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뱅주의 이중예정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리스도의 재림를 보여주는 프란스 호겐버그(Frans Hogenberg)의 작품.[1]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설명된 예정론, 1589/1594 제네바 성경

칼뱅주의 이중예정론(Predestination)은 하나님이 세계를 통치하는것에 대한 질문을 다루는 칼빈주의의 교리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서는하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자신의 뜻의 계획에 의해 모든 일어날 일을 자유롭고 불변적이게 정하셨다."[2] 두 번째로 사용된 "예정"은 구원과 관련되는데, 은혜로 어떤 사람들을 영원한 구원으로 선택하였고 반면에 자신들의 죄때문에 그리고  원죄로 인해 영원한 심판을 받도록 하나님이 내버려두셨다는 것이다. 전자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인 선택이라고 부르고 후자에 대해서는 유기라고 부른다. 칼빈주의에서는 전자들은 하나님에 의해서 믿음으로 중생하도록 유효적인 소명으로 예정받았다고 한다.

신앙고백서들 [편집]

예정론에 관한 벨직신앙고백서 (1561):

제 16 조 선택에 관하여 : 우리는 아담의 후손이 이처럼 우리의 최초의 부모의 죄로 인해 멸망과 파

멸로 떨어졌기 때문에 하나님은 자기 본연의 존재, 즉 자비롭고 정의로우신 분으로서 자기 자신을 드 러내신 것으로 믿는다. 그는 자비로우셔서 자기의 영원한 불변의 뜻과 선의에 따라 사람들의 행위를 돌보지 않고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한 사람들을 멸망에서 구출하시고 보존하신다. 그 는 정의로우시므로 그 밖의 사람들은 자기들이 스스로 개입된 타락과 멸망에 그대로 버려두신다.  (Art. XVI)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643년):


3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관하여


1. 작정의 바른 개념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자신의 뜻의 계획에 의해 모든 일어날 일을 자유롭고 불변적이게 정하셨다. 그러나 그것에 의해 하나님께서 죄의 창조자이시지 않고 피조물들의 의지가 침해되지도 않으며 또 제2원인들의 자유나 우연함이 제거되지도 않고 오히려 확립된다.

2. 예지(豫知)와의 관계 하나님께서는 모든 가상적 조건들에 근거하여 일어날지도 모르는 혹은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무엇이든지 아시지만, 그가 무엇을 미래의 일로 혹은 그러한 조건들에 근거하여 일어날 일로 미리 아셨기 때문에 그것을 작정하신 것은 아니다.

3. 이중적 예정 하나님의 작정에 의해 그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어떤 사람들과 천사들은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었고 그 밖의 사람들은 영원한 죽음에 이르도록 예정되었다.

4. 예정의 개별적, 불변적 성격 이렇게 예정된 이 천사들과 사람들은 개별적으로 그리고 불변적으로 계획된 것이며; 그들의 수는 매우 확실하고 명확해서 더해지거나 감해질 수 없다.

5. 선택의 전적 은혜성 하나님께서는 인류 중에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된 자들을 세상의 기초가 놓이기 전에 그의 영원하시며 불변하신 목적과 그의 은밀한 계획과 기쁘신 뜻에 따라 오직 그의 값없는 은혜와 사랑으로 영원한 영광에 이르도록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하셨고;신앙이나 선행들이나, 혹은 그것들 가운데서 끝까지 견딤이나, 혹은 피조물 안의 다른 어떤 것을 조건들로나 그를 그것으로 이끄는 원인들로 미리 아심이 없이 하셨으며; 모든 것이 그의 영광스러운 은혜를 찬송하게 하셨다.

6. 구원의 수단들도 예정하심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자들을 영광에 이르도록 정하셨을 때 그의 뜻의 영원하고 가장 자유로운 계획에 의해 그것을 위한 모든 수단도 예정하셨다.그러므로 아담 안에서 타락하였으나 선택함을 입은 그들은 그리스도에 의해 구속(救贖)되고;) 정한 때에 활동하시는 그의 영에 의해 효력 있게 부르심을 받아 그리스도를 믿고; 의롭다 하심을 얻고 양자(養子)가 되고 거룩해지고 그의 능력으로 믿음을 통해 구원에 이르도록 보존된다. 오직 선택된 자들 외에는, 아무도 그리스도에 의해 구속(救贖)되거나 효력 있게 부르심을 받거나 의롭다 하심을 얻거나 양자(養子)가 되거나 거룩해지거나 구원을 받지 못한다.

7. 버려두심의 목적 하나님께서는,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긍휼을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기도 하시는 그 자신의 뜻의 측량할 수 없는 계획에 따라, 그의 피조물들 위에 가지는 그의 주권적 능력의 영광을 위해, 인류의 나머지 사람들을 지나쳐버리시고 그들의 죄로 인한 수욕과 진노에 이르도록 작정하셔서 그의 영광스런 공의를 찬송하게 하기를 기뻐하셨다.

8. 예정 교리의 유익들 예정이라는 이 높은 신비의 교리는, 그의 말씀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주의(注意)하며 그것에 복종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효력 있는 부르심의 확실함으로부터 그들의 영원한 선택을) 확신하도록 특별히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그러면 이 교리는 복음을 진심으로 순종하는 모두에게 하나님을 찬송하고 경외하고 사모하게 하며) 겸손케 하고 근면케 하고 풍성한 위로를 줄 것이다.

