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타오저
기본 정보
본명 陶緒忠
출생 1969년 7월 11일(1969-07-11) (48세)
홍콩
국적 미국의 기 미국 타이완의 기 타이완
직업 가수,음악 프로듀서,송라이터
장르 R&B, C-POP,로큰롤,하드 록
악기 보컬
활동 시기 1997년 - 현재
배우자 Penny장페이룽(江佩蓉)
종교 기독교
소속사 俠客唱片Shock Records(1997年-2002年)
伊世代娛樂(EMI)(2003年-2008年)
金牌大風(Gold Typhoon Group)(2008年-2009年)
種子音樂(Seed Music)(2012年-)

타오저(陶喆, 1969년 7월 11일 ~ )는 타이완가수이다.

유명한 창작형 가수 겸 음악 프로듀서이고 아름다운 선율, 세련된 편곡 그리고 강렬한 사회 비평 주제인 노래로 알려진다. 대만에서는 '음악 대부'로 불리며 중국 내륙에서는 '중국어R&B 대부'로 불리고 리종성, 뤄다유에 이어 가장 젊은 ‘대부’이다. 그런데 본인은 'R&B 대부'라는 호칭을 결코 좋아하지 않는다. 그의 음악 장르는 아주 풍부하고 R&B만 있는 것이 아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조규찬이 그의 곡들을 번안해서 부른 바 있습니다. 그의 곡들은 대체적으로 감성적이며 세련돼 남녀 모든 층에 인기가 좋은 임준걸 등 후배 가수들이 존경하는 가수로도 중화권에서는 영향력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가수로서의 활동이 다소 뜸한 대신 작곡 및 프로듀싱 활동에 좀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타오저는 저우제룬, 왕리훙과 함께 '3대 재간둥이'라고 불렸고, 주걸륜이 데뷔 초기에는 '작은 타오저'이라고 불렸었다.

타오저는 1969년에 홍콩에서 태어났고 일찍이 대만에서 중학교에 다닌 적이 있었다. 15살 때에 부모를 따라 미국 캘리포니아에 정착했고 유시엘에이에서 졸업했다. 대학 때의 전공은 심리학이고 부전공은 영화학이었다. 17살 때에 동창들과 학교에서'Instant Picturse'라는 밴드를 만들어졌고 졸업 이후 로스앤젤레스 경찰서에서 일한 적이 있었다.

타오저의 아버지인 타오다웨이는 대만에서 유명한 가수이자 애니메이션 감독이며 중효한 서양 노래 추진자였고 타오저의 어머니인 왕푸롱은 유명한 경극 배우였다. 그래서 타오저는 어려서부터 다양한 음악의 훈도를 받아들였고 그의 음악은 서양 음악, 중국 전통 음악 그리고 희곡을 잘 융합시킬 수 있다.

타오저의 선생님은 음악 프로듀서 왕즈핑이고 제자는 여가수 관시민이다.

1993년에 타오저는 악기점에서 대만 유명한 음악 프로듀서 왕즈핑(가수 왕약림의 아버지)과 우연히 만났다. 왕즈핑은 타오저의DEMO를 들은 후에 그 중의 세 곡를 샀고 대만에 돌아가서 발전한다고 초청했다. 1993년에 타오저는 음악 프로듀서로서 대만에서 데뷔했고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유명한 프로듀서가 되었다. 또한 진숙화, 장혜매와 같은 앨범 판매량이 백만 장을 넘는 유명한 가수에게 앨범을 프로듀싱해주고 중국 최초의 힙합 보이 그룹으로 꼽힌L.Aboyz에게도 앨범을 프로듀싱해준 적이 있다.

1997년에 타오저는 가수로 데뷔했고 첫 앨범인 <David Tao>를 발표하여 아주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중국어 음악계의 R&B붐을 한참 만들었다. 중국어 음악계에서 멜로디를 위주로 하여 리듬을 홀시하는 국면을 변화시켰고 주걸륜 등 젊은 가수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그 중에서 <사랑은 아주 간단하다>, <공항의 10:30> 등 곡은 한국 가주 조규찬을 포함된 많은 가수들로 리메이크했다.

타오저는 <David Tao>로 ‘중화권(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중국어를 사용한 지역) 그래미상’으로 불린 금곡상 GMA의 최우수 작곡가상, 최우수 신인상, 최우수 국어 남자 가수상 등 5개 상의 수상 후보자로 선정되었고 마지막에 최우수 신인상 그리고GMA 기술적으로의 최고상——최우수 앨범 프로듀서상을 수상하였다. 같은 해에 미국Billboard 빌보드 잡지의 연도 '아시아의 뛰어난 싱어송 라이터상'도 수상하였다.

