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로마 공화국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략 완성[편집]

대략 로마 공화정의 시대사와 사회/문화 분야에 대해 전반적으로 틀도 잡았고, 내용도 아쉽지 않게 채웠습니다. 사회,문화,정치 분야는 영문 위키 내용을 번역한 곳이 많습니다. 시대사의 경우 프리츠 하이켈하임의 로마사와 김진경 외 서양고대사연구를 주로 참조했습니다. (사실 후자의 경우 전자의 내용을 상당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요약이 잘되어 있어서, 하이켈하임 로마사 내용을 직접 요약하는대신 서양고대사강의를 많이 봤습니다.) 그밖에 참조할만한 책이 별로 없어서 주로 학술 개론서인 하이켈하임을 기준으로 삼았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

사회/문화 부분은 제롬 카르코피노의 로마 생활사 관련 서적 등을 참고하여 차후에 보완할 생각입니다.

시대 구분은 에스파냐어 위키와 하이켈하임 로마사를 참고하여 공화정 초/중/말기로 구분했습니다. 굵직굵직한 사건을 적당히 나누는데는 이것이 가장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세부 내용은 사실 그리 자세하지 못한 편입니다. 분량을 감안해서 개략적으로 서술하고자 했습니다만, 어떤 부분은 상세한데 어떤 부분은 그렇지 못하는 등 차이가 곳곳에 있습니다. 때문에 내용 연결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있는데, 이것은 편집자분들이 각자 추가하는 내용에 따라 보완될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세부 내용에 대한 개별 문서들이 그리 충실하지 못한 측면도 있었습니다)

특히 공화정 말기 부분은 상당히 자의적으로 구분되어있고, 내용 배분도 편중된 측면이 있습니다. 가령 그라쿠스에 비해 삼두정이나 카이사르, 옥타비우스 부분은 대단히 소략하기 짝이 없습니다.(이건 사실 카이사르나 옥타비우스를 필요 이상으로 강조하지 않기 위해 의식한 탓도 있습니다. 이 문서는 로마 공화정 전체의 시대사이므로, 개별 인물에 대해 많은 내용을 할당할때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건 소위 '영웅주의' 등 역사관의 문제이기도 하지요. 역사관은 제각각일수 있으나, 백과사전의 경우 전체적총괄적으로 역사를 서술해야함은 자명합니다.)

하지만 그라쿠스 부분도 나름 줄이려다가 어려움을 겪은 부분이라 더 줄이지 못했습니다.(그보단 차후에 다른 부분 내용을 더 자세히 설명하여 분량을 늘리는게 좋겠지요)

또 마리우스-술라 시대(사실 이렇게 범주 구분 안합니다.)의 경우 여러 중첩된 사건을 일일이 자세히 설명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하기가 힘들어서 생략이 심한 편입니다.


세부적인 설명이 부족한 측면도 있으나, 또 문제가 되는 것은 전반적인 흐름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사실 하이켈하임 로마사 정도면 각 시대의 흐름에 대해 충분히 공정한 평가를 내려주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만, 그 내용을 요약해서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무척 어려워서 사실 이 부분에 손을 많이 못댔습니다. 가령 로마의 해외 팽창기에 대외 정책의 변화라거나 정복의 영향과 그 사회적인 결과, 로마 공화정의 몰락 원인 등 역사적 사실은 제시되어 있지만, 그 내면과 속성을 설명할 필요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너무 주관적인 선을 넘지 않는 한 말이지요)

또 각주의 경우, 시대사 일부분이나 영문 위키에서 번역한 내용 상당수는 충실하게 각주가 달려있는데, 초기 시대사 일부분에는 문단 단위로 각주를 달아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편집한 로마 왕정이나 등에도 이런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사실 각주는 문장이 기준인만큼, 문장별로 필요한 곳에는 충실하게 달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역사적 사실이나 별로 주관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부분에는 주석을 달 필요는 없지요) 이 점은 차후 시정하겠습니다. Plinio (토론) 2009년 5월 12일 (화) 16:58 (KST)[답변]

주석 문제는 해결했습니다. 명확한 사실 서술에 대해서는 굳이 주석을 달지 않았습니다. 정치/역사 부분에서 내용 서술은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Plinio (토론) 2009년 7월 19일 (일) 13:00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5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로마 공화정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5월 15일 (수) 07:2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