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둔 알무바라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할둔 할리파 아흐마드 알 무바라크
خلدون خليفة أحمد المبارك

출생 1975년 1월 1일(1975-01-01) (43세)
아랍에미리트
국적 아랍에미리트
학력 터프츠 대학교
직업 사업가
소속 무바달라 개발 회사 최고경영자
아부다비 유나이티드 그룹 회원
칭호 맨체스터 시티 FC 회장
상훈 이탈리아 최고 국가공로훈장

H.E. 칼툰 칼리파 알 무바라크(H.E. Khaldoon Khalifa Al Mubarak, 아랍어: خلدون خليفة أحمد المبارك 할둔 할리파 아흐마드 알 무바라크[*] 1975년 1월 1일 ~ )은 아랍에미리트의 기업인이자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맨체스터 시티 FC의 회장이다.

일생과 경력[편집]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출생으로,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 터프츠 대학교에서 경제학 및 금융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아부다비 내셔널 석유 회사에서 경력을 시작해 아랍에미리트 연방 오프셋 그룹에 들어가 건설 및 부동산 사업을 담당하였다.

현재 아부다비의 각종 건설 위원회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 2008년 맨체스터 시티 FC의 회장으로도 임명되었다.

대한민국[편집]

2018년 1월 9일, 칼둔 알무바라크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빈자이드 왕세제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해, 한국 APR-1400 원전의 사우디아라비아 수출을 돕겠다고 말했다. 한국은 사우디아라비아에 UAE와 공동진출을 계획중이다. 공동진출안은 UAE가 먼저 제안했으며, 양국이 지분을 나누어 가지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2015년 UAE를 방문했을 당시 양국은 제3국 원전 진출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방한에서, 칼둔 청장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사우디 진출 방법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까지 얘기했다. UAE 실권자 무하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57) 왕세제가 사우디 실세인 무하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33) 왕세자의 '멘토'로 알려져 있다.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사업의 발주처인 UAE 원자력 공사(ENEC) 이사회 의장인 칼둔 청장은 무하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왕세제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아부다비에서 무함마드 왕세제를 만났을 때도 배석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