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우어크라우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푸스타 크바쇼나에서 넘어옴)

자우어크라우트
다른 이름자우어콜
종류발효식품
코스부식
원산지중앙유럽·동유럽
관련 나라별 요리네덜란드 요리
독일 요리
라트비아 요리
러시아 요리
루마니아 요리
룩셈부르크 요리
리투아니아 요리
리히텐슈타인 요리
몬테네그로 요리
몰도바 요리
벨기에 요리
벨라루스 요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요리
북마케도니아 요리
불가리아 요리
세르비아 요리
스위스 요리
슬로바키아 요리
슬로베니아 요리
아제르바이잔 요리
알바니아 요리
에스토니아 요리
오스트리아 요리
우크라이나 요리
체코 요리
코소보 요리
크로아티아 요리
폴란드 요리
프랑스 요리
헝가리 요리
주 재료양배추
자우어크라우트 (액체 포함)
100 g (3.5 oz)당 영양가
에너지78 kJ (19 kcal)
4.3 g
당분1.8 g
식이 섬유2.9 g
0.14 g
0.9 g
비타민함량 %DV
비타민 B6
10%
0.13 mg
비타민 C
18%
15 mg
비타민 K
12%
13 μg
무기질함량 %DV
철분
12%
1.5 mg
나트륨
44%
661 mg
기타 성분함량
수분92 g
백분율은 대략적으로
성인 기준 권고안을 사용한 추정치임.
출처: USDA Nutrient Database

자우어크라우트(독일어: Sauerkraut)는 독일을 비롯한 중앙유럽, 동유럽 지역에서 먹는 양배추 발효식품이다.[1] 여러 가지 음식에 부식으로 곁들여 먹으며, "아이스바인과 자우어크라우트"가 독일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독일어 "자우어크라우트(Sauerkraut)"는 "시다"라는 뜻의 형용사 "자우어(sauer)"와 독일 남부 지역에서 "배추, 양배추"를 뜻하는 명사 "크라우트(Kraut)"가 합쳐진 말이며, "신 양배추"라는 뜻이다.

지역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역사[편집]

양배추발효시킨 음식은 카토의 《데 아그리 쿨투라》 등 고대 로마 시기의 문헌에서 처음 언급된다. 중앙유럽의 자우어크라우트에 관한 기록은 1270년 《마이어 헬름브레히트》에 언급된다.

1772년 제임스 린드는 독일인들이 오랜 항해 동안 발효된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해 묘사하면서 발효된 양배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공정에 대하여 기록한 바 있다.[2] 1776년 제임스 쿡은 자우어크라우트를 병사들에게 먹이면 괴혈병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아내 훈장을 받기도 했다.

만들기[편집]

"자우어크라우트 항아리(Sauerkrauttopf 자우어크라우트토프[*])"나 "발효 항아리(Gärtopf 게어토프[*])"라 불리는 항아리채썬 양배추소금을 넣고 "양배추 누르개(Krautstampfer 크라우트슈탐퍼[*])"로 꾹꾹 눌러가며 담는다. 위에 무거운 것을 올려 누르고 뚜껑을 닫은 뒤 며칠에서 몇 주 정도 발효시키는데, 이때 김치와 마찬가지로 젖산 발효가 이루어진다. 두송자, 캐러웨이향신료를 첨가하기도 하며, 백포도주를 첨가하기도 한다. 포도주를 넣어 만든 자우어크라우트는 바인자우어크라우트(Weinsauerkraut)라 부른다. 동유럽에서는 양배추와 함께 채썬 당근을 넣어 만들기도 한다. 동남유럽에서는 양배추를 채썰지 않고 염장 발효한 통양배추절임을 먹는다.

영양[편집]

자우어크라우트는 비타민 CK가 풍부하며, 칼슘, 마그네슘, 엽산, 철분, 포타슘무기질식이 섬유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다.[3] 저온 살균이나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은 자우어크라우트는 젖산균효소를 함유한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박상현 (2021년 11월 22일). "소시지 외엔 먹을거리 없다?…독일 음식 특징은 다양성". 《연합뉴스. 2022년 11월 12일에 확인함. 
  2. Steinkraus, K. H. (1996). 《Handbook of indigenous fermented foods》 (영어) 2판. New York: Marcel Dekker. ISBN 0-8247-9352-8. 
  3. “Sauerkraut, canned, solids and liquids Nutrition Facts & Calories”. 《Nutrition Data》 (영어). Condé Nast. 2022년 11월 1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