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에너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angui Windfarm Ilocos Norte 2007.jpg

에너지는 " 미래 세대 가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경우 지속 가능하다.[1] 지속 가능한 에너지 에 대한 대부분의 정의에는 온실 가스 배출과 같은 환경적 측면과 에너지 빈곤 과 같은 사회 경제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포함된다. 풍력, 수력, 태양열지열 에너지와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원은 일반적으로 화석 연료원보다 훨씬 더 지속 가능하다. 그러나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기 위해 산림을 개간하는 것과 같은 일부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는 심각한 환경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서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원의 역할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원자력은 역사적 사망률이 풍력과 태양열에 필적하는 저탄소 공급원이지만 방사성 폐기물, 핵 확산사고에 대한 우려로 인해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석탄에서 천연 가스로 전환하면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낮추는 등 환경적 이점이 있지만 보다 지속 가능한 옵션으로 전환하는 데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탄소 포집 및 저장이산화탄소 ( CO2 ) 배출을 제거하기 위해 발전소에 구축될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거의 구현되지 않았다.

화석 연료는 전 세계 에너지 소비의 85%를 제공하고 에너지 시스템은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76%를 책임지고 있다. 약 790 개발도상국의 백만 명이 전기에 접근할 수 없으며 260만 명이 10억 명이 요리를 위해 나무나 숯과 같은 오염 연료에 의존한다. 온실 가스 배출량을 2015년 파리 협정과 일치하는 수준으로 줄이려면 에너지 생산, 분배, 저장 및 소비 방식에 대한 시스템 차원의 변환이 필요하다. 화석 연료와 바이오매스의 연소는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이며, 이로 인해 약 7 매년 백만 명이 사망한다. 따라서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인간 건강에 대한 강력한 공동 이익을 가질 것이다. 경로는 기후 목표와 양립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보편적인 접근을 제공하는 동시에 개발도상국에 주요 건강 및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

지구 온난화를 2 °C (3.6 °F)로 제한하는 것과 양립할 수 있는 제안된 기후 변화 완화 경로에서, 세계는 석탄 화력 발전소를 빠르게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풍력 및 태양열과 같은 청정 자원에서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하며 운송 및 건물 난방과 같은 부문에서 연료 대신 전기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한다. 전기화하기 어려운 일부 에너지 집약적 기술 및 프로세스의 경우 많은 경로에서 저배출 에너지원에서 생산되는 수소 연료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가변 재생 에너지 의 더 많은 부분을 수용하기 위해 전기 그리드는 에너지 저장과 같은 기반 시설을 통한 유연성이 필요하다. 배출량을 크게 줄이려면 건물 및 운송 시스템과 같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반 시설 및 기술을 청정 형태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변경해야 한다. 에너지 관련 온실 가스 배출을 제거하기 위한 일부 핵심 기술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

풍력 및 태양 에너지는 2019년 전 세계 전력의 8.5%를 생성했다. 비용이 하락하는 동안 이 점유율은 빠르게 증가했으며 계속해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IPCC)은 지구 온난화를 1.5 °C (2.7 °F) 로 제한하기 위해 2016년에서 2035년 사이에 세계 국내 총생산 (GDP)의 2.5%가 매년 에너지 시스템에 투자되어야 한다고 추정한다. . 에너지 시스템 전환을 촉진하는 잘 설계된 정부 정책은 온실 가스 배출을 낮추고 대기 질을 개선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에너지 안보 를 강화한다. 정책 접근 방식에는 탄소 가격 책정, 재생 가능한 포트폴리오 표준, 화석 연료 보조금 의 단계적 폐지, 전기화 및 지속 가능한 운송을 지원하는 기반 시설 개발이 포함된다. 새로운 청정 에너지 기술의 연구, 개발 및 시연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도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다.

각주[편집]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