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웨스 벤자민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단 작성 방식[편집]

1차 토론[편집]

2차 토론[편집]

위 토론은 타 관리자에 의해 이미 종결되었기에 새로운 문단을 생성합니다. --ginaan기나ㅏㄴ(˵⚈ε⚈˵) 2024년 2월 2일 (금) 22:55 (KST)[답변]


토론이 완전히 끝나지 않았고, 새로운 곳에서 토론을 열면 여기에서 토론했던 내용을 참고하며 왔다갔다거리는 과정이 번거로우며, 끝나지 않은 토론을 다른 곳에서 언급하지 말아달라는 관리자님의 언급에 의해 여기에서 말씀드립니다

그 동안 다른 관리자님들께 조언을 구했는데 14일간 토론에 참여하지 않으면 총의를 형성했다고 볼 수는 있지만 방대한 토론의 내용과 토론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 마무리하기 전에 저를 한 번 더 언급하는 과정을 거치는게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토론에서 완전히 빠지려고 했던 것은 아니며 다음에 자리를 오래 비우게 되면 그 동안 말씀드렸던 제 개인적인 사정과 토론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에서 회복하고 있는 과정을 겪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한 번 더 생각하시고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작년처럼 토론에 많이, 자주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합의할만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1. 문서 상단에 국적을 꼭 써야 한다면 KBO 리그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선수 문서처럼 'KBO 리그 OO팀의 어떤 포지션이다' 앞에 '대한민국의 야구 선수이자,'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썼으면 합니다. 'KBO 리그의 OO팀의 어떤 포지션으로 활동하고 있다'라고 서술하는 것은 부자연스럽고, 어색하게 보이므로 이렇게 썼으면 합니다. 이건 제가 예전에도 언급했던 대안입니다.

2. 야구 선수 정보 틀에 날짜 링크 삭제(괄호 삭제), 하단에 어떤 구단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활동했는지 부분에서 띄어쓰기를 삭제하는 부분은 관리자 메이님의 지시에 따라 입력하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이의가 있으면 메이님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로마자 표기'를 입력하실거면 야구 선수 정보 틀 상단의 '선수명' 바로 밑에 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존에 입력했던 '원어명'이나 '영문 표기' 등은 중복되는 부분이므로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서 상단에서 한글 이름과 영문 이름은 서로 붙여서 입력하므로 야구 선수 정보 틀에서도 이를 따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제가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넓은 마음으로 양보하는 마음을 가지고 보신다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1. 다음 두 문장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 김종국은 해태 타이거즈에 입단하여 KIA 타이거즈로 이름이 바뀔 때까지 한 팀에서만 선수로 활동했다. 김종국은 은퇴 후 KIA 타이거즈의 수비코치, KIA 타이거즈의 작전/주루코치, KIA 타이거즈의 수석코치로 활동했고, 2022년부터 KIA 타이거즈의 감독으로 활동했다. 이후 김종국은 2024년에 배임수재 혐의가 밝혀지며 KIA 타이거즈 감독 직무 정지 처분을 받았고, 최종적으로 김종국은 KIA 타이거즈 감독에서 경질됐다.

두 번째 - 김종국은 해태 타이거즈에 입단하여 KIA 타이거즈로 이름이 바뀔 때까지 한 팀에서만 선수로 활동했다. 그는 은퇴 후 이 팀의 수비코치, 작전/주루코치/ 수석코치로 활동했고, 2022년부터 감독으로 활동했다. 이후 2024년에 배임수재 혐의가 밝혀지며 감독 직무 정지 처분을 받았고, 최종적으로 감독에서 경질됐다.

