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큰웰

클러큰웰(영어: Clerkenwell)은 잉글랜드 런던 중심부의 지역이다.
클러큰웰은 중세 시대부터 고대 교구였으며, 현재는 이즐링턴구의 남서쪽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클러큰웰클로스의 성 제임스 교회와 인근의 클러큰웰그린이 클러큰웰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시티오브런던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곳은 성 요한 수도원의 본거지였으며, 새들러스 웰스와 스파 그린을 포함한 여러 우물과 온천의 장소였다. 이 지역의 이름이 붙여진 우물은 1924년에 재발견되었다.
노샘프턴 후작이 클러큰웰의 토지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노샘프턴 광장, 스펜서 거리, 컴프턴 거리와 같은 지명에 반영되어 있다.
시계 제조 및 시계 수리업이 한때 매우 발달했으며, 특히 노샘프턴 광장 주변 지역에서 그러했다.[1] 20세기에 클러큰웰은 건축과 디자인의 중심지로 알려지게 되었다.
클러큰웰은 시티 대학교와 왕립 우편청의 마운트 플레즌트 분류 사무소가 있는 곳이다. 패링던과 엑스마우스 마켓 지역도 이곳에 위치한다.
지리
[편집]고스웰 거리는 클러큰웰 교구의 동쪽 경계를 형성했으며, 현재 패링던 로드와 다른 거리들 아래 매장된 플릿강이 홀본 및 일부 세인트판크라스와의 서쪽 경계를 형성했다.[2] 두 인접 지역과의 서쪽 경계는 현재 이즐링턴구와 캠던구 사이의 서쪽 경계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다.
펜턴빌은 클러큰웰 북부의 일부이며, 남부는 때때로 패링던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같은 이름의 철도역에서 따온 것이다. 이 역은 패링던 로드(패링던 거리의 연장선)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원래는 패링던 거리역이라고 불렸다.[3]
핀즈버리 타운홀과 핀즈버리 에스테이트는 핀즈버리가 아닌 클러큰웰에 위치하고 있다. 이들은 클러큰웰, 핀즈버리 및 기타 지역을 포함했던 구 핀즈버리 메트로폴리탄 자치구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각주
[편집]- ↑ Moore, W. G. (1971) The Penguin Encyclopedia of Places. Harmondsworth: Penguin Books; p. 178
- ↑ “West of Farringdon Road | British History Online”. 《www.british-history.ac.uk》. 2023년 2월 8일에 확인함.
- ↑ Rose, Douglas (1999). 《The London Underground: A diagrammatic history》. Capital Transport Publishing. ISBN 1-85414-219-4.
![]() |
이 글은 잉글랜드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