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haracter.png
조지 불
George Boole color.jpg
출생 1815년 11월 2일(1815-11-02)
영국 영국 잉글랜드 링컨셔 주 링컨
사망 1864년 12월 8일 (49세)
영국 영국 아일랜드 코크 주 밸린템플(Ballintemple)
국적 영국 영국
소속 유니버시티 칼리지 코크(University College Cork)
주요 업적 불 대수
불 논리
수상 왕립 학회 회원 (1857)
Royal Medal (1844)

조지 불(영어: George Boole IPA[dʒɔː(ɹ)dʒ buːl], 1815년 11월 2일~1864년 12월 8일)은 영국수학자, 논리학자이다. 논리대수불 대수를 창안해, 기호논리학 분야에 큰 업적을 남겼다.

생애[편집]

조지 불은 영국 잉글랜드 링컨셔 주 링컨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구두를 제조하는 상인이었지만, 학구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이었다.  아버지가 교육에 관심이 많아 어려서부터 여러 가지 어학을 배웠다. 수학과학에 특히 관심이 있었던 그는 아들을 직접 가르쳤다. 그러나, 조지 불의 비상한 수학 재능은 어린 시절에는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다.

조지 불은 빈민 자녀들을 위한 내셔널 스쿨에서 초등교육을 받았다. 라틴어 ·그리스어를 독습하고 16세부터 4년 동안 국민학교의 보조 교원을 지냈고 20세 때부터 독학으로 수학을 공부했다.

이후 P.S.M.de 라플라스의 《천체역학》, J.L.라그랑주의 《해석역학》을 익힌 후 변분법(變分法)에 관한 하나의 발견에 도달하였고, 계속하여 불변식론(不變式論)을 연구하여 중요한 성과를 얻었다. 수학상의 업적으로는 1841년 처음으로 대수적 불변식론의 기초를 닦은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이를 《케임브리지 수학잡지》에 기고하여 많은 수학자를 알게 되었고, 대수학 전개의 중요한 일익을 맡은 영국학파 속에서 그 지위를 굳혀나갔다. 이후 1849년 퀸스칼리지의 수학 교수가 되었다. 그 후 미분방정식과 계차(階差)방정식에 관해서도 큰 공헌을 했다.

가장 유명한 업적은 기호논리학(記號論理學)의 창시와 논리대수(Boole 代數)의 전개였다. 논리 또는 추론을 수학적으로 다루려고 한 이 연구는 마침내 《논리와 확률의 수학적 기초를 이루는 사고(思考)의 법칙 연구 An investigation into the laws of thought on which are founded the mathematical theories of logic and probabilities》(1854)라는 불후의 노작(勞作)으로서 결실을 맺었다.

가족[편집]

부인 메리 에베레스트 불 역시 결혼 후 수학 저술을 했다. 다섯 명의 딸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