요?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46 (KST)

이중국적 100% 라는건 님 추측이잖아요? 마치 지구는 평평하다 100% 라고 믿는사람들 처럼. 팩트는 없고 돌아다니는 썰들만 믿는거잖아요 결론은?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49 (KST)

지구 평면설은 님같은 분이나 믿으세요. 난 그런거 안 믿습니다. 추측이라면 추측이죠. 누가 뭐랍니까? 난 대만 기사를 신뢰하고 있고 지인 중에 대림동에 거주하고 있는 화교 분도 있기 때문에 들은 얘기가 많기 때문에 확신하고 있는 겁니다.

어쩌실려구요?라니요? 내가 뭘 어째야 하는데요? 내가 지금 무슨 비방을 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그럼 왕정처 딸이나 이기용은 왜 관련 논란에 대해서 입장 표명을 했죠? 하나는 언론에서 하나는 예능 프로에서 입장 표명을 요구받았기 때문에 밝힌 겁니다. 아무도 관심없는데 자기가 직접 나서서 밝힌게 아니라.--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5:54 (KST)

그럼 그사람들처럼 그때가서 적으면 되죠 애당초 그럴일도 없겠지만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00 (KST)

그리고 들은얘기 확신한다고 하셨는데 저도 들은얘기 많아서 확신하는겁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02 (KST)

난 오히려 장원영이 순혈 한국인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들이야말로 신천지 사람들이나 지구 평면설 믿는 사람들과 다를게 없는 불쌍한 사람들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 장왈승씨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화교면 이중국적 100% 일 수 밖에 없죠. 들은 얘기 뿐만이 아니라 정황 증거가 넘쳐나죠. 사람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건 자유지만 그럴 수 있는 날이 그리 오래 남지는 않았으니 남은 시간 잘 즐기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이 얘기는 여기까지. 나는 그렇게 확신하고 있지만 님이 어떻게 생각하든 그건 자유일 겁니다. 신천지 분들이 자유이듯이 말이죠. 아무튼 난 엠넷 사건만 위키에 기재되면 됩니다. 나머지 건에 대해서는 님하고 더이상 논쟁할 이유가 없습니다. 논쟁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애당초 그럴 일도 없겠지만은 님 소망이고 그 때는 그 때고 지금은 지금입니다.

덧붙여서 여기 관리자님이 알아서 판단해 주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이건 저 사람과 합의를 볼 수 있는 사안이 아닙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05 (KST)

애시당초 논란도 아닌일을 논란인척 적는건 말이 안됩니다. 왜 적어야되는지 이유도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09 (KST)

장원영 국적은 이미 증명되었고, 이걸 1년이 넘도록 물고넘어지는건 특정 안티팬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10 (KST)

작성자는 보다시피 1일전 문서훼손 목적으로 위키를 가입했고 그걸 보란듯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정 찌라시 루머를 마치 사실처럼 부풀려서 편집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12 (KST)

논란이 된 일이고 지금도 되고 있는데 아니라고 우기는게 더 말이 안됩니다. 장원영 국적 중 증명된건 한국 쪽 뿐이고 각종 커뮤니티만 한번 둘러봐도 특정 안티팬만 물고 늘어지는게 아니라는건 잘 알 수 있습니다.

애당초 없는 사실을 집어넣자는 것도 아니고 중국어 위키백과에도 실려 있는 걸 감안하면 위키에 실릴 수 없는 내용도 아닌데 왜 일개 유저가 무슨 관리자처럼 유시 부리며 문지기 노릇을 하고 있는건지 이해를 할 수 없군요. 저거야말로 문서 사유화 아닙니까? 협업 정신은 처음부터 쌈싸먹은건 말할 것도 없고. 난 엠넷 건 기재가 관철되지 않으면 합의고 동의고 할 수 없으니 관리자님이 알아서 판단해서 결론 내려주시길 바랍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14 (KST)

문서훼손 목적으로 가입한 적이 없고 엄연히 기사로 보도된 사실을 기재하려고 했는데 그걸 루머, 찌라시로 비하하며 문지기 노릇을 하고 심지어 있는 사실도 기재 못하게 막으며 문서 사유화를 시도하고 있는 인간과 무슨 토론을 합니까? 토론 끝났습니다. 관리자님이 알아서 판단해서 결론내려주시길 바랍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16 (KST)

저 자가 하다 못해 관리자라면 여기는 그런 사이트인가 보다 하고 물러나겠는데 아니 고작 일개 유저가 구체적으로 장원영 아버지가 대만인이라고 언급한 대만 언론 기사까지 찌라시라고 깎아내리지를 않나,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80707001512075 ← 실제로 논란이 됐었던 일을 논란이 없었다고 거짓말까지 하면서 문서 사유화를 시도하고 있지를 않나. 어떻게 저런 자와 토론을 하고 총의를 냅니까? 마지막으로 말합니다. 관리자님께서 판단해 주시고 결론 내려주시길 바랍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22 (KST)

