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폴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쿠폴라에서 넘어옴)

이탈리아, 몬테 피아스코네 대성당의 탑의 쿠폴라

건축에서 쿠폴라(cupola)는 건축물 꼭대기의 작고 높게 솟은 구조물을 뜻하는데 주로 형태를 하는 경우가 많다.[1] 왕관을 씌운 듯한 지붕이나 돔 모양의 쿠폴라는 실내공간의 전망을 좋게 하기 위해서, 또는 채광과 환기를 위해서 사용된다.[2][3] 쿠폴라라는 단어는 작은 컵(라틴어 cupa)를 엎어 놓은 모양의 둥근 천장을 뜻하는 속라틴어 쿠풀라cupula(그리스어 퀴펠론κύπελλον에서 유래한 고전 라틴어 쿠펠라cupella에서 유래)에서 온 이탈리아어 단어이다.[4] 쿠폴라는 큰 건축물의 부속 건축물들에서 자주 나타난다. 이같은 부속 건축물은 주 건축물보다 더 높은 지붕을 갖고 주로 종탑, 루프랜턴, 또는 전망대의 역할을 한다. 달리 말하면 이들 부속 건축물은 , 첨탑, 터릿[3] 이라고도 할 수도 있다. 인도 건축에서 볼 수 있는 챠트리가 큰 구조물의 꼭대기에 사용됐다면 쿠폴라로 정의한다.

쿠폴라는 고대 로마 건축에서 볼 수 있는 장치인 오쿨루스가 발전한 것이다. 비를 막아주는 쿠폴라는 북유럽의 습윤한 기후에 적합했고 르네상스 시대에 영향력이 컸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Glossary of Architectural Terms - C”. Archiseek: Online Architecture Resources. 2008년 12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9월 12일에 확인함. 
  2. “cupola”.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Fourth Edition》. Dictionary.com. 2010. 2010년 9월 12일에 확인함. 
  3. “Just what is a cupola anyway?”. 《Cupola Consulting》. Cupola.com. 2010년 9월 10일에 확인함. 
  4. In Italian, cupola simply means dome, and the ornamental top element is called lanterna.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