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골신경 포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ntete médecine.png
척골신경 포착
Anatomy of Ulnar nerve.JPG
Anatomy of ulnar nerve
진료과신경학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척골신경 포착(Ulnar nerve entrapment)은 척골신경이 물리적으로 포착되어 있어 통증과 마비, 그리고 약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진단[편집]

주관절터널증후군[편집]

주관절 터널 증후군(영어: Cubital tunnel syndrome)은 팔꿈치의 척골신경에 압박이 가하면서 팔꿈치부터 새끼 손가락까지 저릿한 통증이 오는 것을 말한다. 팔꿈치터널증후군 혹은 척골신경압박증후군, 척골신경포착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상완골의 내측 상과와 자뼈팔꿈치돌기, 그 둘을 잇는 자쪽 손목 굽힘근의 건궁에 의해 형성되고, 이 곳으로 자신경이 지나간다. 모종의 이유로 이 지역에 압박이 생길 시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근육들(자쪽 손목 굽힘근, 심지굴근의 내측, 및 손의 내근)및 감각부위에 불편함이 생긴다. 대체로 잠깐 유지되고 끝나나, 지속적인 압박 등이 있을 시 만성적인 질환으로 남을 수도 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헷갈릴 수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1,2,3번째 손가락에 통증이 있을 수 있는 반면 주관증후군은 4,5번째 손가락에 힘이 없고 저릿한 느낌을 준다.

척골관증후군[편집]

척골관 증후군(영어: Ulnar tunnel syndrome)은 척골관에 있는 척골 신경이 압박을 받아 증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기욘씨관 증후군(영어: Guyon's canal syndrome) 또는 Handlebar palsy로도 알려져 있다.

외부 링크[편집]

분류
외부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