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컴퓨터 프린터에서 넘어옴)

렉스마크 프린터
프린터와 복합기

프린터(영어: printer, 순화 용어: 인쇄기)는 그것이 연결된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하드 카피(복사본, 보통 종이에 인쇄되는 텍스트 혹은 그래픽)를 만드는 컴퓨터 출력 장치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프린터기라는 말도 쓰이지만 "프린터"라는 용어 자체가 "인쇄하는 기계"라는 뜻이 되므로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과거에는 전사 프린터,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등이 쓰였으나, 현재는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가 널리 쓰인다. 한편, 넓은 의미에서는 PDF 프린터와 같은 종이 인쇄 출력물이 아닌 전자문서 출력물을 출력하는 가상의 프린터 에뮬레이터도 프린터의 정의에 포함된다.

현대의 인쇄 기술[편집]

현재는 쓰이지 않거나 특수 목적에만 쓰이는 인쇄 기술[편집]

모노크롬, 컬러, 포토 프린터[편집]

  • 모노크롬 프린터는 하나의 (일반적으로 검은색)으로만 이루어진 사진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노크롬 프린터는 그레이스케일과 같이 해당 색의 다양한 톤을 발산할 수 있다.
  • 컬러 프린터(문화어: 색인쇄기, 천연색인쇄기)는 여러 개의 색으로 이루어진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포토 프린터는 색역 및 사진 방식의 해상도를 모방한 사진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대다수 포토 프린터들이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메모리 카드USB 단자를 통해 인쇄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기타 프린터[편집]

수많은 다른 종류의 프린터들은 역사적인 이유 또는 특수 목적 때문에 중요하다:

3D 프린터[편집]

인쇄 속도[편집]

프린터의 인쇄 속도는 CPS(Character Per Second)로 측정하며, 이는 1초당 프린터를 통해 프린터 되는 문자수를 말한다. 보통 개인용 컴퓨터에 부가하여 사용하는 프린터의 인쇄속도는 영문자의 경우 200 ~ 500자, 한글 등의 경우에는 30 ~ 100자 정도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