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리지노사우루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테리지노사우루스
화석 범위:
백악기
Therizinosaurus cheloniformis restoration.jpg
상상도
Therizinosaurus scale.png
사람과 비교한 크기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추동물문
강: 한강
목: 용반목
과: 테리지노사우루스과
속: 테리지노사우루스속
학명
Therizinosaurus cheloniformis
Maleev;1954
‎종
  • 테리지노사우루스 켈로니포르미스(Therizinosaurus cheloniformis)

테리지노사우루스(Therizinosaurus)는 7천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에 살던 거대한 깃털이 있는초식 공룡이다. 길이 9~11m, 무개는 6톤 높이는 4~6m로 대형 수각류였다.

분류[편집]

과거 분류에 대하여 고용각류가 진화하였다거나, 오르니토미무스류의 거대화 등 논란이 많았으나, 현재는 마니랍토라의 일부로 보고 있다.

특징 및 생태[편집]

목이 길고 몸이 둥글며, 길이가 70센티미터에서 1m가 넘을 정도로 긴 발톱이 있다. 발톱에 관해서는 논란이 많지만, 먹이를 모으거나 타르보사우루스같은 수각류로부터 방어 무기로 쓰였다는 가설이 지지받고 있다. 공격 무기로써의 효과는 그렇게 크지는 않았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테리지노사우루스의 발톱은 오르니토미무스상과의 잡식공룡과 발톱 구조가 유사해, 식물을 끌어당기기 편리했다. 세그노사우루스나 에를리코사우루스같은 근연종의 두개골과 치아 구조로 봤을 때는 수각류 중에서는 드물게 초식을 했다고 추정되지만, 별식으로 작은 동물, 물고기, 곤충 등을 먹었고, 오늘날의 고릴라나 멸종된 땅늘보 매가테리움과 유사한 생활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테리지노사우루스의 것으로 추정되는 알 화석도 발견되었는데, 그 길이가 45cm로 이제까지 발견된 공룡 알 중에서 가장 크다. 처음 발견되었을 당시 긴 앞 발톱이 거북의 갈비뼈로 오인되어서 종명이 '거북을 닮은'이란 뜻의 켈로니포르미스(cheloniformis)가 되었다.

대중 문화[편집]

EBS의 다큐 한반도의 공룡에 주인공 타르보사우루스인 점박이 가족의 적수로 출연한다. 그러나 깃털이 없고 발톱의 위력이 과장되는 등 왜곡된 요소가 많아 비판을 받았다. 또한, BBC의 다큐 시리즈 'Chased by dinosaurs'에도 출연했다. 해당 매체에서는 주인공 나이젤 마번이 찾아다니는 공룡으로 등장한다. 처음에는 나이젤 역시 테리지노사우루스를 육식성으로 생각했었다. 이후 호숫가에서 발톱으로 먹이를 먹다가 타르보사우루스가 나타나자, 발톱으로 방어하여 타르보사우루스를 쫓아낸다. 깃털이 없는 것과 척추가 지나치게 수평인 점을 제외하면 사실적이다. 게임 디 아일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도 등장한다. 디 아일에서는 높은 공격력을,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는 높은 체력을 보유한 공룡으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