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트 기독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켈트 기독교(아일랜드어: Críostaíocht 크리스티크트, 스코틀랜드 게일어: Crìosdaidheachd, 웨일스어: Cristnogaeth 크리스트노가에스, 콘월어: Kristoneth, 맨어: Credjue Creestee, 브르타뉴어: Kristeniezh, 영어: Celtic Christianity)는 중세 초기(6세기-7세기)에 켈트어권 지역에서 두드러졌던 특정한 특징의 기독교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이다.[1] "켈트 기독교"라는 말은 사람마다 그 사용하는 함의가 다르다. 일각에서는 켈트인들이 로마의 라틴 교회와는 명확히 구분되는 기독교를 믿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각에서는 그저 켈트어권에서 행해진 몇몇 특정 전례를 가리키는 용어로만 사용한다.[2] 전자의 견해는 다수 학자들에게 기각되고 있지만, 중세 초기에 아일랜드섬브리튼섬에서 다른 기독교 세계와는 구분되는 전통과 전례가 나타났음은 주지의 사실이다.[3]

켈트 기독교가 로마식 기독교와 구분되는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부활절의 날짜 계산(부활절 논쟁), 수도승의 삭발 스타일, 특유의 고행 시스템, "그리스도를 위한 유배"의 성행,[3] 이런 특징은 아일랜드, 브리튼 양 도서(insular)의 교회들과 그 성도들에게서 나타나는 관습적인 것이었지, 로마와 신학적인 차이가 있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켈트 기독교는 각지에서 행해진 교회회의에 의해 폐기되고 로마식 기독교에 패배해 사라졌지만, 근대에 들어 켈트 기독교 복고주의(Celtic Christian Revival)가 있었다.

각주[편집]

  1. Koch 2006, 431쪽
  2. Koch 2006, 431–432쪽
  3. Corning 2006, 1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