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 섹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부트 섹터(boot sector)는 디스크의 다른 부분에 저장되는 부팅 프로그램(보통 운영 체제 자체를 뜻하지만,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님)을 담을 수 있는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또는 비슷한 기억 장치섹터를 말한다. 시동 섹터(문화어: 초기적재프로그람기억령역) 또는 부트블록(bootblock)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부트 섹터는 IBM PC 호환기종에 사용되는 반면, 부트블록은 시스템과 같이 어떠한 다른 종류의 컴퓨터를 일컬을 때 사용된다.

종류[편집]

부트 섹터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볼륨 부트 레코드: 파티션되지 않은 기억 장치의 첫 섹터 또는 파티션된 기억 장치의 개별 파티션의 첫 섹터를 말한다. 파티션 또는 해당 장치에 설치된 운영 체제나 독립형 프로그램을 불러오는 코드를 포함할 수도 있다. 부트 섹터를 사용하려면, 2바이트 16진수 0xAA55 (부트 섹터 서명)가 섹터 맨 끝에 존재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바이오스나 MBR 코드는 오류 메시지를 보고하고 운영 체제의 부트스트랩 과정을 중단한다.
  • 마스터 부트 레코드: 파티션된 기억 장치의 첫 섹터이다. 대부분의 바이오스 코드는 MBR 섹터가 메모리로 로드되거나 코드를 실행하기 앞서 MBR 섹터가 바이트 0xAA 뒤를 따르는 바이트 0x55로 이루어져 있는 유효한 서명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MBR 섹터는 활성화된 파티션을 지정하고 볼륨 부트 레코드를 불러오는 코드를 포함할 수도 있다.

부트 섹터와 컴퓨터 바이러스[편집]

부트 섹터는 컴퓨터 바이러스가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들어진 구조이다. 부트 섹터 감염 바이러스는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에 관계 없이 부트 섹터 안에 있는 부트스트래핑 코드를 바이러스 성질을 가진 코드로 바꾼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