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콘스탄틴 페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콘스탄틴 알렉산드로비치 페딘
Константи́н Алекса́ндрович Фе́дин
본명콘스탄틴 알렉산드로비치 페딘
로마자 표기Konstantin Aleksandrovich Fedin
출생1892년 2월 24일
볼가 지방
사망1977년 7월 15일
성별남성
국적소비에트 연방
직업소설가, 작가
소속세라피노프 형제

콘스탄틴 알렉산드로비치 페딘(러시아어: Константи́н Алекса́ндрович Фе́дин, 1892년 2월 24일 ~ 1977년 7월 15일)은 소비에트의 소설가, 작가이다.

볼가 지방의 소상인의 집안에 태어났다. 독일 유학 중 제1차 세계대전을 만나 민간포로가 되었다. 귀국 후 소비에트 정부기관에서 일하는 한편, 창작활동에 들어가서 ‘세라피노프 형제’에 가담하나, 이 그룹 주류의 위치에는 있지 않고 신사실파에 가까운 입장에 있었다. 1924년 소비에트 시대의 최초의 대장편 <도시와 세월>로서 문학적 성가(聲價)를 확립했다. 혁명과 맞부닥친 지식인이 자신의 파산을 의식하면서도 새 시대에 부합되는 세계관을 가지지 못하는 고민을 묘사한 이 소설은 독일과 러시아를 무대로 해서 기복이 심한 복잡한 줄거리와 굴절 있는 심리묘사가 특징이다. 그가 후에 쓴 여러 작품 <형제들>(1928), <유럽의 탈취>(1933-1935), 전후 문학의 기념적 작품 <최초의 환희>(1945), <이상한 여름>(1948)은 그 어느 것이나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장편소설을 소비에트 시대에 부활시킨 작품이나 왕년의 장식적·표현주의적 문체가 아직 남아 있는 것이 느껴진다.

외부 링크

[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페딘"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