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천지일보》
종류격일간지(월, 수, 금 발행)[1]
판형타블로이드 배판
창간자대표이사 이상면[2]
편집장이상면
창간2009
언어한국어
성향(종교적, 사회적) 극우
(정치적) 중도개혁주의
신천지 성향
본사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89길 31 코레일유통빌딩 3~5층
발행 부수28,568[3]
웹사이트www.newscj.com

천지일보(天地日報)는 대한민국의 전국 종합 격일간지로,[4] 2009년 9월 1일에 창간되었다. 중도개혁적 논조를 표방하지만, 언론들과 개신교 이단 연구자들은 이 신문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기관지라고 지적하고 있다[5][6][7]. 2017년 한국ABC협회 부수인증 기준 18,000여 부의 유료부수를 확보했다.[3]

논란과 비판[편집]

천지일보의 전신으로 추정되는 기독교초교파신문은 2008년 3월 17일 편집부국장·광고국장을 역임한 심혜진(당시 이름)씨의 폭로에 의해 신천지가 직영하는 언론으로 밝혀졌는데[8], 이후 기독교초교파신문이 해산되고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천지일보가 인수하면서 천지일보가 단순히 기독교초교파신문이라는 이름을 물갈이한 것이 아닌지에 대한 개신교 언론들의 보도가 있었다[9]. 이후 국민일보에 따르면 2011년 12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이만희 총회장은 천지일보를 방문해 50여분 간 설교했으며, 이 설교 중 이만희씨는 "우리(천지일보)는 천지교회죠? 신천지 아닙니까?" "우리 신천지신문만은 믿을 수 있어야 한다"고 발언했다.[10][11]

이후 현대종교에 따르면 2012년 9월 16일 천지일보 기자단은 수요집회를 열어 "「천지일보」 기자단, 약속의 목자 이긴 자 총회장[12]님이 주시는 계시의 말씀을 온전히 깨달아…" 등의 기도를 바쳤으며, 당시 이상면 편집인이 집회 중 설교를 했다.[13] 또한 2013년 천지일보가 발행한 'Smart World Peace Forum Report 2013'에는 이만희를 천지일보의 회장(Chairman)으로 표현한 사실이 확인됐다[14]. 이러한 증거들 이외에도 천지일보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에 우호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보도하는 반면, 일반 개신교에 대해 비판적인 논조의 기사를 다수 내보내고 있으며, 발행인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신도라는 점 때문에 신천지의 기관지가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실제로 2012년 탈퇴한 지명한 전 강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신천지가 교인들에게 천지일보를 구독하게 하고 있다고 증언했고[15], 2019년에 탈퇴한 박형민씨는 출간한 책[16]에서 신천지 내 구역들이 신천지 총회의 지시에 따라‘구역회비로 매달 천지일보 구독료를 지출하고 있’다고 증언했다[17].

한편 2011년 천지일보가 '독도사랑 대음악회'를 주최하는 과정 중에 이러한 의혹이 제기되자, 천지일보 측에서는 이 문제를 제기한 단체와 그 대표자를 고소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서울고등법원에서는 '고소 단체의 발행인이 신천지인인 점, 이 신문에 신천지 관련 기사가 다른 신문들에 비해 많이 실렸다는 점'등을 들어, 그렇게 주장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보고 모두 각하처리했다[13][18][19].

천지일보의 비중립적인 보도 태도는 법정에서도 비판적인 판단을 받고 있다. 2016년 5월 3일 서울고등법원 제13민사부는 천지일보가 인천광역시에 살고 있던 전 신천지 신자를 해당 신자의 전 관리자이던 마태지파 관계자가 찾아가 폭행한 사건인 '신천지 탈퇴자 폭행 사태'를 일방적으로 신천지 가해자 측에 유리하게 보도한 것에 대해 피해자가 천지일보측에 손해배상과 정정보도를 요구한 건에 대해 1심의 원고 일부승소 판정을 유지했다. 법원은 "천지일보가 가해자들에게 유리한 증언과 증거만 선별적으로 기사화"했다고 밝혔다[20]. 천지일보는 항소했으나 2016년 8월 18일 기각되어 판결이 확정되었다(2016다223579).

이에 대해 천지일보 측은 ‘신천지 기관지’라는 주장이 가짜뉴스라고 주장하면서[21], 상기 사건에서 각하처리를 받은 조아무개가 '천지일보는 신천지 신문이 맞다'면서 이상면 대표를 무고로 고소한 건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로 마무리함으로 논란이 일단락 되었다고 주장한다[22][23]. 또한 2009년 천지일보 유영선 취재부장은 "천지일보가 '기독교초교파신문'의 기존 인프라를 인수했고, 이상면 사장(당시)이 이 신문의 편집국장이었지만, 직원들은 전연 관계가 없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9]. 또한 2012년 이상면 편집인은 이 신문에 "신천지 기사가 많지만, 실제로는 모든 종교와 교파의 보도 분량을 동일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2015년 최아무개 상무는 "전체 온라인 기사 중 신천지 기사는 0.8%에 불과하다"고 주장한 바가 있다[24].

