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원소 이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체계적 원소 이름(영어: systematic element name) 또는 계통적 원소명(系統的元素名)은 화학에서 아직 발견되지 않았거나 발견되었으나 아직 이름이 결정되지 않은 원소를 논문 등에서 가리키기 위하여 임시로 붙이는 이름이다. 이 체계는 원소원자 번호를 바탕으로 하며, 국제 순수·응용 화학 연합(IUPAC)에서 결정하였다.

규칙[편집]

자리 이름 토막 기호 토막
0 nil n
1 un u
2 b(i) b
3 tr(i) t
4 quad q
5 pent p
6 hex h
7 sept s
8 oct o
9 en(n) e

어떤 원소의 체계적 원소 이름은 원자 번호를 십진법으로 표기한 각 자리를 표에 따라 해당하는 이름 토막으로 바꾸고 뒤에 -ium을 붙여 이은 것이다. 이름 토막의 어원은 라틴어그리스어에서 왔는데, 두 언어를 함께 쓴 이유는 모든 이름 토막이 서로 다른 글자로 시작되게 (따라서 기호 토막이 중복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다만 글자가 중복되어 이상하게 보이는 이름을 피하기 위하여 다음 두 법칙이 적용된다.

  • 마지막 자리가 2(-bi-)거나 3(-tri-)이면 원소 이름은 -biium이나 -triium이 아닌 -bium이나 -trium으로 끝난다.
  • 숫자에서 -90-이라는 자리들이 연달아 있으면 원소 이름은 -ennnil-이 아닌 -ennil-이 된다.

해당 원소 이름에 대응되는 원소 기호는 단순히 각 토막의 맨 첫 글자를 딴 뒤 그 중 맨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꾼 것이다. 이 규칙이 제정되던 당시에는 110번까지 (2021년 기준으로는 118번까지)의 모든 원소가 이름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체계적 원소 이름은 사실상 세 글자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왜냐하면 존재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1000번대 이상, 다섯 자리 이상의 원소 이름도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규칙들을 모두 적용한다면 자릿수가 무수히 많은 원소의 이름도 제작 가능하다.(참고로, 1글자나, 2글자 원소기호(118번까지의 모든 원소들)도 이 체계적 원소 이름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터븀은 65번이므로, Terbium 대신 Hexpentium이라는 이름도 사용 가능하고, Hp라는 원소 기호도 사용 가능하다. 또, 한국어로는 헥스펜튬이라는 원소 이름도 쓸 수 있다.)

하지만 137번과 155번 원소는 각각 파인마늄과 카자늄으로 불리기도한다.

즉, 이 규칙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체계적 원소 이름을 적용할 수 있다.

  1. 119번 원소: un + un + enn + ium = 우누넨늄(Ununennium, Uue)
  2. 123번 원소: un + bi + tri + ium = 운비트륨(Unbitrium, Ubt)
  3. 208번 원소: bi + nil + oct + ium = 비닐옥튬(Biniloctium, Bno)
  4. 457번 원소: quad + pent + sept + ium = 쿼드펜트셉튬(Quadpentseptium, Qps)
  5. 888번 원소: oct + oct + oct + ium = 옥톡톡튬(Octoctoctium, Ooo)
  6. 1583번 원소: un + pent + oct + tri + ium = 운펜톡트트륨(Unpentocttrium, Upot)
  7. 7203번 원소: sept + bi + nil + tri + ium = 셉트비닐트륨(Septbiniltrium, Sbnt)
  8. 24982번 원소: bi + quad + enn + oct + bi + ium = 비쿼드엔녹트븀(Biquadennoctbium, Bqeob)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