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 (기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키 (회사)에서 넘어옴)

Key
형태팀 브랜드
창립1998년 7월 21일
산업 분야컴퓨터·비디오 게임 산업
본사 소재지오사카부 오사카시 기타구
사업 지역
일본의 기 일본 전역
핵심 인물
마에다 준
오리토 신지
히노우에 이타루
제품작품 목록 참조
모기업비주얼 아츠
웹사이트공식 사이트

Key일본 소재 미소녀 게임(또는 비주얼 노벨) 제작사인 주식회사 Visual Art's(이하 "비주얼 아츠")의 브랜드 팀 중 하나이다.

역사[편집]

택틱스 소속의 스탭들이 Visual Art's의 사장 바바 다카히로의 스카웃제의를 받고 이적, 만들어진 팀이다.

보통, 택틱스의 게임인 《One ~빛나는 계절로~》의 제작 스탭들 중 일부가 원화가 히노우에 이타루의 해고에 반발, 이적하여 창설하였다고 알려져 "이타루 사단"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2007년 6월에 발매된 그녀의 동인회지에서 이를 정면으로 부정하였다.

1999년에 출시한 첫 작품 《카논》(Kanon)이 인기를 얻어 성공적으로 데뷔를 마쳤으며, 이듬해인 2000년에어》(AIR)로 기반을 확립하였다. 또, 출시일을 2년씩 미뤄가며 2004년에 출시한 《클라나드》(CLANNAD)는 초기부터 전연령으로 발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큰 반향을 이끌어낸 작품이었다.

최근 작품으로는 2007년 7월 27일에 발표한 《리틀 버스터즈!》 가 있는데, 이 작품을 통해 Key가 새로운 도전을 실행하였다. 2008년 4월 1일에는 후속작인 리라이트의 제작을 공식 발표하였는데, 여기서는 기존의 제작진 이외에도 《크로스 채널》의 제작자인 다나카 로미오와 《쓰르라미 울 적에》의 제작자인 용기사07이 제작에 참여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2009년 4월 26일에는 더이상 시나리오 집필을 하지 않겠다던 마에다 쥰이 다시 시나리오라이터로 복귀하여 원화가 Na-Ga와 함께 참여하는 엔젤 비츠!의 제작이 발표되었다.

아직 한국어로 정식 발매된 게임은 창사 이래 없으나, 애니메이션과 관련 코믹스가 한국어로 정식 발행되는 등 대한민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미소녀 게임 브랜드이다.

작품 목록[편집]

발매 작품[편집]

관련 작품[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