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슈리 카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나실리에서 넘어옴)

다나슈리 카툰
몽골 대카툰 (대원 정궁황후)
재위 1333년-1335년
전임 달리예테미시 카툰
후임 바얀 후투그 카툰
이름
바야우트 다나슈리 (한국 한자: 伯岳吾 答纳失里 백아오 답납실리)
신상정보
출생일 1320년
사망일 1335년
왕조 몽골 제국
가문 바야우트씨
부친 태평왕 엘 테무르
배우자 토곤테무르 우카가투 칸

다나슈리 카툰(몽골어: Данашир хатан 또는 답납실리(答納失里)는 1320년-1335년)은 원나라 11대 황제 혜종의 황후(재위: 1333년 ~ 1335년)이다. 킵차크 칸국의 친위대 사령관을 지냈었고, 원나라의 정치가인 우승상이며, 태사(太師)를 지낸 태평왕(太平王) 엘 테무르(燕鐵木兒)의 딸이다. 성은 킵차크 씨(欽察氏) 또는 바야우트 씨(伯岳吾氏).[註 1] 최종 신분이 서인(庶人: 평민)이었던 탓에 시호는 없다.

당대 실세였던 아버지 엘 테무르의 사후 오빠인 텡기스의 반란에 연루되어 폐위되었으며 궐 밖 사제에서 지내다가 바얀 승상이 보낸 독주(毒酒: 짐독)를 마시고 사망했다.

생애[편집]

생년은 알려지지 않으며 당대 실세였던 태평왕(太平王) 엘 테무르의 딸로 흠찰부 출신이다. 원 무종때부터 황실과 연관되었던 아버지 엘 테무르는 진종 계열을 몰락시키고, 무종의 아들 문종을 등극시켰다. 그러나 뒤늦게 군사를 이끌고 온 명종에게 문종은 제위를 양보했지만, 갑작스럽게 독살당했다. 엘 테무르는 명종을 독살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자신의 딸 다나슈리를 명종의 아들 토곤테무르와 혼인시켰지만, 토곤테무르가 명종 독살의 책임을 물을까봐 두려워했다.

어떤 이유에서였는지 그녀는 결혼 후 아이를 낳지 못했다. 1333년(지순 4년·원통 원년) 6월에 혜종이 그녀의 아버지 엘 테무르의 보좌 아래 황제로 어위하였고 다음 달인 7월에 혜종의 원후(元后: 첫 황후)로 출가했다. 1334년(원통 2년)에 책보를 받고 정식 황후로 책립되어 혜종의 제1 황후로 등극했다.

1335년에 오빠 텡기스가 반란에 힙쓸렸다가 친위대 사령관을 맡은 바얀(伯顏)에 의해 사형되었으며, 이로 인해 그녀 역시 폐위되어 출궁되었다. 이후 개평부(開平府: 현 내몽골 자치구 다륜현 서북부)에서 평민으로 지내다가 바얀 승상이 보낸 짐독(鴆毒)[註 2]으로 사망했다.

일화[편집]

반란이 진압되자 타라카이는 다나슈리의 황후전으로 숨어들었다. 다나슈리는 타라카이의 목숨을 살려줄 것을 애원하였으나 그가 끌려가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10대 초중반의 매우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성정이 매우 잔악무도했다. 고려인 출신으로 남편의 후궁인 기황후를 질투하여 별 이유 없이 채찍질을 하고 인두로 지지는 등 구타 가혹행위를 일삼았다. 다나슈리가 기황후를 모욕하고 무자비하게 구타한 것은 여러 몽골과 중국 민담, 전설에 전해 내려오고 있다.

가계[편집]

다나슈리가 등장한 작품[편집]

출처[편집]

각주[편집]

  1. 명나라에서 편찬한 《원사(元史)》에선 타나실리 부녀를 킵차크 씨(欽察氏)로 표기하고 있고, 중화민국에서 재편찬한 《신원사(新元史)》에선 바야우트 씨(伯岳吾氏)로 표기하고 있다.
  2. 짐새의 깃털을 술에 우려 추출한 독.
전임
다리예테미쉬
원나라의 황후
1333년 ~ 1335년
후임
바얀 후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