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S. 패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지 스미스 패튼에서 넘어옴)

조지 S. 패튼
George S. Patton
출생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게이브리얼
사망지 연합군 점령하 독일 하이델베르크
자녀 조지 패튼 4세 (아들)
존 K. 워터스 (사위)
복무 미국 미국 육군
복무기간 1909-1945
근무 제15기병연대
제8기병연대
제13기병연대
최종계급 [1]
지휘 제304전차여단
제5기병연대
제2기갑사단
제2기갑여단
제1기갑군단
제2군단
제7군
제3군
제15군
주요 참전 멕시코 혁명
제1차 세계 대전
제2차 세계 대전
서훈 수훈 십자장
은성훈장
퍼플 하트
훈공장
레지옹 도뇌르 훈장
서명

조지 스미스 패튼 주니어(George Smith Patton Jr., 1885년 11월 11일~1945년 12월 21일)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인 1943년 ~ 1945년, 북아프리카, 시실리, 프랑스, 독일에서의 전투를 지휘한 미국육군 대장이다. 노르망디 상륙 작전에서 큰 활약을 하였다. 프랑스 북부에서 하루에 110km를 진격하기도 하였다. 프랑스나치 독일에 걸친 야전군제7군을 지휘하였다. 1945년 12월 9일 자동차 사고로 독일 하이델베르크 병원에서 사망하였다. 본래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보다 일찍 부임하였으나 진급심사에서 그에게 밀렸고 또한 유럽 전선에서는 아이젠하워의 지휘를 받게 되었다. 저돌적인 작전과 욕설을 잘 쓰는 것으로 유명하였다.

생애[편집]

유년기와 청년기[편집]

188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이크 비니어드'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스코틀랜드계열로 대대로 군인 집안이었다. 그의 할아버지 '스미스 패튼'은 남북 전쟁 당시 남군 기병대의 대령으로 활약했던 인물이었다. 조지 패튼은 어린 시절부터 할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성장하였고, 유복하게 지냈다고 한다.

12살 나이에 패튼은 학교에 들어갔다. 학창시절 패튼은 수학을 제외한 나머지 학업 성적은 항상 상위급이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가장 취약했던 수학 과목 때문에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 입학시험에서 한번 낙방한다.

군생활[편집]

멕시코 내전제1차 세계 대전 활약[편집]

소위 임관 직후 터진 멕시코 내전에서 토벌군 사령관 존 퍼싱의 부관으로 참전, 판초 비야의 반란군 지휘소를 기습하여 장군 하나를 권총으로 사살한 뒤 자동차 본네트에 매달고 개선하는 기행활약을 벌여 일약 유명해졌다. 그가 말하길 처음으로 실전을 봤을때에 긴장과 겁에 질려 몸이 얼어붙어서 죽기 일보직전이였는데, 갑자기 하늘에 그를 데리러온 기라성같은 조상님들이 노려보는 것을 보고 죽어서 그들을 대하는게 더 무서워져서 용기를 내어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고 한다. 그리고 1917년 제1차 세계대전에 미군 참전이 결정되자 역시 원정군 사령관이 된 퍼싱 장군의 발탁으로 미군 최초의 기갑부대 지휘관이 된다. 이후 그는 철저한 기동전의 신봉자가 된다.

제2차 세계 대전[편집]

기동전의 신봉자로 알려져있으며 동시대에 활약했던 영국군의 버나드 몽고메리와의 의견 다툼은 늘 말썽거리였다. 둘의 지휘성향은 확연히 달랐는데, 연설에 욕설을 즐겨 쓰며, 불같은 정열을 드러내는 패튼과 달리 몽고메리는 외양에서 두드러지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전투계획자로 불리는 신중한 타입의 몽고메리에 비해서 패튼의 지휘관은 적의 약점을 즉시 공략하여 신속한 기동으로 적을 제압하는 방식이었다. 이 둘은 네덜란드와 벨기에를 진격하여 독일로 진입하려는 시도에서 자주 부딪혔으며, 아이젠하워는 이 둘의 중재자로서 최대한 공평한 기회를 주고자 노력했다. 결국 어느 누구도 소련보다 베를린에 먼저 갈 수 없었다.

횃불 작전에서 패튼은 프레덴덜 장군과 함께 참전했지만 튀니지에서 시디 부지드 카세린에서 롬멜에 의해 패배를 당해 조롱 받게 되자 3월 6일 로이드 프레덴덜을 2군단장직에서 경질 시키고 패튼은 중장으로 진급과 동시에 2군단장으로 임명되었다. 패튼 장군은 아프리카 전투 직전, 이기지 못하면 한 사람이라도 돌아오지도 말라고 부하들에게 말했고 엘 게타르 전투에서 첫 승리를 거뒀다. 그러나 패튼이 원하던 롬멜과의 대결은 병으로 인해 본국에 가 있었기 때문에 대결이 무산되어 아쉬워 했다. 북아프리카 작전(1942 ~ 1943)을 마친 뒤 시칠리아에 주둔하고 있는 제7군을 지휘했으며, 휘하의 기갑부대를 신속하게 움직여 팔레르모를 점령했다(1943).

1944년 여름 조지 패튼은 대담한 발상과 거침없는 전진 그리고 통상적인 군대의 규칙을 무시한 작전을 벌여 휘하의 제3군을 이끌고 북부 프랑스 지역을 순식간에 점령함으로써 군대에 몸담은 이래 최고의 순간을 맞이했다. 8월 1일부터 작전에 들어간 패튼의 기갑부대는 그달 말에 마옌·라발·르망·랭스·샬롱을 함락시키고, 12월에는 대규모로 벌어진 벌지 전투에서 바스토뉴를 방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45년 1월말 패튼의 부대는 독일 국경선에 이르렀고 3월 1일 트리어를 점령했다. 그 뒤 10여 일 동안 모젤 강 북쪽 지역을 완전히 연합군의 수중에 넣고 수천 명의 독일군을 포로로 잡았다. 또한 패튼의 군대는 제7군과 합류해 독일군 10만 명을 포로로 잡으며 자르와 팔츠 지방을 점령했다.

이러한 군사적인 성공으로 인해 군당국은 민간인들이 패튼의 행동에 대한 강력한 비판을 제기했음에도 이를 무마하고 넘겨버렸다. 예를 들어 조지 패튼은 1943년 8월 전투신경증에 걸려 병원으로 후송되어가던 병사를 때린 일이 있었다. 뒤에 패튼이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지만 이 일은 널리 보도되었다. 전후 패튼은 연합국들이 독일에서 벌인 탈나치화 정책에 공공연히 반대하다가 1945년 10월 제3군 사령관직에서 해임되었다.그는 아우토반을 달리다 만하임 근처에서 자동차 사고를 당했다. 이후 하이델베르크의 병원에서 사망했다.

각주[편집]

  1. 미 육군 대장

외부 링크[편집]

전임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독일의 연합군 군정기 미국군 사령관 권한대행
1945년 11월 11일 ~ 1945년 11월 25일
후임
조셉티 맥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