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존 니만 툴즈에서 넘어옴)

노스멘
Northmen
형태협동조합
창립2011년
창립자예캅스 디미테르스
산업 분야제조업(수공업)
전신존 니만 툴즈
분할
아우티네 툴즈
본사 소재지
핵심 인물
크리시 두브로브스키스(사원, 동업자)
스테판스 디미테르스(사원, 동업자)
야니스 니마니스(전 사원, 전 동업자)
웹사이트https://northmen.com/

노스멘(영어: Northmen)은 라트비아의 도구 제작사로, 모든 제품을 수제로 제작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개요[편집]

노스멘은 모든 제품을 수작업으로 제작하며, 회사의 설립자이자, CEO인 예캅스 디미테르스(라트비아어: Jēkabs Dimiters)를 포함하여 6명 밖에 되지 않는 전 직원이 이 회사에 소속된 대장장이로 있다. 주로 사냥용이나 조리용으로 쓰는 도끼, , 가죽 벨트 등을 제작하며, 종종 제작과정을 촬영하여 유튜브에 올리기도 한다. 2017년에 사명을 존 니만 툴즈에서 노스멘으로 변경한 후에는 시계와 각종 장신구도 제작하기 시작했다. 완성된 제품은 인터넷을 통해 라트비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미국, 캐나다 등의 국가로도 판매된다.

역사[편집]

설립자인 예캅스 디미테르스(라트비아어: Jēkabs Dimiters)는 본래 영화 제작자였고, 라트비아에스토니아 간의 국경 지대에 위치한 오래된 고택을 자신의 고향에 옮겨지을 계획을 세우면서 도구 제작사의 설립을 구상했다. 이때, 예캅스 자신의 친구이자, 대장장이인 크리시 두브로브스키스(라트비아어: Krišs Dubrovskis)에게 필요한 도구의 제작을 의뢰하면서 도구 제작사의 설립을 실행에 옮기기로 한다. 여기에 예캅스 디미테르스의 동생인 스테판스 디미테르스(라트비아어: Stefans Dimiters)와 라트비아의 수공업자인 야니스 니마니스(라트비아어: Jānis Nīmanis)가 참가하여, 사원인 야니스 니마니스의 이름을 영어식으로 변형한 존 니만(영어: John Neeman)을 회사의 명칭으로 삼기로 한다. 그러나 야니스 니마니스가 자신의 이름을 건 독자 브랜드를 회사의 산하로 하는 것을 허락받았다가, 그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들이 회사의 기존 제품 디자인을 표절하여 만든 것임이 밝혀져 해고를 당하였다. 이에 앙심을 품은 야니스 니마니스아우티네 툴즈(영어: Autine Tools)라는 도구 제작사를 세워 자신이 속해 있던 존 니만 툴즈와 대립하였다. 이때 자신의 이름의 영어명인 '존 니만'의 사용권을 두고 존 니만 툴즈와 분쟁을 벌여 2016년까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결국 2017년에 존 니만 툴즈가 사명을 노스멘으로 변경하면서 아우티네 툴즈와의 분쟁이 종결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