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국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캐나다 국왕
King of Canada
Federal
캐나다 왕실 문장
관저리도 홀
초대빅토리아
설립1867년 7월 1일
법정계승자콘월과 케임브리지 공작 윌리엄
(콘월과 케임브리지 공)
웹사이트canadiancrown.gc.ca

캐나다 국왕(영어: King of Canada 프랑스어: Reine du Canada)은 캐나다의 명목상의 국가 원수이다. 현재 캐나다의 군주는 영국의 군주인 찰스 3세이다. 국왕, 그의 배우자, 그리고 또 그외의 왕족인원들이 캐나다의 전국에 있는 공적인 사적인 행사에 참석하고 해외에 캐나다를 대표한다. 하지만 왕실 가족 중에서 유일하게 캐나다의 헌법이 인정한 역할이 주어진 사람은 영국의 군주, 즉 찰스 3세이다. 몇몇의 권리는 찰스 3세에게 있고 그는 대부분 영국에 있다는 이유로 캐나다의 왕립적이고 의례적인 일을 수행함으로 연방정부는 그를 대표하는 총독을 선출한다. 각 주에서는 부총독을 임명하지만 준주는 자치적인 행정 구역이 이닌 이유로 부총독이 없다.

캐나다의 입헌군주제는 캐나다의 연방주의와 웨스트민스터식 의회 민주주의의 핵심으로서[1] 캐나다의 연방정부와 각 주정부가 있는 정치적 행정, 입법, 사법의 토대이다.[2]

현재는 찰스 3세가 1952년 2월 6일부터 영국을 포함한 영국 연방의 16개의 나라를 대표하여 각 나라의 법이 조금씩 다른 이유로 나라마다 왕의 역할이 차이가 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Department of Canadian Heritage (2009년 2월). “Canadian Heritage Portfolio” (PDF) (영어). 2011년 6월 11일에 원본 문서 (PDF 파일)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7월 13일에 확인함. 
  2. 빅토리아 (1876년 3월 29일). “Constitution Act, 1867” (영어).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