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유비쿼터스 컴퓨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제목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에서 유비쿼터스컴퓨팅 으로 띄어 쓰기가 없어야 맞는 표현입니다.

큰 제목 바꾸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합니까?

--채혁기 2007년 9월 6일 (목) 17:43 (KST)

상단 탭에서 이동을 클릭하시고 새 제목(유비쿼터스컴퓨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유비쿼터스 컴퓨팅'으로 들어와도 새 제목의 문서로 자동으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퍼플렉싱 2007년 9월 6일 (목) 18:17 (KST)

띄어 쓰기가 없어야 맞는 표현인 것은 맞습니까? --Sjhan81 2007년 9월 6일 (목) 18:20 (KST)

띄어 쓰기가 없어야 맞는 표현입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으로 띄어 쓰기를 할 경우에는 다른 의미로 혼돈할 수 있습니다. 마크 와이저가 말한 유비쿼터스는 유비쿼터스컴퓨팅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 vs.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서로 상이한 개념으로 유비쿼터스컴퓨팅 역시 하나의 컴퓨팅 개념으로 자리 잡고 사용되기 때문에 띄어 쓰지 않습니다. --채혁기 2007년 9월 7일 (금) 09:23 (KST)
그런데 띄어쓰기가 없는 일본어, 중국어를 제외하곤 다른 모든 위키백과에서 띄어 쓰고 있고, 구글에서 검색해본 결과도 "Ubiquitouscomputing"은 461,000개, "Ubiquitous computing"은 1,740,000개(2007년 9월 7일 현재)입니다. 영어판에서도 딱이 붙여쓰는 표현에 대한 말은 없구요. 혹시 발안자인 마크 와이저 측이 붙여쓰기를 주장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띄어 쓰기를 많이 하는 것인가요? --퍼플렉싱 2007년 9월 7일 (금) 11:58 (KST)
지적 감사합니다. 저도 영어 표현과 우리말 표현 방식이 서로 상이해서 고민을 했고, 여기 저기 문의해서 알아본 결과, 영어는 띄어 쓰기를 해서 사용(Ubiquitous Computing)하고 있고, 우리말로 바꾸어서 사용할 때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이라는 각각이 가진 의미와 혼돈하지 않기 위해서 '유비쿼터스컴퓨팅'이라고 단일 개체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띄어 쓰기를 해도 의미가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유비쿼터스컴퓨팅'이 하나의 새로운 패러다임 성격을 지닌 만큼 띄어 쓰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다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그 밖에 다른 의견 있으면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채혁기 2007년 9월 7일 (금) 17:28 (KST)

정리, 그리고 보완 제안[편집]

기여하신 글을 위키백과 스타일에 맞도록 다소 정리했습니다. 제가 정리하면서 잘못한 것이 있다면 수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몇 가지 의문점이 있어 문서 편집 안에 주석으로 남겼습니다. 그리고 문서에 몇 가지 보완했으면 하는 점을 제안합니다.

  • 출처: 이 문서에 있는 내용들에 대한 출처가 필요해 출처 틀을 붙였습니다. 모든 문장에 출처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누가 무엇을 했다', '언제 시작되었다', '언제 연구되었다', '성장할 수 있었다', '마크 와이저의 3가지 철학', '조위덕 교수의 UC 개념' 등, 사실관계에 관한 내용에는 적절한 출처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로 가능한 것은 기사, 논문, 서적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위키백과의 특성상 웹으로 접근 가능한 자료면 좋겠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크 와이저의 철학이나 조위덕 교수의 UC 개념 같은 것은 그 논문을 출처로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를 기술하는 방법은 위키백과:출처 밝히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관련 틀로는 틀:서적 인용, 틀:웹 인용, 틀:저널 인용, 틀:뉴스 인용이 있습니다.
  • 개념 설명: 문서 첫 문단에 '유비쿼터스컴퓨팅이란 무엇이다.'라고 설명해줄 수 있는, 그 개념이 정확하지 않다면 어떤 의미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라도 것을 기술해주셨으면 합니다.

기여 감사드리고, 더 좋은 문서, 누구라도 유비쿼터스컴퓨팅의 개념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문서로 발전시켜나가시길 바랍니다! --퍼플렉싱 2007년 10월 4일 (목) 15:3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