각주[편집]

  1. 천지일보 홈페이지-소개
  2. “천지일보- 대표인사말”. 천지일보. 2019년 2월 4일에 확인함. 
  3. 2017년도 일간신문 발행 유료부수, 한국ABC협회
  4.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통계정보시스템 <전국일간신문> 부문”. 2009년 5월 1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3월 16일에 확인함. 
  5. 김명현 기자 (2020년 5월 11일). “신천지 "성소수자 보호? 우리는 살인죄 고발하더니…". 《한경닷컴》 (한국경제신문). 2020년 5월 26일에 확인함. 
  6. 강광우 기자 (2020년 3월 17일). "감염 취약 환경 밝힐 핵심" 신천지 9년 판 목사의 수사 주장”. 《중앙일보. 2020년 5월 26일에 확인함. 
  7. 최승현 기자 (2020년 2월 5일). "정부가 잘못 감추려 신천지 희생양 만들어" 이 와중에 전방위 옹호 나선 <천지일보>”. 《뉴스앤조이. 2020년 5월 26일에 확인함. 
  8. 정효임 기자 (2008년 3월 18일). "영화 '실미도'에 나오는 특수요원처럼 일했다". 뉴스앤조이. 2015년 8월 19일에 확인함. 
  9. 이명구 기자 (2009년 9월 7일). “신천지 관련 신문 인수해 창간한”. 《천지일보》 (뉴스앤조이). 2015년 8월 19일에 확인함. 
  10. 백상현 기자 (2015년 4월 10일). “[단독] 이만희 ‘천지일보는 신천지 신문’ 취지 발언… 본보, 정체 숨겨온 신천지 교주 동영상 단독 입수”. 국민일보. 2015년 8월 19일에 확인함. 
  11. “신천지 천지일보발언”. 국민일보. 2015년 4월 9일. 2015년 8월 19일에 확인함. 
  12. 이만희를 지칭함
  13. 조믿음 기자 (2015년 9월 3일). “「천지일보」 직원들의 집회 현장”. 현대종교. 2019년 2월 14일에 확인함. 
  14. 백상현 기자 (2015년 4월 22일). “‘천지일보=신천지 신문’ 결정적 증거… ‘천지일보 회장, 이만희’ 영어로 명기된 천지일보 행사 보고서”. 국민일보. 2015년 8월 19일에 확인함. 
  15. 최경배 기자 (신천지 강사 출신 탈퇴 기자회견, "신천지 교리는 거짓"). “신천지 강사 출신 탈퇴 기자회견, "신천지 교리는 거짓". 《노컷뉴스》 (기독교방송). 2020년 5월 26일에 확인함. 
  16. 장아름 기자 (2020년 3월 16일). "20대 5년을 신천지에서 보냈습니다" 실체 고발 책 출간”. 《연합뉴스. 2020년 5월 26일에 확인함. 
  17. 김동규; 박형민 (2020). 《나는 신천지에서 20대, 5년을 보냈다》. 밥북. 179쪽. ISBN 9791158586577. 
  18. 정하라 (2012년 7월 2일). "천지일보 신천지 관련있다'는 주장에 법원 손 들어줘". 뉴스파워. 2015년 8월 21일에 확인함. 
  19. 조민기. “「천지일보」는 신천지 신문”. 2015년 6월호. 현대종교. 
  20. 송주열 기자 (2016년 5월 3일). '눈가리고 아웅' 신천지, 법원 검찰에서 밝혀지는 거짓말”. 노컷뉴스. 2016년 7월 15일에 확인함. 
  21. “[사설] 또 천지일보 왜곡하는 순복음교회 기관지 국민일보”. 《천지일보》. 2020년 5월 11일. 2020년 5월 26일에 확인함. 
  22. 검찰, 천지일보 이상면 대표 ‘무고’ 피소건 ‘무혐의’
  23. 법원, 천지일보 대표이사 무고 피소건 ‘무혐의’ 확정… ‘신천지 기관지’ 논란 일단락, 천지일보 임문식 기자
  24. 백상현 기자 (2015년 5월 5일). “신천지 기관지 부인 천지일보 1∼4월 지면 살펴보니… ‘신천지 이만희’ 톱기사로 배치”. 국민일보. 2015년 8월 1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