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발자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n artistic representation of a carbon footprint, shows a green, cartoon foot over a cartoon map of the world.
탄소 발자국의 시각적 표현.

탄소발자국(炭素-, 영어: carbon footprint)은 활동, 제품, 회사 또는 국가가 대기에 추가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비교할 수 있게 해주는 계산된 값 또는 지수이다. 탄소발자국은 일반적으로 비교 단위 당 톤의 배출량 (지구 온난화 지수)으로 보고된다. 예를 들어, 연간 톤의 CO2-eq, 소비용 단백질 킬로그램 당, 이동한 킬로미터 당, 의류 한 벌 당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제품의 탄소발자국은 전 과정 평가 동안의 배출량을 포함한다. 이것들은 공급사슬을 따라 생산된 것부터 최종 소비 및 폐기까지 이어진다.

마찬가지로, 조직의 탄소 발자국은 직접적인 배출뿐만 아니라 그것이 야기하는 간접적인 배출도 포함한다. 온실가스 프로토콜(조직의 탄소 계산)은 이러한 스코프 1, 2, 3 배출이라고 부른다. 탄소 발자국을 계산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론과 온라인 도구가 있다. 그것들은 초점이 국가, 조직, 제품 또는 개인에 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제품의 탄소 발자국은 소비자가 기후운동을 원할 경우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후 변화 완화 활동의 경우, 탄소 발자국은 발자국이 높은 경제 활동과 발자국이 낮은 경제 활동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탄소 발자국 개념은 모든 사람이 개인, 제품, 회사 및 국가의 기후 영향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이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전략과 우선 순위를 고안하도록 돕는다.

비교 단위당 이산화탄소 등가 배출량은 탄소 발자국을 표현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다. 이것은 모든 온실 가스 배출량을 합산한다.이것은 이산화탄소뿐만 아니라 모든 온실 가스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것은 경제 활동, 사건, 조직 및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본다.[1] 일부 정의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만 고려한다. 여기에는 메테인아산화 질소와 같은 다른 온실 기체는 포함되지 않는다.[2]

탄소발자국을 계산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며, 이들은 각 기업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다. 조직의 경우 온실가스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는 세 가지 탄소 배출 스코프가 포함된다. 스코프 1은 직접적인 탄소 배출을 의미한다. 스코프 2와 스코프 3은 간접적인 탄소 배출을 의미한다. 스코프 2와 스코프 3은 간접적인 탄소 배출을 의미한다. 스코프 3 배출은 조직의 활동에서 비롯되지만 조직이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 원천에서 발생하는 간접적인 배출이다. [3]

국가의 경우 특정 연도의 탄소 배출량을 계산하기 위해 소비 기반 배출 회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슈퍼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입출력 분석을 활용한 소비 기반 회계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국가들은 UNFCCC를 위한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준비한다. 국가 목록에 나열된 GHG 배출량은 해당 국가 자체의 활동에서만 발생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지역 기반 회계 또는 생산 기반 회계라고 한다. 거주자를 대신하여 수입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은 고려되지 않는다. 소비 기반 회계에는 다른 국가에서 수입된 재화와 서비스의 배출량이 반영된다.

따라서 소비 기반 회계가 더 포괄적이다. Scope 3 배출을 포함한 이 포괄적인 탄소 발자국 보고는 현재 시스템의 격차를 다룬다. UNFCCC에 대한 국가의 GHG 인벤토리에는 국제 운송이 포함되지 않는다. 포괄적인 탄소 배출량 보고는 최종 배출 수요와 상품 및 서비스 소비가 이루어지는 곳을 살펴본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What is a carbon footprint”. 《www.conservation.org》. 2023년 5월 28일에 확인함. 
  2. IPCC, 2022: Annex I: Glossary 보관됨 13 3월 2023 - 웨이백 머신 [van Diemen, R., J.B.R. Matthews, V. Möller, J.S. Fuglestvedt, V. Masson-Delmotte, C. Méndez, A. Reisinger, S. Semenov (eds)]. In IPCC, 2022: Climate Change 2022: Mitigation of Climate Change.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II to the Six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보관됨 2 8월 2022 - 웨이백 머신 [P.R. Shukla, J. Skea, R. Slade, A. Al Khourdajie, R. van Diemen, D. McCollum, M. Pathak, S. Some, P. Vyas, R. Fradera, M. Belkacemi, A. Hasija, G. Lisboa, S. Luz, J. Malley,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and New York, NY, USA. doi 10.1017/9781009157926.020
  3. Green Element Ltd.,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Scope 1, 2 and 3 Emissions? 보관됨 11 11월 2020 - 웨이백 머신, published 2 November 2018, accessed 11 November 202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