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이탈리아 독립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1차 이탈리아 독립 전쟁
이탈리아의 통일의 일부
Novara Villa Mon Repos 1849 Prina1863.jpg
노바라 전투
교전국

사르데냐 왕국 사르데냐 왕국
이탈리아 의용군
지원국
밀라노 임시정부 (1848)
산마르코 공화국
시칠리아 왕국
토스카나 대공국
이탈리아 모데나 레조 공국
이탈리아 파르마 공국

로마 공화국 (19세기)의 기 로마 공화국

오스트리아 제국 오스트리아 제국
프랑스 프랑스

양시칠리아 왕국 양시칠리아 왕국
지휘관

사르데냐 왕국 카를로 알베르토
사르데냐 왕국 유세비오 바바
사르데냐 왕국 보이치에흐 차노프스키
카를로 카타네오
아우구스토 안포시
루이지 톨레리
굴리엘모 페페
다니엘로 마닌
루체로 세티모
빈센초 파르델라
프란체스코 크리스피
로마 공화국 (19세기)이탈리아 루치아노 마나라

로마 공화국 (19세기) 주세페 마치니

오스트리아 제국 요제프 라데츠키
오스트리아 제국 에두아르트 클람갈라스
오스트리아 제국 페렌츠 길라이
오스트리아 제국 유진 브라티스와프
오스트리아 제국 율리우스 폰 하이나우
양시칠리아 왕국 페르디난도 2세

양시칠리아 왕국 카를로 필랑지예리

제1차 이탈리아 독립 전쟁 ( Prima guerra d'indipendenza italiana)은 이탈리아의 통일의 첫 전쟁이다. 사르데냐 왕국과 이탈리아 의용군이 오스트리아 제국 및 이탈리아 보수주의 국가에 맞서 1848년 3월 23일부터 1849년 8월 22일까지 이탈리아 반도에서 싸웠다. 분쟁은 1848년 시칠리아 혁명의 발발로 시작되어, 밀라노베네치아로 확산되었고 각 도시는 오스트리아에 반란을 일으켜 그들만의 정부를 수립했다.

더 큰 의미에서 이 전쟁은 카를로 알베르토가 북부 이탈리아에서 오스트리아에 맞서 싸운 왕정 유지전쟁이었다. 전쟁 초기 사르데냐 왕국은 양시칠리아 왕국교황령의 지지를 받았으나, 두 국가는 이를 곧 철회했다. 하지만 이 두 지역의 의용군은 이탈리아 의용군에 참여해 오스트리아에 맞서 싸웠다. 사르데냐 왕국은 오스트리아 제국을 공격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쿠스토차 전투노바라 전투에서의 패배가 사르데냐 왕국의 패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왕정 유지전쟁과 별개로 혁명운동이 이탈리아 각국에서 발생했다. 1848년 이탈리아 국가들의 혁명의 일부였던 이 전쟁은 사르데냐 왕국이 추구했던 고전적 자유주의와 공존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시민의 전쟁이라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 전쟁 역시 실패로 끝났고, 이탈리아 각국에는 다시 전통적인 헌법이 복고되었고, 많은 반군 지도자는 추방되었다.[1][2] 이 전쟁 이후 사르데냐 국왕이었던 카를로 알베르토는 폐위되고, 그의 장자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가 왕위에 오른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William K. Langer, Political and Social Upheaval, 1832-1852 (1969) pp 371-86.
  2. Priscilla Robertson, Revolutions of 1848: a social history (1952). pp 309-401.