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안드레 쉬를레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다음 위키프로젝트의 범위 안에 있습니다.

명칭[편집]

육군 주임원사 님이 "Sch는 쉬가 아니라 슈 발음"임을 근거로 안드레 쉬얼레안드레 슈얼레로 바꾸셨는데, sch가 반드시 '슈'로 표기되는 것은 아닙니다. 독일어에서 sch는 [ʃ]발음으로, 이것이 "슈"와 일대일대응되는 발음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국립국어원 외래어표기법 제3장 제2절 독일어 표기 제4항에서도 [ʃ]발음에 대해 세 가지 규정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1.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는 '슈'로 적는다."
  2. " [y], [ø] 앞에서는 'ㅅ'으로 적는다."
  3. "그 밖의 모음 앞에서는 뒤따르는 모음에 따라 '샤, 쇼, 슈' 등으로 적는다."

편집 요약을 통해 예를 들으신 "슈바인슈타이거 슈테판 키슬링"의 경우 1번에 해당되므로 '슈'로 적는 것이 옳습니다. 반면 이 문서의 표제어인 Schürrle는 1이 아니라 2의 규정에 속하므로 뒤의 ü모음과 합하여 '쉬'로 표기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에 따르면 옳은 표기는 안드레 쉬얼레입니다.(더욱 엄밀하게 따지면 안드레 쉬를레안드레 쉬얼레냐의 문제가 있지만 이는 sch발음에 관련된 것이 아니므로 논외로 하겠습니다.)

다만 저는 이 문서의 표제어를 반드시 안드레 쉬얼레로 유지시키려는 생각은 없으므로 다시 이동시키지는 않겠습니다.--Bluemersen (+) 2013년 6월 29일 (토) 13:41 (KST)[답변]

==

Schürrle의 국제음성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ˈʃʏʁlə]

외래어표기법을 적용하면 제2장 [표1] 국제음성 기호와 한글 대조표, 제3장 제2절 독일어의 표기를 적용해야 됩니다.

이를 보면 '쉬얼레'라고 표기할 수 있는 방법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쉬를레'가 맞습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61.72.113.95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