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머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임머신(time machine)은 미래나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가상의 장치이다.

과학소설의 타임머신[편집]

시간 여행의 도구로서 주로 과학 소설 분야에서 무대 설정이나 소도구로 이용된다. 1895년 허버트 조지 웰스가 《타임 머신》이라는 소설에서 발간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웰즈의 타임 머신은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여러 가지 이동 수단이 개발된 것을 계기로 공간 이동 기술을 시간 축으로 확장한 것으로, 시간만 이동할 수 있고 공간 이동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영화에서의 타임머신은 시간을 빨리 감거나 되감는 방식으로 작동하여 시간 여행자가 주위의 풍경이 급속히 변하면서 미래나 과거로 가는 과정을 볼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자주 쓰이지 않고 주로 4차원 공간 등을 통해 곧바로 이동하는 방식이 쓰인다. 4차원 공간을 이용해 다른 시간에 즉각적으로 접속하는 타임머신은 도착 장소가 물 속일 수도 있는 등 안전한 지상의 장소일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도착지의 상황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타임머신의 유형[편집]

타임머신을 유형 별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누어볼 수 있다.

  • 탈 것 : 우주선이나 자동차와 같은 형태의 타임 머신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다. 공간 이동이나 비행 기능을 갖춘 경우도 있다. 웰즈의 타임머신과 영화 《백 투 더 퓨처》의 드로리언 타임머신(DeLorean time machine)이 대표적이다.
  • 전송 장치 : 지상에 설치된 대형 전송 장치가 시간 여행자를 특정 시공에 전송하고 돌려받는 형태이다. 미국 드라마 《타임터널》에 나오는 터널형 전송 장치를 예로 들 수 있다.
  • 통신 수단 : 시공을 넘어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만 갖고 있다. 과학적인 의도로 만든 장치뿐 아니라 우연히 과거나 미래와 접속이 된 기기가 포함된다. 미국 영화 《프리퀀시》나 한국 영화 《동감》, 한국의 드라마 《시그널》의 무전기가 이 부류에 속한다.
  • 기타 :《닥터후》의 타디스 같이 타임머신과 우주선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경우나,《Steins;Gate》의 전화레인지와 같이 일본 휴대폰메일이나(일본을 제외한 다른나라의 SMS와MMS대신 사용됨)사람의 기억을 과거로 전송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