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득 황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육덕제
育德帝
지위
베트남 황제
재위 1883년 7월 20일 ~ 1883년 7월 23일
전임자 사덕제
후임자 협화제
이름
응우옌푹응쩐(베트남어: Nguyễn Phúc Ưng Chân阮福膺禛 완복응진)
별호 육덕당(育德堂)
연호 (없음)
묘호 공종(恭宗)
시호 관인예철정명혜황제(寬仁睿哲靜明惠皇帝)
능호 안릉(安陵)
신상정보
출생일 1852년 2월 23일
사망일 1883년 11월 6일
왕조 베트남 응우옌 왕조
부친 응우옌푹홍이
모친 서태왕비(瑞太王妃) 쩐티(陳氏, 진씨)
배우자 자명혜황후(慈明惠皇后) 판티디에우(潘氏調, 반씨조)

육덕제(베트남어: Dục Đức育德 육덕, 뜨득(嗣德) 5년 1월 4일(1852년 2월 23일) ~ 끼엔푹(建福) 원년 9월 6일(1884년 10월 24일))은 베트남 응우옌 왕조의 제5대 황제(재위 : 1883년). 휘는 완복응진(Nguyễn Phúc Ưng Chân, 阮福膺禛)이다. 사덕제의 동생인 서태왕(瑞太王) 완복홍의(Nguyễn Phúc Hồng Y, 阮福洪依)의 아들.

생애[편집]

사덕제(嗣德帝)는 아들이 없었고, 3명의 조카를 양자로 삼았고, 유조로 최연장자인 육덕제를 후계자로 지명했다. 그러나 유조에 그의 부정적인 평가가 있었기 때문에, 유조를 낭독할 때, 육덕제는 그 부분을 삭제하는 것을 요구했다. 사덕제가 후계자를 가장 어리고 총명한 건복제(建福帝)가 지명되었다고 여겨져 완문상(阮文祥), 존실설(尊室說)등 신하들이 그렇게 생각하여, 유조를 소홀히 하였고, 의식을 행할때 상복이 아닌 초록색 옷을 착용한 것 등을 이유로, 불과 3일 후인 10월 20일, 자유태황태후(慈裕太皇太后, 사덕제의 어머니)의 명으로 폐위를 당하고, 음식을 주지 않아서 굶어 죽었다. 후에 아들인 성태제가 즉위를 하자, 황제의 묘호와 시호가 추증되었다.

존호, 시호[편집]

죽득은 1871년에 춘장공(春長公)으로 봉하였고, 1883년에는 서국공(Thụy Quốc Công/瑞國公)으로 봉하였다. 아호는 육덕당(Dục Đức/育德堂)이였고, 재위 중에 쓴 연호를 개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호를 따서 육덕제라고도 부른다.

사후인 1885년에 동경제에 의하여 서원군왕(Thụy Nguyên Quận Vương/瑞原郡王)이라고 봉하였고, 시호를 장공(莊恭)으로 하사하여 서원장공군왕(Thụy Nguyên Trang Cung Quận Vương/瑞原莊恭郡王)이라고 하였다.

아들인 타인타이제가 즉위하고 난 후에는 황제로 복권되어, 공혜황제(Cung Huệ Hoàng Đế/恭惠皇帝)로 추존하였으며, 1901년에는 다시 시호를 하사하여 관인예철정명혜황제(Khoan Nhân Duệ Triết Tĩnh Minh Huệ Hoàng Đế/寬仁睿哲靜明惠皇帝)로 묘호인 공종(Cung Tông/恭宗)과 함께 재추존하였다.

가족[편집]

황후[편집]

  • 자명혜황후(慈明惠皇后) 판티디에우(潘氏調, 반씨조)

아들[편집]

[편집]

  • 1. 미낭공주(베트남어: Mỹ Lương công chúa,美良公主)
  • 2. 신풍공주(베트남어: Tân Phong công chúa,新豐公主)
전 임
사덕제
제5대 베트남 응우옌 왕조의 황제
1883년
후 임
협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