<David Tao> 앨범 중에 타오저의 사진이 없고 희미한 실루엣 한 장만 있다. 처음에 타오저는 이 앨범이 유행을 일으킬 수 있다고 예상하지 못했고 자신이 만든 것은 유행 음악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았다. 이 앨범의 타이틀곡은 <봄바람아 불어라>이고 <봄바람아 불어라> 이 곡은 원래 대만 민요이었고 타오저가 이 민요를 6성부의 아카펠라 곡으로 편곡하고 R&B요소도 추하하였다. 주걸륜 생각에는 이 곡은 R&B와 중국풍(China wind)이 결합한 최고의 곡이었다. 이 앨범 중에 수록된 곡은 대부분 다른 가수에게 써 주지만 채택되지 않은 것이었고 대부분의 곡은 1993년과 1994년에 쓰였다. <사랑은 아주 간단하다>는 1993년에 쓰였고 조규찬이 <I love you>로 리메이크하였다. <공항의10:30>는 1994년에 쓰였고 조규찬이 <baby baby>로 리메이크하였다

1999년에 타오저는 2집 앨범인 <I'm ok>를 발표했고 다시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2000년 이후 대만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앨범으로 되었다. 그리고 이 앨뱀 때문에 타오저가 다시GMA 최우수 앨범 프로듀서상을 수상하였다. 심지어 어떤 GMA심사위원은 타오저가 최우수 남자 가수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인하여 심사위원진에서 탈퇴한다는 사건도 있었다.

2002년에 타오저는 3집 개인 앨범인 <黑色柳丁흑색류정>을 발표했고 이 앨범은 타오저의 개인 음악 생애의 최고 작품으로 생각되었다. 그 중에는 날카로운 비판 정신과 강렬한 사상성을 가득 담고 있다.

2003년에 타오저는 자기를 주인공으로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11号产房11호 산실>에서 지금은  중국 음악계가 아직 최악이 아니지만 2005년 이후 중국 음악계가 아이돌 시대에 접어들 것으로 보이고 자기가 점점 음악계에 페이드아웃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한국보다 아이돌 가수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기 때문에 노래와 춤이 좋지 않은 아이돌 가수들이 탄생하게 된다고 해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그 후에는 2005년의 앨범인 <太平盛世태평성세>가 호평을 널리 받았고 GMA의 인정도 받았지만 타오저는 가수 활동을 줄이기 시작했다. <태평성세>의 첫 곡은 <귀신>이고 겉으로만 번영하는 중국 음반시장에 대한 풍자이며 <귀신>이라는 노래 자체가 권세와 지위가 높은 사람들을 풍자하는 노래였다.

2009년에 타오저는 앨범인 <69악장>를 발표했고 GMA 최우수 남자 가수상을 드디어 받았지만 그는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69 악장으로 이름지은 것은 자기가1969년에 태아났고 또한 일본어에는69는 ‘Rock’의 소리와 똑같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역경'에서 '6'과 '9'는 각각 음수와 양수의 한계를 대표하고 ‘69’의 변화 속에 모든 것이 뒤집히고 재생될 것이니까 [69악장]이 바로 나만의 록 악장이고 또한 ‘69’라는 숫자를 보면 내가 속한 게자리인 것 같다고 더 자세히 설명했다.

2013년에 타오저는 거의 4년 만에 7집 창작 앨범인 <안녕!안녕하세요>를 발표하였다.

2016년에 타오저는 중국 유명한 오리지널 음악 프로그램 <중국호가곡>에서 멘토를 맡았다.

타오저는 다산 가수가 아니지만 앨범마다 발표할 때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많은 상과 호평을 받을 수 있다. 타오저의 앨범 중에 대부분 곡의 작곡은 자기가 맡고 작사는 항상 와와 혹은 자기가 맡아서 한다. 그는 편곡, 코러스, 연주, 녹음, 심지어 초기 제작까지 혼자서 다 할 수 있다.

타오저는 가창력이 훌륭하고 특히 소리를 꺾는 창법을 잘 표현할 수 있다. 그의 홍콩 소울 파워 콘서트는 매염방, 쉬커를 포함된 수십명 홍콩 명인들도 끌려왔다. 그러나 아버지가 돌아간 후에 그는 한동안 술을 마셨다 하여 목이 손상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