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남자 좋은 여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TV-icon-novela.png
좋은 남자 좋은 여자
장르 드라마
방송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방송 채널 KBS 2TV
방송 기간 1995년 9월 18일 ~ 1996년 2월 2일
방송 시간 9시 20분
기획 맹만재
연출 한정희
극본 안양자
출연자 염정아, 김정균, 박철, 김성일

좋은 남자 좋은 여자》는 1995년 4월 3일부터 1995년 9월 15일까지 방영된 한국방송공사 2TV 일일연속극이다.

기획 의도[편집]

여성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대표적인 두 곳, 성형외과와 미용실에서 한 여자와 세 남자가 맞부닥뜨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1]로 병원 안내원 강연주가 결혼 상대자를 구하는 과정에서 참다운 신세대 여성의 가치관을 보여준다.[2]

등장 인물[편집]

전문대를 졸업하고 성형외과 안내 데스크로 일하는 여자. 차분하고 옹골찬 성격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꿈이다. 영걸, 학수, 덕신 세 남자와 엮인다. 학수와 사귀나 학수 어머니에게 심한 모욕을 당하고 결국 학수와 헤어지고 덕신과 결혼을 결심한다.
성형외과 수련의. 즉흥적이며 자기 중심적인 로맨티스트. 연주를 짝사랑하나 강자와 결혼한다.
연주와 맞선을 본 계약회사 연구원. 빈틈 없는 정확한 성격의 소유자. 연주를 사랑하여 결혼하려 하지만 어머니의 반대로 무산된다.
성신의 이복형제. 사랑에 한해서만은 순정파. 장사를 하지만 망해서 노숙을 하는 등 고초를 겪는다.. 학수와의 연애로 힘들어하는 연주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불같은 개성의 소유자. 집안이 몰락한 후 카페에서 피아노를 치며 살아간다. 대호에게 호감을 느낀다.
성형외과 병원장으로 덕신의 이복형. 유정과 불륜에 빠진다.
성신의 부인. 남편의 불륜으로 이혼을 결심한다.
성신의 친구로 아내 윤경과 사사건건 싸우는 남편. 가게 운영 중 부도의 위기를 맞지만 덕신과 사업을 시작한다.
강연주의 외사촌언니이자 대호의 부인. 생활에 쪼들리자 갈비집에서 일한다. 남편과 미영의 사이를 잠시 오해한다.
미모의 여자 MC이자 성신의 내연녀.
성신의 성형외과 간호사이자 연주의 선배. 시원한 성격으로 영걸에게 애정을 표현하다 결혼하게 된다.
아들을 금쪽같이 여기는 엄마. 아들에게 높임말을 쓴다. 며느리감으로 연주를 탐탁지 않게 여긴다.

참고 사항[편집]

  • 1994년 SBS 드라마 <일과 사랑>에서 중도하차한 뒤 한동안 방송출연을 중단하고 미국에 체류했던 노주현의 안방극장 복귀작이었다[3].
  • 노현희가 맡았던 이미영 역은 당초 우희진이 낙점됐으나 배역에 불만을 품고 잠적해버렸고[4] KBS 측은 MBC, SBS 등 다른 방송사에 우희진 캐스팅 금지를 요청했다.
  • 성형외과 의사인 유부남 민성신(노주현 분)이 우연히 방송에 출연했다가 미모의 여자 MC 유정(박영선 분)과 불륜행각을 벌이는 내용을 내보냈고 MC와 불륜에 빠지는 과정 자체의 필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5]
  • 김지영이 맡은 유강자 역은 당초 '영걸을 따라다니며 사사건건 미움만 사는 여자'로 설정되었으나, 김지영의 좋은 연기로 영걸과 결혼까지 하는 캐릭터로 수정되었다.[6]
  • <사랑은 못말려> 이후 이어진 2TV 일일극의 슬럼프를 만회하기 위해 이 드라마의 담당 PD 한정희를 연출자로 내세웠는데, <사랑은 못말려>에서 그랬던 것처럼 뒤틀린 가족관계[7] 등의 억지설정으로 비판을 받았으며 그 이후에는 같은 시간대(월~목 오후 9시 20분)에 방송된 SBS 시트콤 <LA아리랑> 때문에 시청률이 갈수록 떨어졌다.

각주[편집]

  1. 최소영 (1995년 3월 17일). “KBS2「좋은 남자,좋은여자」한 여자를 둘러싼 세남자의 사랑다툼”. 경향신문. 
  2. 허엽 (1995년 4월 10일). “KBS2 「좋은 남자 좋은 여자」연주役(역) 염정아"나도 알고보면 차분하고 옹골찬 여자". 동아일보. 2016년 7월 5일에 확인함. 
  3. “미(美) 체류 노주현 브라운관 복귀”. 동아일보. 1995년 2월 24일. 2015년 7월 29일에 확인함. 
  4. "배역 성격 처음과 다르다" 우희진 「좋은...」출연 중단”. 동아일보. 1995년 3월 28일. 2017년 1월 18일에 확인함. 
  5. 박원재 (1995년 7월 25일). “방송 제작현장 - 주변 다룬 드라마 속보이는 「자기PR」”. 동아일보. 
  6. 박원재 (1995년 9월 6일). “빛나는 조연 (11) KBS2「좋은남자 좋은여자」강자役(역) 김지영”. 동아일보. 
  7. 정은영 (1995년 5월 10일). “TV드라마 「가족파괴」심하다”. 동아일보. 2015년 9월 2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한국방송공사 2TV 일일연속극
이전 작품 작품명 다음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