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 장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착륙장치에서 넘어옴)

올레오 스트러트
이륙하는 항공기가 착륙 장치를 접는 모습

착륙 장치(영어: landing gear)는 이륙 또는 착륙을 위해 사용되는, 항공기우주선의 이착륙 장치를 말한다. 항공기의 경우 이륙과 착륙 두 용도에 모두 사용된다. 한때 글렌 L. 마틴 컴퍼니에 의해 얼라이팅 기어(alighting gear)로 불리기도 했다. 항공기의 경우 스틴턴이 undercarriage(영국) = landing gear(미국)라는 용어 구별을 명시하였다.[1]

항공기[편집]

비행기가 지면에 있을 때 이것을 지탱하는 장치로서 일반적으로 앞에 1개, 뒤에 2개가 있다. 각각 몇 개의 바퀴와 착륙할 때에 쇼크를 완충시키기 위한 올레오(유압식 완충장치:oleo shock absorber)로 되어 있다.

날고 있을 때에는 필요가 없으므로 날개나 동체 속에 접어넣어 공기저항을 감소시키는 것이 접게들이바퀴이다.

바퀴 대신으로 플라우트(flout)를 달아 위에서 발착하는 것이 수상기(水上機)이다. 동체가 보트형으로 되어 있고, 수상에서 발착하는 것을 비행정(飛行艇)이라고 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The Design Of The Aeroplane, Darrol Stinton 1983, ISBN 0-632-01877-1, p.63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착륙장치"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