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클래시 로얄
Clash Royale
클래시 로얄 로고.png
개발사 슈퍼셀
발행사 슈퍼셀
배급사 슈퍼셀
플랫폼 iOS, 안드로이드
출시일
  • 전 세계: 2016년 3월 2일
장르 실시간 전략 게임
모드 다인용 비디오 게임

클래시 로얄》(영어: Clash Royale 클래시 로얄[*])은 슈퍼셀에서 제작하고 발매한 비디오 게임이다. 트레이딩 카드 게임, 타워 디펜스,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 등 여러가지 요소가 결합된 게임이다. 2016년 3월 2일 전 세계에서 정식 출시되었다.

평가
통합 점수
통합사점수
메타크리틱86/100[1]
평론 점수
평론사점수
TouchArcade5/별[2]

게임모드[편집]

전투[편집]

클래시 로얄은 각각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카드들로 자신의 덱을 만들어 엘릭서를 모아 상대방과 대결을 하고 승리하여 트로피나, 상자를 얻는 게임이다. 카드를 내보낼 때는 엘릭서를 소모하는데, 총 10까지 모을 수 있으며 카드마다 필요한 엘릭서가 다르다.

엘릭서는 카드를 내는데 필요한 비용으로, 처음에는 6엘릭서가 주어진다(더블 엘릭서와 트리플 엘릭서 도전에서는 0엘릭서). 각 엘릭서는 2.8초마다 충전되고, 최대 10엘릭서를 보유할 수 있다. 한 카드를 낸 경우 다음 카드가 자신의 덱에서 순서대로 나오게 된다.

맵은 자신과 상대방의 킹 타워 1개와 프린세스(아레나) 타워 2개가 있다. 두 다리를 경계선으로 구분한다. 한 경기에 3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그동안 아레나 타워를 파괴하여 크라운을 따내야 한다. 각 크라운 타워를 파괴할 때마다 크라운 1개를 얻고 킹 타워를 파괴하면 바로 크라운 3개를 얻고 승리한다. 2분 경과후 엘릭서가 2배의 속도로 차고 3분이 다 지나고 더 많은 크라운을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이때 결판이 나지 않으면 1분의 시간이 더 주어지고, 이때는 먼저 아레나 타워를 깨는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1분이 더 지나고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무승부 처리된다. 친선전이나 도전에서는 무승부를 줄이기 위해 3분을 준다. 만약 동시에 타워를 파괴한다면 계속 이어간다. (가끔 양측이 동시에 3크라운을 달성하면 무승부가 된다.)

2v2[편집]

일반 전투와는 다르게 우리 팀 2명 상대 팀 2명으로 팀을 나누어서 진행한다. 2v2의 킹스 타워는 1개가 아닌 2개로 지정되고, 킹이 2명이므로 1vs1 아레나의 킹이 1번 공격할 때 2vs2 아레나의 킹들은 같이 공격을(최대 2번) 하며, 체력이 조금 상승한다. 그리고 킹스 타워의 모습이 2개가 붙어 있는 모습으로 바뀜으로써 아레나의 모습이 약간 변형된다.


클랜전[편집]

클랜 내에서 클랜원들과 전투에서 이겨 보상을 얻는 게임이다. 수집일에는 3번의 전투로 카드를 모으고, 전투일에는 5개의 클랜이 1번의 전투로 이긴 횟수로 클랜 트로피의 양을 결정짓는다. 1등은 100+이긴횟수, 2등은 50+이긴횟수, 3~5등은 클랜 리그에 따라 트로피 획득 규정이 다르다. 이렇게 트로피를 모아 클랜 리그를 높여간다. 약 2주에 한번씩 주는 클랜 상자의 보상은 클랜 리그가 높을수록 좋아진다.

이벤트모드[편집]

이벤트 모드는 한정적으로 있는 모드이며 보통 도전형식으로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드래프트 도전, 더블/트리플 엘릭서 도전등이 있다.

게임정보[편집]

[편집]

덱은 8장의 카드로 구성한다. 카드는 희귀도가 있는데, 일반, 희귀, 영웅, 전설이 있다. 자신이 덱을 짜서 플레이 하면 된다.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최초레벨~최고 레벨
  • 일반 1~13레벨
  • 희귀 3~13레벨
  • 영웅 6~13레벨
  • 전설 9~13레벨
  • (업데이트 이후 최고 레벨이 같아졌다)

클랜[편집]

레벨 1 이상의 사용자는 클랜을 생성하거나 참가할 수 있다. 클랜 생성을 위해서는 1000 골드가 필요하다. 클랜원끼리는 친선전을 즐길 수 있는데, 기본 모드로는 1v1, 2v2가 있고, 시기마다 제공하는 게임 모드에 따라 친선전으로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다. 친선전은 트로피나 상자와 같은 보상/페널티가 적용되지 않는다. 친선전은 클랜원들이 실시간 감상을 할 수 있다.

클랜원끼리는 서로 카드를 주고 받을 수 있다. 클랜에 카드 요청을 하기 위해서는 이전 요청 이후 7시간 이후에 가능하고, 자신의 아레나에 따라 지원 할/받을 수 있는 카드의 개수가 달라진다. 일요일에는 1번에 한해 영웅 카드를 지원하거나 지원받을 수 있다

승부조작[편집]

매칭조작으로 유명하다. 매칭조작이 있느냐는 질문에 "패배가 많은 사람에게 이길수 있도록 배려한다"고 답변한일이 있다. 반대로 얘기하면 상대에게는 이길수 없는 상대가 매칭 된다는 의미이므로 매칭조작은 인정한걸로 보인다. 그 외에도 유닛이 배치되는 시간을 조작해서 원하는 효과를 못보게 하는 타이밍조작(심한경우엔 호그라이더를 보고 미니페카를 썼는데 호그라이더가 두방 때린후에 미니페카가 나가기도 한다), 가까운 유닛이 자동으로 타겟팅 되는것이 아닌 타겟팅 조작도 의심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설은 보이지않는 VIP등급이 존재하고 그 등급에 따라 기준승률이 정해진다는 설이다. 과금계정과 무과금계정을 같은 덱 같은 폰으로 플레이 해보면 차이가 느껴진다는 설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lash Royale for iPhone/iPad Reviews”. 《Metacritic》. CBS Interactive. 2018년 7월 3일에 확인함. 
  2. Hodapp, Eli (2016년 3월 2일). 'Clash Royale' Review – A Hybrid of Card Games, RTS, MOBA, and Awesome”. 《TouchArcade. 2016년 3월 1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