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위안페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차이위안페이

차이위안페이(蔡元培, 채원배, 1868년~1940년)는 근대 베이징 대학 교장을 지냈다. 자는 학경(鶴卿). 호는 혈민(孑民)이다.

생애[편집]

저장성(浙江省) 소흥부(紹興府)의 상인의 가정에서 출생하였다. 1892년 진사에 합격, 한림원 편수(編修)의 관리직에 부임하였다. 그러나 청말의 민족적 위기에 촉박되어 교육 사업을 지향하여 관계로의 진출을 포기하고 중국교육회 및 애국학사를 만들어 혁명적인 청년육성에 노력하였다. 1905년에 동맹회에 가입하였으나 얼마되지 않아 곧 독일에 유학하였다. 귀국하여 1912년중화민국의 초대 교육총장에 취임하였고, 1916년베이징 대학 학장이 되었다. 이때 그는 과거 대학당(大學堂)의 학풍을 고쳐 연구•교육의 혁신을 주장하여 베이징 대학이 신문화운동의 중심이 되게 하였다. 1919년 6월 이후로는 여러 차례 이 직책의 사임 의사를 표하였으며 1923년유럽에 연구차 외유를 떠났다. 1925년 귀국 후는 북벌 혁명에 가담하였고, 장제스의 난징 정부(南京政府)의 성립에 수반하여 오랜 동안 요직을 역임하였다. 1927년 상하이 쿠데타에서는 장제스의 결정에 따랐으나, 1932년 전후로는 공산주의 활동을 하던 졸업생들을 지원하는 민권 활동을 펴는 데도 이른다.

그는 청말과 민국 초기에 혁명과 결부된 교육이나 학생 운동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었고, 리다자오, 천두슈, 마오쩌둥 등이 마르크스-레닌주의중화민국에 적용하기 위해 공산당을 창당하고 학생들을 선동하여 공산 혁명에 나서면서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이 세워지는 데도 학장으로서 직접적 책임이 있었다. 신문화운동의 시기에는 당시 급진적 세력으로 신흥하던 신사상을 옹립하고자 하였고, 유교적 교육에 반대하면서 평민교육과 여자교육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의 그러한 사상과 시도는 독일 유학에서 얻은 독일관념론적 유심주의의 테두리 안에 머무르고 있던 것이었다. 만년에는, 중국 국민당 관료로 교육계 직책을 맡으며 조용히 있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