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코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조 코커
Joe Cocker
Joe Cocker - Festival du Bout du Monde 2013 - 068.jpg
조 코커(2013년)
기본 정보
본명 존 로버트 코커
(John Robert Cocker)
출생 1944년 5월 20일(1944-05-20) (69세)
잉글랜드 잉글랜드 요크셔 셰필드
국적 영국 영국
직업 음악가, 배우
장르 블루스, , 블루스 록, 블루아이드 소울
악기 보컬, 하모니카, 기타, 드럼
활동 시기 1961년~현재
배우자 팸 베이커(1987~)
레이블 Regal Zonophone, A&M, Capitol, EMI, Decca
관련 활동 더 그리즈 밴드
웹사이트 www.cocker.com

조 코커(Joe Cocker, OBE, 1944년 5월 20일~)는 영국가수이다. 셰필드에서 태어났다. 특유의 허스키한 목소리로 저명한 블루아이드 소울 음악가 중 하나로 손꼽힌다.

초기작으로 〈Majorine〉이 영국에서 인기를 얻었고, 비틀즈의 곡을 리메이크한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도 인기를 얻어 빌보드 싱글차트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1967년에 더 그리즈 밴드(The Grease Band)를 결성하여 〈Delta Lady〉와 〈She Came In Through The Bathroom Window〉가 인기를 얻었다.

이후 40명이 넘는 대규모의 밴드를 조직해 순회공연을 실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순회공연의 실황앨범에는 〈The Letter〉외의 많은 인기곡을 발표하며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1974년에 〈You Are So Beautiful〉이 큰 인기를 얻었으며, 1982년의 영화 《사관과 신사》의 사운드트랙으로 제니퍼 원스와 함께 부른 〈Up Where We Belong〉으로 1983년 그래미상을 받기도 하였다.

1992년에는 앨범 《The Best of Joe Cocker》에서 엘튼 존의 〈Sorry Seems to Be the Hardest Word〉와 〈Don't Let the Sun Go Down on Me〉를 리메이크하여 인기를 얻었다.

서훈[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