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시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국 소시지
종류소시지
원산지중국
관련 나라별 요리중국 요리
주 재료고기

중국 소시지(中國sausage)는 중화권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소시지를 부르는 말이다.

종류[편집]

중국 소시지는 크게 통통한 것과 얇은 것으로 나뉜다. 쓰이는 재료 또한 돼지고기부터 돼지 , 오리 간, 심지어는 칠면조 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간 소시지는 일반적으로 색깔이 더 진하며, 간을 넣지 않은 것은 색깔이 밝다. 최근에는 닭고기로 만든 중국 소시지도 생산된다.

이름 사진 설명
라창
(腊肠)
돼지고기로 만든 단단한 건조 소시지로, 지방을 다량 함유한다. 주로 훈제해 만들며, 단맛이 난다. 장미수, 미주, 간장 등으로 양념한다.[1]
룬창
(𬂀肠)
오리 으로 만든 소시지이다.
샹창
(香肠)
통통한 생소시지로, 거칠게 다진 돼지고기와 비계로 만든다. 단맛이 난다.
눠미창
(糯米肠)
찹쌀을 넣어 만든 흰 소시지로, 양념한 속을 채운 뒤 찌거나 삶아 익힌다. 중국 일부 지역에서는 한국의 순대와 유사한 방식으로 선지를 넣은 눠미창을 만들기도 한다.
쉐창
(血肠)
중국식 선지 소시지이다. 둥베이 지역에서는 선지와 잘게 썬 고기를 넣은 바이러우쉐창(白肉血肠)을 만들기도 한다.
훙창
(红肠)
붉은 훈제 소시지이다. 헤이룽장성 하얼빈 지역의 특산품이다.

중국 남부, 홍콩[편집]

중국 남부의 광둥성, 푸젠성, 장시성, 쓰촨성, 후난성홍콩 지역의 여러 가지 요리에 라창(중국어 간체자: 腊肠, 정체자: 臘腸, 한어 병음: làcháng, 월병: laap6 coeng2 랍청[*])이 쓰인다. 쓰촨식 라창은 고춧가루화자오가루, 두반장이 들어가, 다른 지역의 소시지와 다른 독특한 풍미를 지닌다. 라창이 들어가는 대표적인 중국 남부 요리로는 차오판(볶음밥)과 노마이가이(찹쌀닭)가 있다. 전통시장 등에서는 케이싱을 씌우지 않은 전통적인 형태의 소시지를 볼 수 있다.

만주[편집]

중국령 둥베이, 특히 만주 헤이룽장성하얼빈에서는 지역 특산물로 붉은 훈제 소시지인 훙창(중국어 간체자: 红肠, 정체자: 紅腸, 병음: hóngcháng)이 있다. 다른 중국 소시지보다는 유럽의 리투아니아나 독일 소시지와 유사하며 조금 더 "서양"적인 풍미가 있다. 훙창은 1909년 하얼빈시 다오리구에 러시아 자본으로 설립된 추린양싱(秋林洋行) 소시지 공장에서 일하던 한 리투아니아인 직원이 처음으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2] 하얼빈식 훙창은 곧 중국령, 특히 만주 지역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3] 만주에서도, 훙창 이외에 남부식 소시지와 유사한 단맛 나는 건조 소시지 또한 생산되고 있다.

대만[편집]

대만에서 생산되는 샹창(중국어 정체자: 香腸, 병음: xiāngcháng)은 광둥식이나 홍콩식 라창보다 건조를 덜 해서 만들며, 지방과 고깃살이 유화되거나 설탕을 많이 넣어 단맛이 나기도 한다. 이러한 형태의 소시지는 정육점에서 바로 가공하여 팔거나 가정에서 직접 만들기도 한다. 대만의 다창바오샤오창찹쌀을 넣어 만든 눠미창(糯米肠)을 반으로 갈라 그 안에 샹창을 넣어 만든 길거리 음식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NN Go 40 Hong Kong foods we can't live without Archived 2012년 11월 5일 - 웨이백 머신 13 July 2011. Retrieved 2011-10-09
  2. 胡英男 (2011년 9월 29일). “Bǎinián hā'ěrbīn hóng cháng fāzhǎn shǐ” 百年哈尔滨红肠发展史 [Development History of Harbin Red Sausage]. 《www.my399.com》. 哈尔滨新闻网. 2014년 3월 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4년 3월 1일에 확인함. 
  3. “31 dishes: A guide to China's regional specialties”. CNN Travel. 2014년 3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