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반니 세간티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rtiste.png
조반니 세간티니
Segantini 1878.jpg
예술가 정보
출생
사망
직업 화가
사조 점묘법
주요 작품
A Goat with her Kid, The Evil Mothers
영향
묘비
Segantini Gräber.jpg

조반니 세간티니(Giovanni Segantini, 1858년 1월 15일 ∼ 1899년 9월 28일)는 이탈리아의 화가이다.

세간티니는 아르코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는데, 일찍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를 따라서 전전한 후 간신히 밀라노의 미술학교에 들어갔다. 세간티니는 그 생애를 일관하여 알프스를 작품화하는 데 집중했다. 알프스 산악의 대기는 가슴을 깨끗이 씻어 주는 듯 맑고 깨끗하며, 빛은 한없이 투명하다. 그는 양치는 사람이나 그들의 생활을, 밀레가 농민을 그리듯이 축복으로써 그리고, 다시 산악의 영기(靈氣)로부터 종교적인 경건을 얻어, 작품을 한층 더 영적인 기도로써 그리고 있다.

가족과 함께 주거를 고지로 옮기고, 생활은 사회의 동향과 관계 없이, 산지를 황홀하게 비추어 주는 광선이나 색채를 조석으로 관찰하고, 주위의 맑고 깨끗한 분위기를 묘사하기 위하여 극히 선명한 색채를 쓰고 있다. 따라서 암색(暗色)은 모두 추방하고 인상파처럼 색채의 분할을 하는데, 그는 작은 묘선(描線)을 묶듯이 화면에 배치, 무수한 가느다란 선에서부터 색채를 반짝이듯이 빛나게 하고 있다.

작품에서는 초기에 <아베마리아>의 연작이, 고원을 배경으로 그 생활을 종교처럼 묘사한 외에, 고지의 맑은 분위기를 색채로 전달하는 작품들도 있으며, 최후에는 3부작 <자연·삶·죽음>을 그려 크게 자연을 묘사하고 있다. 해발 2천7백m 고지의 조그만 집에서, 최후작인 <죽음>이란 풍경화를 제작 중 급작스럽게 병을 얻어 생을 마쳤다.

외부 링크[편집]

  • Segantini Museum, St. Moritz, Switzerland.
  • L'Angelo della Vita or The angel of life (1894) "Divisionist Art that shocked Italy goes on display" online gallery of 14 images published in The Independent (courtesy London's National Gallery)
  • The Punishment of Lust also known as The Punishment of Luxury (1891) detailed online study: Picture of the Month at the Walker Art Gallery Liverpool, March 2000.
  • Tales of Winter: The Art of Snow and Ice BBC Four documentary featuring symbolism in the Alpine triptych panel "Death" (see above) produced for BBC Scotland.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세간티니"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