자꾸 1년전 프듀48 시절 있었던 해프닝을 끌어올려서 마치 현재 진행형 인것처럼 하시는데 장원영의 국적과 입장은 이미 밝혀졌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30 (KST)

이건 문서보호 입니다. 왜 있지도 않은 논란을 적습니까? 반복해서 말하지만 장원영의 국적을 지난 1년이라는 기간동안 물고 늘어지는건 "특정 안티팬" 밖에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32 (KST)

더군다나 "이름 표기 실수=>이름 수정" 이게 왜 논란거리로 쓰여야 하는지 조차 의문입니다. 이름이 도덕적,사회석 문제입니까? 이미 정정 완료되었고 수정 후 1년이 넘는 기간동안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34 (KST)

이걸 부정하고 "논란"으로 치부하는건 다시 말씀드리지만 일반 대중들은 하지않습니다. "악의"가 있어야 가능한 행동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36 (KST)

나는 안티짓을 한 적이 없습니다. 억지 부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람쥐 쳇바퀴 타는 것도 아니고 님 의견은 잘 알았습니다. 그만하세요. 더 들을 필요도 없어요. 난 없는 사건을 쓰자는게 아니고 안티짓을 하자는 것도 아닙니다. 님이 나를 막을 권리는 없습니다. 자신이 관리자라도 되는 양 행동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기는 장원영 팬카페가 아닙니다.

물론 진실을 덮고 의혹을 덮으려고만 하는 장원영의 극성 팬덤에 대해서는 악의가 있지만 장원영 개인에 대해서는 아무런 악감정이 없고 비방한 적도 없습니다. 안심하세요.

http://www.white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344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80707001512075 ← 님 소망과 달리 실제로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습니다. 유감이군요.

논란이 됐었다는 사실은 언론에도 보도된 팩트입니다. 기사 링크해 줬으니 보세요. 님 생각은 이제 됐고 신고했으니 토론은 이만 끝냅시다. 관리자님이 알아서 판단하시겠죠.--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37 (KST)

해당 기사들은 모두 프로듀스48 이라는 "2018년" 프듀48 초기에 나온 "루머성 찌라시" 기사들로 기사내용은 모두 의혹만 있을뿐 어떠한 알맹이도 없습니다. 이걸 1년이 훨씬 지난 지금에서 끄집어내 마치 사실인냥 우기는건 엄연한 문서훼손 입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6:57 (KST)

권리를 찾으시는데 문서를 훼손시킬 권리도 없습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7:02 (KST)

있지도 않은 논란 운운하더니 또 말을 바꿉니까? 알았으니까 관리자 처분이나 기다리세요. 그리고 저 기사들의 핵심은 논란이 실제로 있었다.입니다. 그리고 님한테 권리 요구한 적 없습니다. 착각하지 마세요. 님은 일반 유저일 뿐입니다.

추가

문서 사유화를 시도하고 있는 Dataplay이 허위사실이라며 논란이 된 적이 없었다는 장원영 화교 의혹에 관한 보도 정리.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80707001512075 ← 기사 내용 발췌:장원영의 이름 표기가 chang yuan ying으로 나왔던것, 장위엔은 아무리봐도 한국식 표기가 아니다.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626250 ← 기사 내용 발췌:그의 아버지가 대만계 화교로 알려져 그의 국적과 집안에 대한 논란이 한차례 있었지만 https://star.ettoday.net/news/1172259 ← 대만 기사: 장원영의 아버지는 대만인, 어머니는 한국인이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1887000&memberNo=40848952 ← 네이버 메인에 걸린 적 있는 포스팅. 장원영을 이중국적자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에 대한 소속사 코멘트: 없음. 장원영 본인: 없음

허위 사실??? 논란이 된 적이 없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면 안됩니다. 장원영 아버지가 화교라는 보도들은 넘쳐나고 이에 대해 소속사가 부정한 적도 없는데 현 시점에서 저 기사 내용들을 허위 사실 운운하는건 코미디입니다.--12dnflwmdnjs12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7:08 (KST)

이 사용자는 현재 차단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용자의 최신 차단 기록을 참조하십시오:

2020년 3월 13일 (금) 11:48 *Youngjin 토론 기여 님이 12dnflwmdnjs12 토론 기여 님의 차단 기간을 2주일(으)로 바꾸었습니다 (협업 정신에 어긋난 토론 태도: 사관 처리 결과에 따라 Sitewide 차단으로 격상)전체 기록 보기

및 일주일 이상 토론이 진행되지 않아 토론 종결합니다. Dataplay (토론) 2020년 3월 26일 (목) 11:41 (KST)

2020-03-13 문서 보호[편집]

계속되는 편집 분쟁을 확인, 1주일간 장기인증보호합니다. 합의가 도출되어 조기에 보호를 해제할만하다면, 위키백과:문서 관리 요청에서 '새로운 요청' 단추를 눌러 요청글을 남겨주시기를 바랍니다. -- 메이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1:51 (KST)

이와는 별도로 당사자에 대해서 2주간의 부분 차단을 시행합니다.--*Youngjin (토론) 2020년 3월 13일 (금) 07:3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