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무 천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진무 천황
神武 天皇
제1대 일본 천황
재위 기원전 660년 2월 11일-기원전 585년 4월 9일
(신화의 영역)
전임 우가야후기아에즈노 미코토 (신대)
후임 스이제이 천황 (결사팔대)
이름
히코호호데미노 미코토 (彦火火出見尊)
시호 한풍: 진무(神武)
화풍: 가무야마토 이와레비코노 미코토 (神倭伊波礼琵古命)
능호 우네비야마노우시토라노스미 능 (畝傍山東北陵)
신상정보
출생일 기원전 711년 2월 13일 (신화의 영역)
사망일 기원전 585년 4월 9일 (신화의 영역)
왕조 야마토 왕조
부친 우가야후기아에즈노 미코토
모친 다마요리히메노 미코토
배우자 아히라쓰히메
히메타타라이스즈히메

진무 천황(일본어: 神武天皇 진무텐노[*], 기원전 711년 2월 13일 (음력 1월 1일) ~ 기원전 585년 4월 9일 (음력 3월 11일))은 일본의 초대 천황이다. 화풍시호는 가무야마토 이와레히코노 미코토 (《고사기》: 일본어: 神倭伊波礼琵古命, 《일본서기》 : 일본어: 神日本磐余彦尊), 히코호호데미노 미코토(彦火火出見尊)다.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히코나기사타케 우가야후기아에즈노 미코토다마요리히메노 미코토의 사남으로 태어났다.

신화 속 인물이라는데서 어렴풋이 유추할 수 있듯, 일본 역사학계에서도 실존 인물이 맞는지에 대해 논쟁이 있다. 진무 천황의 실존을 부정하는 학자들의 경우 보통 실존한 천황을 제10대 스진 천황부터 고고학적으로 실체가 인정되는 제21대 유랴쿠 천황 사이로 보는 경우가 많다.

개요[편집]

일본서기고사기 등에 따르면 진무 천황은 기원전 711년? 아마쓰히코 히코나기사타케 우가야후키아에즈노 미코토(天津日高日子波限建鵜草葺不合命)의 4남으로 태어나 기원전 585년(진무 천황 76년)에 127세로 죽은 것으로 전한다. 일향국(日向國, 규슈)에서부터 같이 동진을 한 이쓰세노미코토, 이나히노미코토가 있으며 이나히노미코토는 신라왕의 조상이라고 쓰여있다.

지금의 진무 천황이라는 시호나라 시대762년경에 오우미노 미후네가 찬진한 시호이다. 그는 45세 때 규슈 휴가국(현 미야자키현)를 떠나 4년 후 가와치국(현 오사카부)에 입성한 이후 야마토국을 거점으로 삼던 나가스네히코와 충돌했다. 잠시 퇴각해 쿠마노 등을 경유한 후 다시 야마토국에 들어가 나가스네히코를 권좌에서 끌어내리고 야마토국을 정복하였고 기원전 660년 가시하라노미야(橿原宮)에서 천황으로 즉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진무 천황이 즉위했다고 전해지는 2월 11일이 일본의 건국일로 간주되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이후에도 일본의 건국 기념일로 정해졌다. 1889년에는 우네비 가시하라궁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나라현 가시하라시 우네비야마 근교에 진무 천황을 제신으로 섬기는 가시하라 신궁이 건립되었다.

가계[편집]

선조[편집]

부인과 후손[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전 임
우가야후키아에즈(신대 3)
제1대 일본 천황
기원전 660년? ~ 기원전 585년?
후 임
스이제이 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