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구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좌구명(左丘明, 기원전 556년 ~ 기원전 451년)은 중국 춘추시대 말기 노나라의 역사가이다. 《춘추좌씨전》과 《국어》(國語)의 저자라고 알려져 있다.

이름[편집]

「좌구명(左丘明)」이라고 전해지는 이름이 어떻게 구분되는지에 대해 여러 설이 존재한다.

  • 「좌(左)」가 성이고, 「구명(丘明)」이 이름이다.[1]
  • 「좌구(左丘)」가 성이고, 「명(明)」이 이름이다.[2]
  • 「좌(左)」는 좌사(左史)라는 관직명이고, 「구(丘)」가 성이며,「명(明)」이 이름이다.[3]

「좌구명」(左邱明)이라고 쓴 문헌도 존재하는데, 이는 공자(孔子)의 이름 「구」(丘)를 피휘한 것이다. (清) 옹정(雍正) 3년(1725년) 옹정제의 명으로 구(丘)에 阝변을 더해서 구씨(邱氏)로 고쳐 쓰게 하였다. [4]

출신[편집]

좌구명은 전통적으로 공자와 같은 노나라 사람이라고 알려져 왔다.[5]

위서』 지형지(地形志)에는 연주(兗州) 동평군(東平郡) 부성현(富城県)에 좌구명의 무덤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곳은 오늘날의 중화인민공화국 산둥성 타이안시 페이청시에 해당한다. 북송의 범풍(范諷)이 쓴 《송상부2년평양현령범풍중수좌전정사기》(宋祥符二年平阴县令范讽重修左传精舍记)에는 「(대중상부) 2년(1099년) 봄에 나(범풍)는 황명을 받들고 이 읍으로 부임해 왔다. 현의 동쪽은 옛날 패자국(肥子国)의 땅으로 좌자(左子)의 옛 마을이라, 옛 사망이 아직도 남아 있다.」(二年春,余承命来莅兹邑。知县之东古肥子国地即左子故里,古庙犹存)라고 하여, 오늘날의 페이청 시 일대를 가리켜 좌구명 집안의 식읍으로 전하고 있다. 또한 페이청시의 석황동형어촌(石横东衡鱼村)에는 구씨(邱氏)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좌구명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다.

시대[편집]

『논어』(論語) 공야장편(公冶長篇)에서 공자가 좌구명을 칭찬하고 있으며, 『춘추좌씨전』의 작자에 대해 유향(劉向)의 『별록』(別録)에 좌구명이 『좌전』을 증신(曽申, 증자의 아들)에게 전하고 증신이 다시 오기(呉起)에게 전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어[6] 이 기록을 통해 공자와 같은 시대거나 그보다 조금 이후의 사람임을 짐작할 수 있다.

실명설[편집]

『사기』(史記)의 저자인 사마천은 본서 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에서 "좌구명은 눈이 보이지 않았다"고 적고 있다.[7]

춘추좌씨전과 좌구명[편집]

『사기』 십이제후연표(十二諸侯年表)에는 좌구명이 『좌씨춘추』(左氏春秋)를 지었다고 서술하였고[5] 『한서』(漢書) 사마천전(司馬遷伝)도 같다.[8] 다만 『춘추좌씨전』의 좌씨(左氏)는 좌구명이 아니라는 설도 당(唐) 이래로 존재하고 있다.[9] 또한 사마천이 말한 『좌씨춘추』가 현전하는 『춘추좌씨전』과 동일한 서적인가에 대해서는 청대의 고증학자 유봉록(劉逢禄) 이래로 여러 의론이 있어 왔다.

국어와 좌구명[편집]

『사기』 태사공자서[7]나『한서』 사마천전[8]에서는 좌구명을 『국어』(国語)의 저자라고 언급하고 있다.

각주[편집]

  1. 춘추좌전정의』(春秋左傳正義)「춘추서(春秋序)」「左丘明受經於仲尼」(좌구명이 중니에게 책을 받았다.) 라는 구절의 소(疏)에는 「以其姓「左」, 故號爲『左氏傳』也。」(그의 성은 「좌씨」이다. 그렇기 때문에 『좌씨전』이라고 한다.)
  2. 정초(鄭樵)의 『통지』(通志) 씨족략(氏族略), 이족위씨(以族爲氏), 좌씨(左氏)「臣謹按、所著『春秋傳』即倚相之後、世爲楚左史官、非左邱明。明居左邱、爲左邱氏、非左氏也。」
  3. 유정섭(兪正燮)『계사류고』(癸已類稿) 권7 ・좌구명자손성씨론(左邱明子孫姓氏論),1833년
  4. 欽定大清会典則例』巻六十八・学校、1747年。「(雍正)三年諭。古有諱名之礼、所以昭誠、敬致尊崇也。孔子道高千古、徳冠百王。(中略)自今或改読某音、或別易他字。(中略)又諭。(中略)除五経四子書外、凡遇此字、並加「阝」為「邱」。」
  5. 『史記』十二諸侯年表「魯君子左丘明、懼弟子人人異端、各安其意、失其真。故因孔子史記、具論其語、成『左氏春秋』。」
  6. 『춘추좌전정의』(春秋左伝正義) 「춘추서」(春秋序)의 소(疏)에서 "拠劉向『別録』云「左丘明授曽申、申授呉起、起授其子期、期授楚人鐸椒。鐸椒作 『抄撮』八卷、授虞卿。虞卿作『抄撮』九卷、授荀卿。荀卿授張蒼。」"라고 되어있다.
  7. 『史記』太史公自序「左丘失明、厥有『国語』。」
  8. 『漢書』司馬遷伝賛「及孔子因魯史記而作『春秋』、而左丘明論輯其本事是以為之伝、又纂異同為『国語』。」
  9. 『新唐書』儒学列伝下・啖助「助愛公・穀二家、以左氏解義多謬、其書乃出於孔氏門人。且『論語』孔子所引、率前世人老彭・伯夷等、類非同時、而言「左丘明恥之、丘亦恥之」。丘明者、蓋如史佚・遅任者。又『左氏伝』・『国語』属綴不倫、序事乖剌、非一人所為。蓋左氏集諸国史以釈『春秋』、後人謂左氏、便傅著丘明、非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