God from all eternity did by the most wise and holy counsel of his own will, freely and unchangeably ordain whatsoever comes to pass; yet so as thereby neither is God the author of sin; nor is violence offered to the will of the creatures, nor is the liberty or contingency of second causes taken away, but rather established.

By the decree of God, for the manifestation of his glory, some men and angels are predestinated unto everlasting life, and others foreordained to everlasting death.

As God hath appointed the elect unto glory, so hath He, by the eternal and most free purpose of His will, foreordained all the means thereunto. Wherefore, they who are elected . . . are effectually called unto faith in Christ by His Spirit working in due season, are justified, adopted, sanctified, and kept by His power. through faith, unto salvation. Neither are any other redeemed by Christ, effectually called, justified, adopted, sanctified, and saved, but the elect only.

The rest of mankind God was pleased, according to the unsearchable counsel of His own will, whereby He extendeth or withholdeth mercy, as He pleaseth, for the glory of His Sovereign power over His creatures, to pass by; and to ordain them to dishonour and wrath for their sin, to the praise of His glorious justice. (Chap. III — Articles I, III, VI and VII)

이중예정[편집]

존 칼뱅은 이중예정을 말한다. 구원과 심판에 대하여 하나님은 선택하신다고 한다.[3] 저주받은 자들에 대한 유기를 말하지 않은것을 개혁주의 신앙고백의 견해가 될수 없다.[4]

어떤 학자들은 하인리히 불링어가 이중예정론을 받아들였는지 안 받아드렸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불일치하다. 프랑크 제임스하인리히 불링어는 이중예정론을 거부했다고 하면서 유기를 배제하고 선택 예정만 말하는 하나의 예정론을 주장했다고 한다.[5] 반명에 코넬리우스 베네마(Cornelis Venema)는 불링어는 하나의 예정론을 말하지 않고 여러 경우에서 볼때 이중예정론을 변호했다고 한다.[6]

칼뱅의 작품 [편집]

칼뱅은 타협할 수 없는 하나님의 주권을 믿었는데 바로 이것이 그의 섭리론과 예정론을 탄생시켰다. 각각의 개인은 예정없이는 "아무도 아무도 구원받을 수 없다."고 한다.[7]

바르트주의 견해   [편집]

20세기 개혁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개혁주의 이중예정론을 재해석하였다. 바르트에 따르면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거부하시며 동시에 선택된 인간으로 선택하셨다. 각 개인들은 선택의 주체가 아니라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있는 것에 의해서 선택되고 거절되는 것이라고 한다. 문맥을 재해석하는 작업을 진행했는 개혁교 교리의 예정입니다. 하나님의 선택 그리스도를 거부되고 선택한 사람이다.[8] 시르레이 거트리(Shirley Guthrie )와 같은 바르트 해석자들은 예정론을 사색적이라고 반대하며 바르트의 재해석을 삼위일체론이라고 한다. 하나님은 자유롭게 사람들을 사랑하시고 죄인들에 대한 심판은 사랑과 화해의 갈망에 의해서 움직인다고 한다.[9]

각주 [편집]

  1. Veldman, Ilja M. (1999). 〈Protestantism and the Arts: Sixteenth- and Seventeenth-Century Netherlands〉. Finney, Paul Corby. 《Seeing Beyond the Word: Visual Arts and the Calvinist Tradition》. Grand Rapids: Wm. B. Eerdmans Publishing. 404쪽. ISBN 0-8028-3860-X. 
  2.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III.1
  3. Levering, Matthew (2011). 《Predestination: Biblical and Theological Path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02쪽. doi:10.1093/acprof:oso/9780199604524.001.0001 – Oxford Scholarship Online 경유. (구독 필요). 
  4. Rohls, Jan (1998) [1987]. 《Theologie reformierter Bekenntnisschriften》 [Reformed Confessions: Theology from Zurich to Barmen] (독일어). Translated by John Hoffmeyer. Louisville, Kentucky: Westminster John Knox. 152–153쪽. ISBN 0-664-22078-9. 
  5. James, Frank A., III (1998). 《Peter Martyr Vermigli and Predestination: The Augustinian Inheritance of An Italian Reformer》. New York: Clarendon Press. 30, 33쪽.  - Questia 경유 (구독 필요)(subscription required)
  6. Venema, Cornelis (2002). 《Heinrich Bullinger and the Doctrine of Predestination》. 104쪽. 
  7. Susan E. Schreiner, "Predestination and Providence" in Ad Fontes. To the Sources: A Primer in Reformed Theology (Erdman Center of Continuing Education at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http://www3.ptsem.edu/offices/coned/adfontes/second.aspx?reflect=16&title=2&detail=+Predestination+and+Providence Archived 2015년 9월 18일 - 웨이백 머신. Accessed April 27, 2014.
  8. McKim, Donald K. (2001). 《Introducing the Reformed Faith》.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229–230쪽. 
  9. McKim, Donald K. (2001). 《Introducing the Reformed Faith》.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47–49쪽.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이중예정론 찬성
이중예정론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