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니오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쿠니오군
くにおくん
장르진행형 격투
스포츠
개발사테크노스 저팬
밀리언
아크 시스템 웍스
배급사테크노스 저팬
밀리언
ATLUS
아크 시스템 웍스
제작자키시모토 요시히사
첫 번째 게임열혈경파 쿠니오군
1986년 5월
최근 게임리버 시티 걸즈
2019년 9월 5일

쿠니오군》(일본어: くにおくん 구니오군[*]) 시리즈는 테크노스 저팬이라는 제작사가 만든 게임 중 쿠니오라는 주인공이 나오는 게임을 통틀어 호칭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가지 장르로 총 20여 가지의 게임이 나왔지만, 기본 틀은 학원 액션물이다. 8~90년대 8비트, 16비트 게임기 시절 여러 기종으로 게임이 발매되었지만 그 중에서 주로 패미컴 용으로 다수 발매되었다.

테크노스 저팬 파산 이후 해당 회사 출신 인물들이 설립한 밀리언에 시리즈 판권이 넘어갔으며, 이후 아크 시스템 웍스가 재구입해 현재까지 제작하고 있다.

특징[편집]

《쿠니오군》 시리즈의 시작은 1986년 5월, 아케이드열혈경파 쿠니오군이었다. 당시 보기 드문 진행형 격투 게임이었기 때문에 대 히트를 친 이 게임은 이후 수많은 《쿠니오군》 시리즈를 나오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또한 테크노스의 또 다른 명작 게임으로 특히 북미 지역에서 인기를 얻은 액션게임 더블 드래곤이 만들어지는 데에도 영향을 미쳤다.

쿠니오라는 캐릭터는 약한 자를 돕고 불의에 맞서 싸우는 정의의 불량배라는 이미지이다. 쿠니오라는 이름은 테크노스 저팬의 사장인 타키 쿠니오의 이름에서 따왔다.

테크노스 저팬 부도 이후[편집]

테크노스 저팬이 1995년 부도를 맞은 이후, 《쿠니오군》 시리즈의 명맥은 10년 가까이 끊기게 되었으나, 2004년 게임보이 어드밴스용으로 다운타운 열혈이야기 ex가 발매되면서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다.

시리즈 목록[편집]

정렬 기준은 발매시기 순이며, 기존 발매작을 에뮬레이터를 사용하여 단순 이식한 것은 제외하였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