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구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태그 구름

태그 구름(영어: tag cloud) 또는 단어 구름(word cloud)은 메타 데이터에서 얻어진 태그들을 분석하여 중요도나 인기도등을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늘어 놓아 웹 사이트에 표시하는 것이다. 보통은 2차원의 표와 같은 형태로 태그들이 배치되며 이때 순서는 알파벳/가나다 순으로 배치 된다. 시각적인 중요도를 강조를 위해 각 태그들은 그 중요도(혹은 인기도)에 따라 글자의 색상이나 굵기등 형태가 변한다. 사용자는 이렇게 표시된 태그 중 마음에 드는 키워드를 발견하고 그것을 선택하여 그 메타 데이터에 원래 연결된 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역사[편집]

가장 먼저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사진 공유 사이트인 플릭커(Flickr)였다. 이후 Del.icio.us테크노라티 같은 웹사이트들에서 비슷한 기능을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여러 웹사이트들로부터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나 가장 먼저 대중에 발표된 이러한 형태를 가진 구조는 더글러스 쿠프란드의 소설 《마이크로서프》 (Microserfs, 1995)에서 볼 수 있다.

종류[편집]

태그 구름은 외적인 모습보다는 그 의미적인 면에서 두 가지로 구분된다.

  • 어떤 하나의 연결에 연관된 태그들이 얼마나 많으며 어떤 종류인지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내용에 민주적으로 투표된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 사용자들에의해 그것이 어떤 태그와 연결되는것이 알맞은지를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음악가의 음악이 어떤 장르의 음악인지 보여주는 Last.fm의 경우에 볼 수 있다.
  • 가장 대표적인 경우로 각 태그들이 얼마나 인기도가 높은지를 보여주는 표시법으로 사용되는 경우이다. 이때 태그들의 글자 크기나, 색상, 형태들이 인기도에 따라 변화되며 이때 인기도는 사용자들의 선택에 의해 자동적으로 갱신되게 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