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금나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도(中都)는 중국의 옛 지명이며, 금나라(金)의 수도였다. 중도대흥부(中都大興府)라고도 하며, 현재의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시에 위치하였다.

역사[편집]

천덕 2년(1150년), 해릉왕(海陵王) 완안량(完颜亮)이 희종(熙宗) 완안단(完顔亶)을 죽인 뒤 제위에 올랐으며, 천덕 3년(1151년), 완안량이 상경(上京)에서 남경(南京)으로 천도하는 것을 결정하였다. 완안량은 장호(張浩)와 소보형(蘇保衡)에게 수도 건설을 명하였고, 북송(北宋)의 수도였던 변량(汴梁)의 건축 설계를 참조하였다. 남경의 동쪽과 서쪽, 남쪽의 세 방향을 확장하였으며, 2년여에 걸쳐 많은 인부를 동원하여 천덕 5년(1153년)에 완성하였다. 그 해 3월 정식으로 천도하였으며, 남경을 중도대흥부(中都大興府)로 개명하였다. 이후, 1214년선종(宣宗) 완안순(完顔珣)이 수도를 변경(汴京)으로 옮길 때까지 61년 동안 금나라의 수도 역할을 담당하였다.

금나라요나라를 본따 5개의 수도를 두었는데, 중도대흥부 이외에도 남경개봉부(南京開封府), 북경대정부(北京大定府), 동경요양부(東京遼陽府), 서경대동부(西京大同府)가 있었으며, 그 중에서 군주는 중도대흥부, 동경요양부, 서경대동부에서 거처하였다.

1215년 5월, 몽골 제국의 군대에 의해 함락되었고, 그 과정에서 불에 타 파괴되었다. 성이 파괴된 자리에는 원나라의 수도인 대도(大都)가 세워지게 되었다.

현재 베이징 시 쉬안우 구 서부에 정방형 모양의 성터 유적이 남아 있으며, 성벽의 일부는 시청 구 남부의 복흥문(復興門) 근처에 남아 있다. 펑타이 구에는 금나라 당시에 완성된 노구교(卢沟桥)가 남아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