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 에머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music.png
키스 에머슨
Keith Emerson StPetersburg Aug08.jpg
‪2008년 9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기본 정보
본명Keith Noel Emerson
출생1944년 11월 2일(1944-11-02)
잉글랜드 웨스트요크셔주 토드모던
사망2016년 3월 10일(2016-03-10) (71세)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모니카
국적잉글랜드의 기 잉글랜드
직업음악가
장르프로그레시브 록, 재즈, 서양 고전 음악
악기해몬드 오르간, 피아노, 키보드
활동 시기1966년 ~ 2016년
레이블빅터 엔터테인먼트, EMI
관련 활동더 나이스, 에머슨, 레이크 & 파머, 에머슨, 레이크 & 파월
웹사이트www.keithemerson.com/

키스 에머슨(영어: Keith Emerson, 1944년 11월 2일 ~ 2016년 3월 10일)은 잉글랜드의 음악가이다. 1970년 ELP를 동료와 결성하여 키보드 연주자로 활약하였다. 건반을 칼로 꽂고 오르간을 거꾸로 하여 연주하는 등 기발한 퍼포먼스가 화제가 되었다. 신시사이저를 록에 가장 먼저 도입 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생애[편집]

12세에 처음 기타를 접했으며 돈 스트라이크로 알려진 스승에게 사사했다. 함께 배웠던 로버트 프립과 친해졌으며 둘은 1969년 킹 크림슨을 결성, ´21세기 스키조이드 맨´ 등이 수록된 데뷔앨범 ´인 더 코트 오브 더 크림슨 킹´을 내놓았다. 이 앨범은 프로그레시브록의 전범을 제시했으며 ´더 후´의 피트 타운센드로부터 “어깨를 겨룰 수 없는 명작”이란 품평을 들었다. 그러나 1년도 안돼 창립멤버 마크 가일스가 탈퇴하면서 레이크는 밴드와 함께 하는 것을 거부했다. 두 번째 앨범인 ´인 디 웨이크 오브 포세이돈´에도 목소리를 남길 정도로 곧바로 결별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 앨범은 구태를 벗지 못했다는 이유로 상당한 비판을 들었다.

나중에 에머슨은 킹 크림슨의 북미 투어에 동원되기도 했고 새로운 밴드의 보컬리스트가 필요했던 에머슨의 설득에 넘어가 "아토믹 루스터"의 드러머 칼 파머가 합류해 1970년 ELP가 플리머스 길드홀에서 라이브 데뷔공연을 펼쳤다. 그 뒤 와이트 섬 페스티벌에서도 공연을 행했다.

흔치 않게 밴드는 헤비록 리프와 클래식 음악의 영향을 뒤섞었고 ´전람회의 그림´ ´트라이올로지´ ´브레인 샐러드 서저리´ 등의 앨범을 연이어 내놓았는데 대부분 에머슨이 직접 프로듀싱했다. 1971년작 ´타커스´는 반은 탱크이며 반은 아마르딜로(철갑을 두른 것 같은 포유류 동물)인 가공의 캐릭터 타커스가 무대에 등장해 20분 이상 즉흥 연주를 들려주는, 앞서가는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1977년에는 애런 코폴랜드의 ´보통사람을 위한 팡파레´의 록버전으로 인기 차트에 진입시키기도 했다. ELP의 광선 쇼와 즉흥 공연 전략은 1970년대 록음악의 전범이 됐으며 여러 펑크록 밴드들이 ELP를 본받고 싶은 밴드로 밝히곤 했다. 그러나 4800만장 이상 레코드가 팔려나간 뒤 1970년대 말부터 급격히 영향력이 줄어들었다. 2010년 카니예 웨스트가 히트곡 ´파워´에 ´21세기 스키조이드 맨´을 샘플링해 다시 그들의 명성을 되살렸다.[1]

사망[편집]

3월 10일 밤,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샌타모니카 자택에서 사망하였다고 페이스북의 ELP 공식 페이지에서 발표되었다.

드러머 칼 파머는 소셜 미디어로 추모 글을 발표하였다. "키스는 온화한 사람이었다. 그의 음악에 대한 사랑과 키보드 연주자로서의 연주에 대한 정열에 필적하는 사람은 앞으로도 수년 동안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선구자이면서 혁신자이자 음악가로서 그의 천재적인 재능은 록과 클래식, 재즈 세계에 있는 모든 사람을 매료했다"라고 말하였다. 게다가 "그와 만나 함께 음악을 만들 수 있어 나는 매우 운이 좋았다. 편히 잠들라, 키스"라고 추모하였다.[2]

음반 목록[편집]

솔로[편집]

사운드 트랙[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