어떤 문장이 더 편히 읽히십니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번째 문장을 선택할 것입니다. 단순히 문장이 더 짧아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김종국'이라는 이름과 'KIA 타이거즈'라는 구단명이 반복되는 것을 줄인 것이 더 읽기 편한 문장이 되는데 기여한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선수명과 구단명을 2회 이상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3. 야구 선수 정보 틀 밑에 선수명에 대한 외국식 표기를 정렬해 놓은 틀을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반대입니다. 그 이유는 위에 말씀드린 것도 있지만 추가적인 이유를 제시하자면 이 틀을 사용할 경우 중국식 표기는 왜 없는지, 일본식 표기는 왜 없는지, 프랑스식 표기는 왜 없는지 등 이 틀에 입력되지 않은 다양한 국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국가의 표기 방식을 추가하면 야구 선수 정보 틀 이상으로 이 틀의 내용이 길어질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선수에 대해 입력된 본문 내용보다도 더 길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방식대로 영문 표기, 한자 표기 정도만 허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 본문에 입력된 내용 중 '시절', '경력' 문구 사용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경력'은 이 선수가 어떤 팀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활동했는지 표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문구입니다. 본문에 '아마추어 경력'이라고 쓰신 것을 봤는데 본문에 입력하는 내용은 아마추어 선수였을 때 활동했던 내용이므로 여기에 '경력'이라는 문구를 통해 서술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프로 입단 후 있었던 팀에 대해 서술할 때 '시절' 문구가 있던 없던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KIA 타이거즈== 이런 식으로 쓰면 잘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 이게 해당 팀에 관련된 내용인지, 선수가 이 팀에서 활동했던 시절에 대한 내용인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FA든 트레이드든 원 소속팀에서 이적했다가 다시 복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2기'라는 표현을 쓰신 것을 봤는데 이건 중의적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KIA 타이거즈 2기== 라고 쓰면 KIA 타이거즈가 해체 후 재창단했다는 뜻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2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연스럽게 읽힐 수 있는 표현이 '시절'이라는 문구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큰 내용을 정리해보면 이 정도인 것 같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YellowTurtle9님도 이 토론이 하루 빨리 끝났으면 하는 생각을 하고 계신 것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러러면 제가 YellowTurtle9님의 의견에 대해 일부 합의한 것처럼 YellowTurtle9님도 제 의견에 대해 일부라도 합의할 뜻이 있음을 확실하게 밝히시고 서로 절대 의견을 굽히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과 고집을 꺾고, 다른 의견을 수용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예전에도 제 의견 중 동의하는 내용이 있다고 밝히신 적이 있으므로 제가 쓴 것처럼 어떤 식으로 의견을 받아들이고, 반영할지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또 언제 토론에 참여하게 될지 기약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이걸 토론에 더 이상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하지 마시기 바라며 제가 자리를 오래 비우게 될 경우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저를 한 번 이상 언급하신 후 그래도 답이 없을 때 결론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제가 위에 합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반영해주셔야 합니다. 테리정 (토론) 2024년 2월 2일 (금) 10:23 (KST)[답변]

이곳에서의 토론이 끝났고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하면 토론이 너무 길어져 가독성 문제가 생기며 위에서 제가 말했던 것처럼 위키프로젝트토론:야구/편집 도우미에서 후속 논의를 위한 창구를 마련한 바, 그곳에서 다시 주장을 개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난 토론에서 추가적으로 글들을 작성하며 다른 참가자님들에게 알림이 가게 만드는 것은 이 토론에 참여해주신 분들에게 실례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생각해 추가적으로 더 답변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할 말을 하나 하고 마치겠습니다. 테리정님의 편집 역사를 찾아본 결과 관리자님들에게 해당 토론에 관해 질문을 드린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토론의 종결 여부에 관해 묻는 것에 관해서는 당연하다고 생각되나 그 와중에 저에 관해 사관 처리를 부탁드리는 것도 언급하셨더군요.
명확한 근거 없이 다른 분들에게는 자신의 말 좀 지켜달라고 이종욱 토론과 사관, 이곳을 포함해 Whitetiger님의 사토 등 여러 곳에서 명령조로 말하고 뒤에서는 자신의 말을 안 듣는 다른 사람들이 싫으니 관리자님들에게 그들을 처벌해달라고 사토에 부탁글을 작성하는 소위 정치질로 보이는 행태는 위키백과에서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YellowTurtle9 (토론) 2024년 2월 2일 (금) 12:29 (KST)[답변]
@기나ㅏㄴ:님, YellowTurtle9입니다. 해당 내용이 웨스 벤저민뿐만 아니라 야구인들의 모든 틀과 문서 작성 방식에 해당되는 내용이고 위키프로젝트토론:야구/편집 도우미 이곳에 이미 관련해서 후속 토론을 발제한 바, 그곳을 공식 토론장으로 활용해도 괜찮으실까요?? --YellowTurtle9 (토론) 2024년 2월 2일 (금) 22:57 (KST)[답변]
확인하였습니다. 위키프로젝트토론:야구/편집 도우미에서 이미 토론이 시작되었기에 {{토론 이동}}을 사용하지 않고 {{토론 인용}}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토론으로 발언을 옮기겠습니다. 토론 참가자분들께서는 토론 분산을 막기 위해 앞으로 이 문단에서의 토론은 가급적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ginaan기나ㅏㄴ(˵⚈ε⚈˵) 2024년 2월 2일 (금) 23:13 (KST)[답변]
위 1차 토론은 타 관리자에 의해 완전히 끝난 토론입니다.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 ginaan기나ㅏㄴ(˵⚈ε⚈˵) 2024년 2월 2일 (금) 23:1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