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 (기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키 (회사)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enterprise.png
Key
형태 개인 소유 회사
산업 분야 컴퓨터·비디오 게임 산업
창립 1998년 7월 21일
국가 일본의 기 일본
본사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오사카부 오사카 시 기타 구
사업 지역 일본의 기 일본 전역
핵심 인물 마에다 쥰
오리토 신지
히노우에 이타루
제품 작품 목록 참조
모기업 비주얼 아츠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Key일본 소재 미소녀 게임(또는 비주얼 노벨) 제작사인 주식회사 Visual Art's(이하 "비주얼아츠") 의 브랜드 팀 중 하나이다.

역사[편집]

택틱스 소속의 스탭들이 Visual Art's의 바바 사장의 스카웃제의를 받고 이적, 만들어진 팀이다.

보통, 택틱스의 게임인 《One ~빛나는 계절로~》의 제작 스탭들 중 일부가 원화가 히노우에 이타루의 해고에 반발, 이적하여 창설하였다고 알려져 "이타루 사단"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2007년 6월에 발매된 그녀의 동인회지에서 이를 정면으로 부정하였다.

1999년에 출시한 첫 작품 《카논》(Kanon)이 인기를 얻어 성공적으로 데뷔를 마쳤으며, 이듬해인 2000년에어》(AIR)로 기반을 확립하였다. 또, 출시일을 2년씩 미뤄가며 2004년에 출시한 《클라나드》(CLANNAD)는 초기부터 전연령으로 발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큰 반향을 이끌어낸 작품이었다.

최근 작품으로는 2007년 7월 27일에 발표한 《리틀 버스터즈!》 가 있는데, 이 작품을 통해 Key가 새로운 도전을 실행하였다. 2008년 4월 1일에는 후속작인 리라이트의 제작을 공식 발표하였는데, 여기서는 기존의 제작진 이외에도 《크로스 채널》의 제작자인 다나카 로미오와 《쓰르라미 울 적에》의 제작자인 용기사07이 제작에 참여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2009년 4월 26일에는 더이상 시나리오 집필을 하지 않겠다던 마에다 쥰이 다시 시나리오라이터로 복귀하여 원화가 Na-Ga와 함께 참여하는 엔젤 비츠!의 제작이 발표되었다.

아직 한국어로 정식 발매된 게임은 창사 이래 없으나, 애니메이션과 관련 코믹스가 한국어로 정식 발행되는 등 대한민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미소녀 게임 브랜드이다.

작품 목록[편집]

발매 작품[편집]

관련 작품[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