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지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칼리지 역에서 넘어옴)

칼리지
College
칼리지역 승강장 및 역명판
칼리지역 승강장 및 역명판
Map
개괄
관할 기관 토론토 교통국
소재지 캐나다의 기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기 온타리오주 토론토
영 스트리트 448번지
(448 Yonge Street)
좌표 북위 43° 39′ 41″ 서경 79° 22′ 59″ / 북위 43.66139° 서경 79.38306°  / 43.66139; -79.38306
개업일 1954년 3월 30일
승강장수 2면 2선 (상대식)
승차 인원 44,370 (2018년[1])
거리표
1호선 영-유니버시티

칼리지역 (College Station)은 토론토 지하철 1호선 영-유니버시티선 지하철역으로, 토론토 시내의 영과 칼리지/칼턴 스트리트에 있다.

역사[편집]

1954년에 유니언에서 에글린턴역까지 토론토 지하철이 처음 개통할 때 동시에 개통하였으며, 개통 당시 이 역의 주소는 영 스트리트 448번지였는데 토론토 교통국 홈페이지에는 칼턴 스트리트 3번지라고 나와있다.

역 구조[편집]

이 역은 영 스트리트와 칼리지/칼턴 스트리트 지하에 위치해있으며, 북동쪽과 남동쪽 출입구는 인도로 이어진다. 남서쪽 출입구는 이턴 매장이 있었던 칼리지 파크 건물로 연결되어 있으며,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이 역으로 이어진다. 이 세 출입구는 역 북쪽 끝에 있는 밑층 대합 공간으로 연결되고 여기에는 개찰구와 가판대가 있다. 밑층에는 상대식 승강장으로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으로 연결된다. 이 역에는 아직까지 엘리베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건축 양식과 미술[편집]

이 역에는 찰스 패처가 1984년에 그린 벽화인 "캐나다의 하키 기사들" (Hockey Knights in Canada)이 있는데, 이는 하키 나이트 인 캐나다 (Hockey Night in Canada) 프로그램을 상징하는 벽화로 남쪽 방면 승강장에는 토론토 메이플리프스가, 북쪽 방면 승강장에는 카나디앵 드 몽레알가 그려져 두 하키 팀간의 오래된 라이벌 관계를 표현하고 있다. 이 벽화는 메이플리프스의 주 경기장이 역 근처의 메이플 리프 가든에 있었을 때 그려졌다.[2]

이 벽화를 설치할 때 토론토 교통국은 두 하키 팀에 저작물 사용 허가를 받으려고 하였고 카나디앵은 물론 메이플리프의 단장이였던 게리 맥나마라 또한 이에 동의하였다. 하지만 메이플리프스의 구단주였던 해롤드 볼라드는 벽화에 양측 팀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카나디앵 벽화를 제거하지 않는 이상 리프스 로고 사용에 동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TTC는 벽화에서 로고를 제거하려 하였으나 저작권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변호사였던 토론토 교통국장인 줄리안 포터가 미술 작품에 있어서 로고 사용은 볼라드의 동의가 딱히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여 볼라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였다.[3] 토론토 교통국 임원인 준 로우랜즈 또한 모든 하키 선수들은 헬멧을 착용함으로써 도시의 유아동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준다고 주장하였다.[4]

인근 명소[편집]

칼리지역 근처에는 칼리지 파크 몰, 칼리지 파크 법원, 토론토 경찰청, 메이플 리프 가든 등이 있으며, 일부 라이어슨 대학교 학생들이 이 역을 이용하지만 캠퍼스는 던다스역이 더 가깝다.

지상 교통 연결편[편집]

칼리지역에서 연결되는 버스와 노면 전차 노선은 아래와 같다. 지하철에서 버스나 노면 전차로 갈아타려면 역 밖에 있는 정류장에서 승차해야 하며 이 경우에는 프레스토 카드나 환승 표 등 출발 지점에서 요금을 냈다는 증명이 필요하다.

  일반 버스
  노면 전차 (최대 10분 간격 운행)
  심야 버스 또는 노면 전차
노선 종점 경유지 비고
97B Yonge 요크밀스역 영 / 퀸스키 평일 러시 아워에만 운행
306 칼턴 Carlton 던다스 웨스트역 메인 스트리트역 심야 노면 전차
320 Yonge 영 / 스틸즈 영 / 퀸스키 매일 심야 시간대에 운행
506 칼턴 Carlton 하이파크 루프 메인 스트리트역 매일 상시 운행

각주[편집]

  1. “Subway ridership, 2018” (PDF) (영어). 토론토 교통국. 2020년 8월 2일에 확인함. 
  2. Pack, Joe (2014년 8월 26일). “Maple Leafs: From Hockey Knights in Canada to Legends Row” [메이플리프스: 캐나다의 하키 기사에서 전설의 열까지]. 《토론토 스타. 2019년 11월 21일에 확인함. 
  3. York, Geoffrey (1984년 7월 25일). “TTC challenge set on Ballard's edict” [TTC, 볼라드의 명령을 상대로 법원에 소송 제기]. 《The Globe and Mail》. 
  4. York, Geoffrey (1984년 3월 21일). “TTC plans murals to cover yellow subway tile” [토론토 교통국, 노란색 지하철역 타일을 가리기 위한 벽화 선보여]. 《The Globe and Mail》. 

인접한 역[편집]

1호선 영-유니버시티
웰즐리
핀치 방면
1호선 영-유니버시티 던다스
본 메트로폴리탄 센터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