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단양 우씨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와 관련된 독자연구 삭제[편집]

하(夏)는 왕을 우(禹)라고 불렀다. 사람들이 '우 임금'이라고 하는 것은 보통 명사를 고유 명사로 착각해 부르는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이하 삭제된 부분은 어떠한 근거도 없이 인명 우(禹)가 고유명사가 아닌 보통명사로 왕을 의미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국을 지나라고 멸칭하는 부분도 있는 등 명백한 독자연구성 내용이므로 삭제하였습니다.--Xakyntos (토론) 2011년 4월 10일 (일) 17:31 (KST)[답변]

禹는 임금 우라고 한자어 사전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근거가 없다는 말은 잘못입니다. 임금은 왕을 뜻하는 일반 명사입니다. 그리고 인명 우라는 말은 무슨 근거로 하는 말입니까? 분명히 실존 인물로써 성과 이름이 존재합니다. 또 다른 부분들이 모두 삭제되었는데 왜 삭제 했는지 전혀 설명이 없습니다. 특히 구체적인 잘못을 지적하지 않으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남의 자료를 삭제하는 행위는 용서할 수 없는 일입니다. 반론을 하고 싶으면 따로 공간을 두고 반론을 하세요. 삭제 한 부분은 다시 돌려 놓았습니다. 이후로 이런 엉터리 이유로 자료를 삭제 하지 마세요. --kamgnu (토론) 2011년 4월 18일 (수) 5:00 (KST)

세월이 많이 흐르고 많은 기록이 사라졌다. 그런 와중에 사람들은 익숙하고 잘 알려진 '우임금'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 한다. 우씨가 정체성을 찾을 기회가 된 것이 역동서원이었다는 것을 보면 사람에게 씨족의 근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한다. 하지만 우임금이 우리 씨족의 조상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리고 '우리 조상들은 모두 '우임금' 보다 못한 사람인가?' 반문을 해본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우씨 세보가 생긴 것은 역동서원에서 비롯되었다. 역동서원은 고려말에 살았던 역동 우탁을 기리는 서원이다. 여기서 묻고 싶다. 역동 우탁은 누구의 후손인가? 고려초 광종 때 우씨의 시조 '우현'은 고려에 들어와 신숭겸의 집안과 혼인하여 뿌리를 내렸다. 그리고 우현보에 이르러 고려 최고의 지식인이라는 '대제학'이 되었다. 우리의 조상들이나 일족이 모두 명예롭지는 않다. 예를 들어 명성황후 시해에 가담한 우장춘의 아버지 우범선(禹範善)이 있지만 '광복회'를 조직한 우재룡(禹在龍·1884~1955)도 있다.

우리는 그들의 행적을 보며 우리를 더 잘 가꾸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조상의 발자취가 근거없는 '우임금 후손설'보다 더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Kamgnu (토론) 2014년 12월 25일 (목) 00:15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4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단양 우씨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4월 10일 (수) 09:35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