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소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컴퓨터 소양(Computer Literacy, 컴퓨터 활용 능력, 컴퓨터 리터러시)은 컴퓨터를 조작하여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말한다.[1][2]

어원[편집]

리터러시(Literacy)라는 말은 본래 문학을 뜻하는 말이다. 이 말이 의사소통 능력을 가리키는 말로 의미가 확장되었고, 현재는 의사소통에 포함되는 특정 분야의 처리 능력 및 소양을 뜻하게 되었다.

개요[편집]

1970년대 후반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했던 시기에는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활용 능력, 또는 컴퓨터에 대한 기술적인 전문 지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로 발전되면서 그러한 의미보다는, 일상 생활 속에서 컴퓨터를 조작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말로 변화되었다.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어 각종 정보가 범람하는 21세기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검색 방법"과 "정보의 진위를 확인하고 정보를 취사선택 능력"이라는 의미도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곳 위키백과를 방문하여 원하는 항목을 검색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거나 편집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 컴퓨터 소양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주석[편집]

  1. Computer Literacy가 직무수행능력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 컴퓨터 소양《네이트용어사전》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