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폼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2차 세계 대전의 프랑스에 간 폼비

조지 폼비(George Formby, OBE, 1904년 5월 26일 – 1961년 3월 6일) 또는 출생명인 조지 호이 부스(George Hoy Booth)는 영국의 배우, 싱어송라이터이자 코미디언이다. 1930년에서 1940년대까지 활동하여 전 세계의 관중을 대상으로 공연했다. 폼비는 무대, 화면, 음반에서 우쿨렐레밴줄렐레를 연주하면서 가볍고 우스꽝스런 음악을 불렀고, 영국에서 가장 많은 돈을 받는 엔터테이너가 되었다.

폼비는 랭커셔 주 위건에서 조지 폼비의 아들로 태어났고, 후에 아버지의 이름을 따 무대 이름을 지었다. 어릴 적 마부와 기수로 일한 폼비는 1921년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뮤직홀 무대에 서게 되었다. 그가 이 시절에 한 공연은 아버지의 행동, 노래, 농담, 캐릭터를 차용해 따라한 것이다. 1923년 그는 두 가지의 경력 변화를 결정했다. 그는 우쿨렐레를 구입하고, 동료 연기자 베릴 인엄과 결혼했다. 임엄은 후에 그의 매니저가 되어 공연 방식을 바꾸어 놓는다. 그녀는 폼비에게 무대에서 공적인 의상을 입고, 우쿨렐레를 들고 공연에 나서라며 고집했다. 그는 1926년 음반을 발표하기 시작했고, 1934년부터 영화 작업을 시작하여 메이저 스타로 발돋움했고, 1930년대 말에서 1940년까지 명성을 이어갔다. 그는 당시부터 10년간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언터테이너가 되었다. 매체 역사 학자 브라이언 맥팔레인은, 그의 영화에는 폼비가 분하는 생각없는 랭커셔 주민이 있으며, 그가 어떤 형태의 악당에 맞서 승리하며 매력적인 중산층 여성의 애정을 얻게 된다고 기술했다.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폼비는 전선 위문 공연단에 참여하여 민간인과 군대를 위한 광범위한 공연을 펼쳤다. 1946년까지 300만 명에 달하는 군인 앞에서 선보인 것으로 추정된다. 전후 그의 인기는 하향세를 기록했으나, 영국 연방을 돌아다니며 버라이어티 쇼팬터마임을 공연했다. 그의 마지막 TV 출연은 베릴이 죽기 2주 전인 1960년 12월이었다. 그는 베릴의 장례식이 있은 지 7주 후 교장과의 약혼을 발표하면서 대중의 경악을 얻었지만, 3주 후 향년 56세의 나이에 프레스턴에서 사망했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와 함께 월링스톤에 묻혔다.

폼비의 전기 작가 제프리 리처즈는, 폼비가 "랭커셔, 노동 계급, 국민, 그리고 국가에 희망을 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1] 폼비는 영국에서 최초로 잘 성장한 스크린 코미디언으로 여겨졌다. 폼비는 미래의 코미디언, 특히 찰리 드레이크노먼 위즈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문화적으로는 비틀즈와 같은 연예인에게 영향을 주었다. 사후 폼비는 5편의 전기, 2편의 TV 스페셜 및 2개의 공공 기념물로서 등장했다.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